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demoiselleB Sep 14. 2015

묘한 줄다리기- 어떡하면 좋을까

선택의 시간들

이 참혹한 현실을 살아가면서

왜 우리는 끊임없이  그 수많은 선택의 순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부딪힐 수 밖에 없을까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선택이  

A.앞으로 내 자아실현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선택인지
B.사람이면 누구나 하는(하는 게 나은?)

일명, 단지 경제적 생산활동을 위한 관문일 뿐인지....

가장 혼란스러운 것은 바로 지금의 행위가

앞으로 어떤결과를 가져올 것인지 확실치 않다는 불안감.


그 불안감에 잠식되어 버렸던 주니어시절

끄적끄적 쓴  글을 오늘 다시 소리내어 읽어보았다.

하루가 가고 나는 또 하루 만큼을 시들어간다.
일이 있어 참 다행이다. 업무량이 폭주하고 있다.
일에 치여 죽을 것처럼 비명을 질러 대다가도
비명을 지를 만큼 일이 많은게
다행스럽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순간 순간 어디론가 달아나는 정신...
초조한 내 모습.

어디에 중심을 두고 살야할지 모르는 요즘이다.
지금은 잃어버린 꿈, 호기심, 미래에 대한 희망

언제부터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게 된 걸까
내일이 기다려지지 않고
일년 뒤가 지금과 다르리라는 기대가 없는 지금
난 하루를 살아가는게 아니라, 하루를 견뎌낼 뿐이다

일에 치여 오늘을 간신히 넘기는 직장인과
10년 앞을 보며 오늘을 사는 직장인은 마음가짐부터 다르다는걸 너무나도 잘 아는 나.
인생은 선택하기 나름인데,
과연 오늘 나는 어떻게 살 것인가?

- 다이어리에 쓴 글-

그리고. 사회생활을 시작한 지 벌써 꽤 연차가 차버린.....나의 마음을 잘 나타낸 시

담 밑에 쪼그려앉아
참 오랜만에 실컷 울었다
언제까지 이렇게 살아야할까
언제까지 이렇게 팍팍한 가슴으로
다른 아침을 기다려야할까
하나 남은 담배에 불을 붙이며 시계를 본다
· · · · · · · · · ·

나는 얼마나 걸어왔을까
저 앞만 보고 걸어가는 초침처럼, 초침의 길처럼
같은 자리를 맴맴 돌고 있었던 건 아닐까
희망의 별은 멀리 있고
그곳으로 가는 길에 대해 말하는 이 없는데
나는 날마다 어떤 길 위에 서 있다
내 몸에 흐르는 길을 따라갈 뿐
어느 별에 이를지 나는 모른다
· · · · 그렇게 걸어왔다

쓰다 만 시처럼, 내 삶은 형편없고
내 마음 어둔 방에 먼지만 내려앉지만
나는 다시 어떤 길 위에 서 있을 것이다
내 몸이 향하는 그 길 위에

-  새벽두시(백창우)

어째 나란 사람은 변하지 않는 것일까.


예상하는 5지 선다.


A일수도, B일수도,

A와 B 모두일수도...

아니면 둘다 아닐 수도.
흥. 애초에 A.B 설정이 잘못된 것일 수도.


아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지.

혀를 끌끌 찰 수 밖에 없는 나의 모습.

갈림길의 선 사이에서....

한 순간의 선택으로 가슴을 치며

통곡했던 적은 한번씩은 있게 마련.

그렇다고 해서  해답 혹은 정답을 알려줘도

들을 것 같지도 않지만,  바라지는 않는다.  


왜냐면,  이렇게 배우며 자라는 것이니까.


그저.. 단지 바라는 건,
그냥 그냥 살다보니 이렇게 살아졌다.의 결론만 내진 말자

매거진의 이전글 첫눈오는 거리에 추억이 내리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