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난 성은 여러 민족과 아름다운 풍경이 어우러진 덕분에 중국에서 가장 다채로운 매력을 간직했다. 윈난 곳곳의 길을 걸으며 때 묻지 않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만끽해보자. 윈난 최고의 여행 루트 5곳.
눈 덮인 산과 광활한 평원, 시원한 호수로 이뤄진 윈난 성 북서부를 찾은 여행자는 찬란한 빛으로 가득한 티베트 고원으로 향한다.
쿤밍은 한결같은 온화한 기후 덕분에 ‘봄의 도시’라 불린다. 트레킹을 떠나기 전 이곳에 머물며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자.
징싱 거리 주변의 구시가에선 다양한 건축양식을 발견할 수 있다. 현대적 빌딩과 청나라 후기 때 지은 오래된 건축물이 묘한 대조를 이룬다. 도시의 수많은 박물관에는 윈난 성의 방대한 유물과 보물이 전 시되어 있다. 윈난 성 박물관의 정교한 청동 유물과 쿤밍 시립박물관 안에 있 는 페이후두이 기념관의 항공 공예품, 윈난 성 철도박물관의 중국 기차 산업의 발전을 이끈 증기기관이 눈길을 끄는 전시물이다. 칵테일 한잔을 마시며 하루를 마무리하고 싶다면 현지 상류층 사이에서 인기를 끄는 모던한 바 알레이(ALEI) 로 향하자.
쿤밍에서 조금 벗어나면 석림으로 가득한 매혹적인 카르스트 지대와 주샹의 종유석 동굴, 둥촨의 아름다운 적색토로 뒤덮인 고원이 기다린다. 모두 당일 여행으로 가볍게 다녀올 수 있으며, 윈난 성의 변화무쌍하고 웅장한 풍경을 엿볼 수 있다.
윈난 성 중심에 위치한 추슝은 다정하면서 겸손하기로 유명한 이 족의 터전이다. 루펑의 헤이징 마을은 수세기 동안 지켜온 풍습을 간직한 반 면, 시내에서는 이 족의 새로운 관광 명소를 방문해볼 수 있다. 봄이 오면 강렬한 석류꽃이 흐드러지면서 더욱 오색찬란한 풍경을 자아낸다.
트레킹을 하거나 윈난 성의 문명이 처음 시작된 신비한 계곡을 둘러보며 하루를 보낼 수 있는 곳이다. 차를 타 고 얼하이 주변을 돌아보거나 가는 도중 마주치는 시저 우 등 여러 마을을 방문해보자. 와써와 하 이둥에서는 바이 족의 문화를 경험해볼 수 있다.
나시 왕국 시대에 리장은 상인이 말을 타고 돌길 을 따라 달리는 번영한 귀족 도시였다. 오늘날에는 리 장의 깊은 계곡 사이를 거닐거나 나시 족의 전통 의상을 입은 여성을 구경하며 도시의 웅장한 역사를 엿볼 수 있다. 그다음 스쯔 산에 올라 구시가의 전경을 내려다보자.
디칭은 ‘샹거릴라에서 마지막 남은 비밀의 땅’이자 트레 킹, 캠핑, 별 관측을 할 수 있는 니루 마을로 향하 는 관문 도시다. 서쪽의 위벙 마을에서 카와거보의 아름다운 산봉우리에 오를 수도 있다. 츠중에서는 이 지역에서만 나는 로즈 허니 포도로 생산한 와인을 홀짝이고 온천에서 피로를 풀어보자.
해발 3,000미터에 달하는 고지대에 올라 아름다운 협 곡 경계 밖으로 흐르는 거대한 3개의 강을 볼 수 있다. 하루 혹은 이틀 동안 트레킹을 떠나 일대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만끽하자. 누 강 대협곡의 빙차차 루트는 티베트 언저리까지 이어진다.
윈난 성의 정원으로 통하는 남동부는 비옥하고 활기 넘치는 땅이다. 쿤밍-하노이 철도를 타고 국경까지 이동한 뒤, 다음 행선지를 정해보자.
한때 담뱃잎의 생산지로 유명하던 위시는 중국의 국민 작곡가 녜얼(Nie Er)이 태어난 곳으로, 중국에선 여전히 중요한 지역으로 여긴다. 녜얼 기념비를 방문한 뒤, 교외로 나가 푸셴 호와 청 강을 구경하자. 이 곳 마을 사람이 선물로 대접하는 퉁하이 콩가루 사탕은 반드시 맛봐야 한다.
하니 족이 여러 세대에 걸쳐 경작한 훙허의 계단식 논은 사진가에게 굉장히 인기가 많다. 11월부터 4월 사이 위안양의 계단식 논을 찾으면 가을의 붉은색 장 관을 볼 수 있으며, 여름에는 진녹색 논으로 변하는 광경이 펼쳐진다. 지역의 대표 명소로, 젠수이와 취 푸의 인상적인 유교 사원을 꼽을 수 있다. 이곳은 비교적 관용적이고 여유로운 문화를 간직한 훙허의 주요 문화유산이다.
원산은 흔히 ‘영원한 봄의 계곡’이라 불리며, 여행자 사이에서 푸저헤이의 산과 강이 한눈에 내다보이는 전원 풍경으로 유명하다. 배를 타고 물 위에서 연꽃이 오므리는 모습을 구경하거나 산악 지대에 형성된 석회동굴을 탐험할 수 있다. 현지 식당에선 직접 기른 채소와 광활한 호수에서 잡은 생선으로 만든 신선한 오늘의 요리를 주문하자.
2014년에 개통한 새로운 쿤밍-하노이 철도 노선을 이 용하면 쿤밍에서 단 6시간 만에 베트남 국경 지대에 있 는 허커우에 다다른다. 국경을 가르는 다리를 건널 때에는 윈난 성과 오랜 이웃 베트남의 차이를 두 눈으로 확인해보자.
북동부 루트를 따라 전원의 매력과 토착 새, 아름다운 풍경을 느긋하게 만끽해보자. 충칭-쿤밍 고속도로 덕분에 더욱 빠르게 돌아볼 수 있다.
(왼쪽)유채꽃이 만개한 뤄핑. (오른쪽)이동 중인 검은꼬리두루미.
끝없이 펼쳐진 유채꽃밭은 취징에 위치한 뤄핑을 아름다운 황금빛으로 물들인다. 차를 타고 나구전에 위치한 바이우 마을로 향하면 오래된 건 물 사이를 거닐어 볼 수 있고, 양 떼를 직접 몰거나 풀로 뒤덮인 다하이의 언덕에서 캠핑을 즐길 수 있다. 겨울에는 니엔 호의 자연 서식지로 우아한 검은 꼬리두루미가 모인다.
윈난 성 북서부와 쓰촨 성과 맞닿은 이 지역은 어느 계절에 찾아도 빼어난 절경을 자아낸다. 지궁 산은 모험가의 발길을 이끌고, 다산바오에서는 시기에 따라 수많은 철새가 하늘 위로 날아 오르는 광경을 볼 수 있다.
헝돤 산맥의 가오리궁산에서 협곡 사이로 흐르는 누 강까지, 윈난 성 북서부는 빼어난 풍경과 문화를 간직하고 있다.
다양한 국적의 사람이 뒤섞인 더훙에서는 파키스탄 혹은 인도 억양이 섞인 중국어로 말하는 사람을 자주 만날 수 있다. 더훙의 시장에 가면 이국적인 향수와 자그마한 옥 조각이 눈길을 끌 것이다. 교외로 나가 300년 넘은 저륵금탑도 구경해보자.
징훙이 점점 국제도시로 변모하면서 시솽반나, 위시, 푸얼의 무성한 신록을 보러 가는 길도 한층 수월해졌다. 이 루트를 따라 자동차로 여행하거나 위시에서 모한 사이를 잇는 위모 철도를 이용해보자. 최근 건설한 다리를 건너 인접한 라오스와 타이 그리고 그 너머 캄보디아와 베트남까지 쉽게 떠날 수 있다.
여유로운 분위기가 흐르는 위시에서는 자동차를 타고 빼 어난 풍광의 휴양지로 떠날 수 있다. 청장의 푸셴 호는 이 지역의 특징을 슬며시 보여준다. 맑은 호숫가에 서 수영을 하거나 근처 박물관에서 베일에 싸인 고대 도 시의 비밀을 파헤쳐보자. 인적이 드문 곳까지 돌아본 뒤에는 위안장의 계곡과 산 곳곳을 거닐며 잘 익은 망고나무를 구경하자. 시간 여유가 있다면 퉁하이에서 수백 년 전 명나 라 황제 주윤문의 전설을 들어봐도 좋다.
푸얼의 부랑 족 마을 웡지와 다이 족 마 을 눠강의 안개 낀 산악 지대에서는 차를 재배한 다. 이 외에도 푸얼에는 여행 명소가 즐비하다. 가까운 곳에는 룽탄 연못이 있고, 룽모예 강 옆에는 제물로 사용하고 버린 황소 두개골 3,000개가 이끼를 뒤집어쓴 채 신비로운 광경을 자아낸다. 4월에는 와 족의 목고절과 라후 족의 역동적인 호로절 등 여러 축제와 기념 행사를 구경할 수 있다.
거대한 식물군이 펼쳐진 시솽반나에서는 윈난 성의 원대한 자연경관을 보다 자세히 탐험할 수 있다. 연중 열 대기후가 이어지기 때문에 다양한 생물종이 서식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중국과학원 시솽반나의 잘 보존된 열대우림을 거닐며 이국적인 식물을 구경해보자. 주변의 모든 것을 작게 보이게 하는 거대한 왕톈수 나무도 볼 수 있다. 하니 족의 전통 생활을 깊게 이해하고 싶다면 난눠 산에 있는 가정집에 방문해보자. 신선한 차를 마시면서 동 틀 녘 구름이 모이는 장관을 구경할 수 있다. 낮에는 시솽반나의 주도 징훙의 카페에서 현지인과 어울리며 신선한 아라비카 원두커피를 음미하자. 밤 이 오면 강가에 앉아 바비큐를 맛보거나 강 건너로 거대한 황금 탑이 바라보이는 바에 앉아 흘러나오는 음악에 귀 기울여도 좋다.
차마고도를 품은 신비의 땅, 중국 윈난 성 여행의 기회를 드립니다. 지금 바로 응모하세요!
참여하기 -> http://me2.do/5q61U7lq
독자 여러분이 직접 찍은 여행 사진과 에피소드를 보내주세요.
론리플래닛 매거진 코리아와 함께 최고의 여행을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