전 세계 모든 신발을 팔아보자

아마존의 롱테일 법칙

by 로라see

당시 전 세계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안겨준 아마존의 롱테일 법칙은 우리에게도 어김없이 영감을 주었다. 처음에 책만 팔던 아마존이 모든 걸 다 팔기 시작했고 인터넷 쇼핑몰 창업자들에게 교과서 같은 가르침을 주는 듯 보였다.


우리가 창업을 준비하던 시절 인터넷 쇼핑몰이 팽창하기 시작하고 해외구매대행이 새로운 시장을 구축해 나가고 있었다. 당시 해외구매대행은 미국 온오프라인 쇼핑몰 제품을 대신 구매해서 배송해 주는 방식이었고 무자본으로 창업한 것이나 다름없는 우리에게는 재고 없이 신발을 유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으로 보였다. 하지만 기존의 해외구매대행 방식과 차별이 필요했다.


남편은 무자본 무재고로 신발 유통계의 아마존을 롤모델로 내세웠다. 미국의 온라인 신발 전문 쇼핑몰과 협업하여 그들의 창고에 쌓여있는 재고를 공유한다는 발상이었다. 아이디어를 뱉어내고 곧바로 미국의 대형 온라인 신발 전문 아웃렛 쇼핑몰 여러 곳과 미팅을 추진하고 계약이 성사될 때까지 여러 번 출장을 깄다.


정식으로 쇼핑몰 서비스를 시작하기 전까지 대략 6개월가량 남편과 나는 머리를 맞대고 사이트 디자인을 비롯해 미국 온라인 신발 쇼핑몰의 재고를 우리 사이트와 기술적으로 연동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할애했다. 장사의 기본 중에 기본이 재고 관리이고 남편이 구상하는 미국 신발 전문 온라인 쇼핑몰의 재고를 실시간으로 우리 쇼핑몰과 연동하기 위해서는 IT 전문가와의 협업이 필수였다. 그리하여 가뜩이나 무자본에서 출발한 사업은 어느새 돈 먹는 하마를 키우며 출발하게 된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