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인천도시 디자인 공모전
인천광역시는 대한민국의 광역시 중 하나로 수도 서울특별시의 외항입니다. 남한 북서부, 한반도 중서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부산광역시에 이은 제 2의 항구도시이자 해안도시 입니다. 지리적 특징을 잘 이용하여 내륙과 해안 지역의 관광이 두루 발달한 곳이며 대표적인 해양관광지로는 을왕리 해수욕장을 비롯해 문화의 거리가 갖춰진 월미도 등이 있고, 한국 속 작은 중국이라 불리는 차이나타운도 인천 여행지로 손꼽힙니다. 이 외에도 인천 각처에 오랜 역사 유물들이 산재해 있어 역사를 테마로 여행 코스를 잡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제한없음 (국내·외 누구나)
※ 기업제외
[공모 주제]
「어린이를 위한 안전디자인」
- 지역사회의 미래인 어린이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공공디자인 및 공공서비스 개선 디자인 아이디어
[공모 분야]
- 공공디자인 전분야
공공시설물, 시각매체(시각, 멀티, 서비스디자인 등) 및 용품, 공공공간
※ 단순 소품 및 상업용 제품 디자인은 제외함
[시상 내역]
- 총 2,240만원 (20점)
· 대상 (1점) : 문체부장관상 및 상금 600만원
· 금상 (1점) : 인천광역시장상 및 상금 400만원
· 은상 (2점) : 인천광역시장상 및 상금 각 300만원
· 동상 (4점) : 인천광역시장상 및 상금 각 100만원
· 입선 (12점) : 인천광역시장상 및 상금 각 20만원
※ 응모작품의 수준에 따라 심사 과정에서 시상등급 및 수량이 조정될 수 있음
[공모 일정]
- 접수기간 : 2023. 5. 19.(금) ∼ 2023. 8. 25.(금)
- 결과발표 : 2023. 11. 1. 주최/주관사 홈페이지 공고
[제출 서류]
1. 공모신청서
2. 동의서(개인정보 제공 및 활용 동의서)
3. 작품 제안서 (프리젠테이션용)
[ 제안서 작성요령 ]
· 서식/규격 : 서식제공 / A4 size, 10장 이내 엄수
※ 표지, 목차, 간지는 장수에서 제외함※ 제안서에 이름, 연락처를 제외한 소속 등
그 외 개인정보 표기시 자동 실격
※ 단, 정상접수 및 개별공지 등 제공, 개인연락처 기재 필수
· 저장형식 : PPT 파일 또는 PDF 파일 제출
· 파일명 : <작품명_이름> 기재 (ex.어린이보호신호등_홍길동)
[접수 방법]
- 이메일 접수 ( award@igdfa.kr )
[심사 방법]
- 평가항목을 기준으로 심사위원 개별 심사 후 상위 20점 선정
※ 작품이 동점인 경우, 단독(1인) 작품 우선순위
- 평가항목 : 적합성(40점) + 창의성(40점) + 실현가능성(20점)
[유의사항]
- 응모자 1인이 2점 이내의 작품을 응모할 수 있다.
- 공동제작(팀 단위의 참가)은 3인 이내로 제한한다.
- 팀원 간 분쟁 해결책임은 팀원 당사자에게 있으며, 최초 신청된 출품자 정보로 심사가 진행된다.
※ 3인 참가 신청시 (출품자) 대표 / (공동출품자) 출품자1, 출품자 2 작성
- 온라인 작품 접수 마감일에 과부하로 인한 전산상 오류 등을 감안하여
사전에 접수하도록 하며, 이에 따른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다.
- 응모된 작품의 저작권은 응모자에게 있으나 수상작은 주최(인천광역시)
측의 디자인 정책에 활용 할 수 있다. 또한 발표일로부터 3년 동안 복제ㆍ배포할 수 있다.
- 응모된 작품 중 동상이 작품은 컨설팅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2차 접수를
진행해야 하며, 이와 관련된 영상촬영에 협조해야 한다.
- 수상작은 주최 및 주관 측의 홈페이지와 간행물에 게재할 수 있다.
- 저작권 분쟁이 발생할 경우 한국저작권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하여 해결 할 수 있으며,
양 당사자는 원활한 분쟁 해결을 위해 상호 노력한다.
- 낙선작은 공모전 종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모두 폐기한다.
- 응모작은 창작물이어야 하며, 다음의 결격 사유가 있을 경우 응모 및 수상 이 취소될 수 있다.
① 타인이 취득한 특허권, 실용신안권, 디자인권, 저작권에 속하는 것.
② 이미 채택된 제안이거나 발표작(타 공모전 출품 포함), 모방 또는 표절한 것.
③ 일반 통념상 적용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것.
④ 단순한 주의 환기‧진정‧비판‧건의 또는 불만의 표시에 불과한 것.
⑤ AI를 활용한 창작물인 것.
⑥ 1차 접수 시 페이지(10쪽 이내)를 준수하지 않거나 응모자의 신원을 파악할 수 있는 표시가 발견될 경우
※ 입상작으로 결정된 작품이더라도 추후 이의 신청 및 표절 시비 발생 시 심사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수상이 취소될 수 있으며 지급된 상장과 상금은 반환될 수 있음.
[문의]
(사)인천경기디자인기업협회 담당자
․ TEL: 070-4895-0879 / E-mail : award@igdfa.kr
※ 기타문의 : 인천광역시 글로벌도시국 도시디자인과 (032-440-4795)
ITP인천테크노파크 디자인지원센터 (032-260-024)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국내 전체 디자이너 중 80%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1. 브랜드가 추구하는 디자인 컨셉을 잘 이해한 작품이 우승작으로 선정됩니다.
디자인적인 심미도도 중요하지만, 주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해도가 높을수록 작품에서 브랜드의 색상, 로고, 폰트 등과 같은 요소들이 자연스럽게 반영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공모전 참가 전에는 반드시 주최 브랜드의 웹사이트나 SNS를 참고하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파악하고, 작품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공모전에 출품 시, 작품 설명은 간결하면서 명확한 표현을 사용해야 합니다.
설명이 너무 길어지거나 어려운 용어를 사용할 경우, 주최 측 심사위원이 이해하기 어려워 낮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작품을 제출할 때는 지정된 출품 형식에 맞춰 제출해야 합니다.
파일 형식이나 용량 제한 등 요구되는 형식과 다를 경우 제출이 거절되거나, 심사 시 제외될 수 있으므로 공모 내용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잘 따라야 합니다.
4. ★ 반드시 지정된 기한 내에 제출해야 합니다.
온라인 접수의 경우 공모전 마감 당일에는 많은 사람들이 접속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제출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5. 작업 시, 스톡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구입했어도 공모전 출품작에 활용할 수 없습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를 편집하거나 수정하여 2차 저작물을 창작하더라도, 해당 이미지의 저작권은 여전히 이미지를 창작한 원 저작자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나, 자체적으로 창작한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작품을 완성하면, 출품에 필요한 저작권 문제를 우려할 필요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