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JPro Jan 13. 2021

SEO란 무엇인가?

SEO의 정의에 대해서...

Epilogue에서 간략하게 소개했지만 우선 나에 대한 이야기로 글을 시작해보려 한다. 나는 평범한 IT 회사를 다니는 5년 차 SEO 마케터이다. 일을 시작했을 때는 SEO라는 것은 들어보지도 못한 일이었다. 일반 사람들은 SEO가 무엇인지 들어볼 기회가 전혀 없긴 하다. 하지만 사실 SEO라는 것은 너무나도 우리의 삶 속에 녹아 있다. 


인터넷 검색은 현대인의 일상 속에서는 절대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며 검색했을 때 첫 페이지에 노출되는 결과에 집중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기 때문이다. 이런 당연한 현상?(자연적으로 발생해야 한다고 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컨트롤할 수 있는 일이 SEO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렇지만 위에서 말했듯이 SEO라는 일은 우리나라에서 아는 사람도 이일을 하는 사람도 그다지 많지 않다. 

특히 대행사가 아닌 인하우스에서 SEO를 하는 사람은 더더욱 많지 않다. 때문에 가이드라인 또는 예시가 존재하지 않는다. 선례가 없기 때문에 매 순간 연구이며 공부라고 해도 무방하다. Epilogue에서도 말했지만 나는 나처럼 선례가 없는 일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다.  


그 첫 번째로 SEO가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제주도 여행을 가고자 한다. 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다. 여행 책을 사서 루트를 계획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보통 사람들은 인터넷에 검색을 할 것이다. 어느 곳을 구경할지  "제주도 관광지"라고 검색을 했다. 

검색포털 검색 결과

이렇게 검색 포털사이트에 검색한 결과들이 나오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다.

자 그럼 어떻게 이런 화면이 나오게 되는 걸까? 모든 검색 포털사이트는 검색 엔진이라는 컴퓨터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이 검색 엔진은 검색 봇을 가지고 있는데 말 그대로 로봇이다. 어쨌든 검색 엔진은 수십억 개의 웹문서 (웹사이트가 가지고 있는 각각의 페이지)의 주소를 수집하고 있고 사용자의 검색에 따라 이 웹문서를 검색 결과 페이지에 노출시켜 주는 것이다. 


사실 이 속엔 검색 봇의 수집(크롤링) - 색인 - 노출의 프로세스가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추후에 다루도록 하겠다. 이런 일련의 과정 속에서 검색 봇은 검색 이용자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제일 먼저 노출시키려 자신들이 수집한 웹문서의 정보에 대한 가치를 판단한 후 순위를 결정하고 검색 결과에 노출시켜준다.


쉽게 말하자면 SEO는 검색했을 때 우리 사이트를 가장 많이 또 제일 위에 노출시키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Search Engine Optimization (한국말로 검색 엔진 최적화) : 웹 페이지 검색엔진이  자료를 수집하고 순위를 매기는 방식에 맞게 웹 페이지를 구성해서 검색 결과의 상위에 나올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말한다. … 중략… 인터넷 마케팅 방법 중의 하나이며 비용처리 없는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 위키백과


위키백과에서 말하듯 SEO는 인터넷 마케팅 방법 중 하나이며 비용처리 없는 마케팅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 비용 처리가 필요하겠지만 사람 하나만 갈아 넣으면 검색 결과의 상위를 점유할 수 있게 된다. 그렇게 된다면 사이트로 유입되는 트래픽의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지 않겠나?


검색광고보다 높은 자리에 노출되기 힘들 수도 있겠지만(구글은 상황에 따라 검색광고를 이길 수도 있다) 정말로 전환을 일으킬 수 있는 똑똑한?? 진성유저의 경우라면 검색광고를 제외한 높은 순위에 눈길이 가지 않을까 싶다.


이렇듯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회사라면 특히 아주 많은 양의 웹문서를 가지고 있다면 SEO라는 영역은 유입을 유도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일이 될 것이다. (내가 다니는 회사의 트래픽 중 20% 이상은 SEO를 통한 방문이다. 내 월급만 들어가는 영역이라고 생각했을 때 꽤나 효율적이지 않는가?) 


이번엔 SEO라는 일이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해보았다. 요약하자면 SEO는 검색엔진에서 사이트가 가지고 있는 웹문서를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높은 순위에 올려 트래픽(유입 또는 클릭이라고 생각하자)을 유도하는 마케팅 활동 중 하나이다. 이 일은 검색하는 유저에게 우리 사이트를 홍보하는 효과도 있겠지만 특정 의도나 목표를 가지고 검색하는 유저의 전환(결제 또는 회사가 목표하는 특정 행동)을 일으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다음에는 SEO 마케터가 하는 일에 대해 말하기 앞서 검색의 원리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해보려 한다. (SEO업무의 주요 대상은 구글이기 때문에 구글 검색의 원리에 대해 다뤄보겠다.)

작가의 이전글 Epilogue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