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출을 꿈꾸던 죄수의 침대 위에 이제는 달콤한 꿈이 내려앉는다.
구시대의 감옥을 누구나 묵고 싶은 꿈같은 호텔로 개조했다.
옛 흔적을 지워라 불과 10년 전까지만 해도 범죄자가 우글거리던 곳이었다고는 생각할 수 없을 만큼 세련된 분위기를 자랑한다. 105개의 감방을 모던한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40개의 객실로 개조했으며, 낡은 주철 계단과 복도 난간, 두꺼운 철문 등을 그대로 두어 150년 된 교도소의 역사를 그대로 보여준다.
어떻게 즐길까? 우리말로 ‘심판의 집’이라는 호텔 이름처럼 감옥을 온전히 체험하려면, 간수(Jailer), 변호사(Lawyer), 판사(Judge), 형무소장(Director)이라는 이름이 붙은 스위트룸에 머물며 죄수복을 입고 진행하는 특별한 디너 파티에 참가할 것.
---------------------
★ 153유로부터, hetarresthuis.nl
옛 흔적을 지워라 1851년부터 120년간 범죄자를 수용했던 악명 높은 찰스 스트리트 교도소(Charles Street Jail)가 범죄자의 인권 문제로 폐쇄된 지 30여년 만에 ‘자유’를 뜻하는 더 리버티 호텔로 재탄생했다. 원형 지붕과 거대한 중앙 홀 등 건물의 어두운 역사 위에 5성급 호텔다운 럭셔리한 디자인을 새로 입혔다.
어떻게 즐길까? 호텔에서 탈출해 보스턴 중심가를 탐험한 뒤 이탈리아어로 ‘도주’를 뜻하는 ‘스캄포(Scampo)’ 레스토랑에서 식사하거나, ‘알리바이(Alibi)’라는 이름의 바에서 칵테일을 즐기며 자유를 만끽하자.
---------------------
★ 692달러부터, libertyhotel.com
옛 흔적을 지워라 중후한 고딕 양식 건물은 지역 명물인 크라이스트처치 대성당, 캔터베리 박물관(Canterbury Museum) 등을 건축한 벤저민 마운트포트(Benjamin Mountfort)가 설계한 것. 140여 년간 죄수를 수감한 교도소의 원형을 살려 배낭여행자를 위한 호스텔로 개조했다.
어떻게 즐길까? 건물 곳곳에 남아 있는 교도소 수감자의 벽화와 조각을 찾아보자. 여행 데스크에서는 크라이스트처치 시티 투어, 근교 탐험 등 다양한 여행 상품을 예약할 수 있다.
---------------------
★도미토리 27뉴질랜드달러부터, 더블 룸 85뉴질랜드달러, jail.co.nz
옛 흔적을 지워라 1071년 건축한 옥스퍼드성(Oxford Castle)의 일부로, 빅토리아 시대부터 감옥으로 사용했다. 현재 88개의 스탠더드 더블 룸, 6개의 스위트, 네온 조명을 설치한 바와 레스토랑 등을 갖춘 럭셔리 부티크 호텔로 인기를 끌고 있다.
어떻게 즐길까? 옥스포드성 위에 자리한 세인트 조지 타워(St. George ‘s Tower)에서 탁 트인 전망을 감상하거나, 호텔 근처에 산재한 펍과 클럽에서 화려한 나이트라이프를 즐기거나.
---------------------
★169파운드부터, malmaison.com/locations/oxford
옛 흔적을 지워라 원목 소재의 가구와 리넨 침구 등으로 꾸민 소박하고 편안한 게스트하우스. 빛 바랜 아이보리색 벽돌, 철조망 등 녹슬거나 낡은 건물의 요소를 거의 그대로 두어 마운트 갬비어의 역사를 함께한 감옥을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다.
어떻게 즐길까? 예약 시 제공하는 투어 프로그램을 통해 예배당, 도서관, 라운지 등 옛 교도소의 흔적을 샅샅이 둘러본 후 죄수가 뛰놀던 안뜰에서 캠핑을 즐기자.
---------------------
★ 도미토리 30호주달러, 트윈 룸 70호주달러, theoldmountgambiergaol.com.au
글. 김수지
론리플래닛 매거진 코리아와 함께 최고의 여행을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