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전라북도 고향사랑기부제 콘텐츠 공모전
전라북도청은 전라북도의 도청으로, 주소는 전주시 완산구 효자로 225 (효자동3가)이며, 도청을 견제하는 전라북도의회 또한 도청과 같은 부지에 위치 하고 있습니다. 전라북도는 북으로는 충청북도, 충청남도, 동으로는 경상북도, 경상남도, 남으로는 전라남도와 인접하고 있습니다. 강원특별자치도, 충청북도, 제주특별자치도와 함께 광역시를 배출하지 못한 도 중 한 곳이며 광복 당시보다 인구가 감소한 유일한 지역역이기도 합니다. 2024년에는 전북특별자치도로 새롭게 출발하였습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전국민 누구나 가능(개인 또는 팀)
[공모 부문]
- 부문별 1인(팀) 당 홍보영상, 포스터(각 2점 이내)
[① 홍보영상]
- 규격
* 30초~2분 이내의 분량
* 1920*1080픽셀 이상
※ 유튜브 숏츠,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 등 자유로운 형식의 영상도 가능
- 파일 형식
* MP4, AVI 등 HD 권장
* 유튜브, 전광판 게시 가능 파일
[② 포스터]
- 규격
* 해상도 300DPI 이상
* A2(420*594mm) 사이즈
- 파일 형식
* JPG, JPGE, PNG 등 원본파일
* 직접 그린 손그림 작품은 원본 제출
[공모 주제]
- 전라북도 고향사랑기부 동참 확산 및 전라북도로 기부를 유인할 수 있는 고향사랑기부제 홍보(영상)물
① 전라북도 고향사랑기부제 혜택(답례품+세액공제) 관련 내용,
② 고향사랑기금 사업으로 변화하는 전라북도 표현 등
※ 단순 제도 안내 성격보다 구체적 내용을 담은 홍보물 제작
[시상 계획]
- 시 상 액 : 총 4,600천원
- 시상인원 : 총 8명(팀)
- 결과발표 : 2023. 8월 말
※ 시상인원 등은 변경될 수 있으며, 심사결과 등급에 해당하는 작품이 없는 경우 선정하지 않을 수 있음
[공모 일정]
- 공고기간 : 2023. 6. 26.(월) ~ 8. 2.(수)
- 접수기간 : 2023. 7. 3.(월) ~ 8. 2.(수) 18:00
- 결과발표 : 2023년 8월 말
[제출 서류]
- 공모작품, 참가신청서, 서약서 각 1부(공고문 붙임 양식으로 작성)
[접수 방법]
1) 국민신문고 공모제안 제출 (www.epeople.go.kr/)
- 2023 전라북도 고향사랑기부제 콘텐츠 공모
2) 이메일 제출 (laro906@korea.kr)
ⅰ) 메일제목 : ‘전북 고향사랑기부제 콘텐츠 공모 신청_성명(팀명)’ 기입
ⅱ) 파일제목 : 제출날짜_신청자_작품명 ex) 230612_홍길동_고향사랑전북사랑
ⅲ) 이메일 제출 후 담당자 확인 전화 필수(☎ 063-280-2373)
3) 방문제출
- 접수처 : 전북도청 4층 자치행정과 고향사랑기부팀
[선정 방법]
- 예비심사 : 자체 내부심사
* 출품규정 준수 여부, 주제 적합성, 창의성, 활용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심사
- 본심사 : 내·외부 선정심사위원회 구성, 순위·시상금 등 최종결정
* 대중성, 독창성, 완성도 등을 심사기준으로 입상 여부 및 순위 결정
[유의사항]
- 출품작은 반드시 본인의 창작물이어야하며, 국내사례 복사 제출 또는
타 공모전의 동일·유사 내용, 지식재산권(음원, 영상, 이미지, 일러스터, 서체 등) 침해작품은
심사에서 제외됨
- 출품작과 관련하여 저작권, 초상권, 특허권 또는 표절, 도용, 모방 등으로 인해 발생되는
모든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으므로 수상 후 창작이 아닌 모방 혹은 표절 등으로 밝혀진 경우 수상은 취소되며, 상금은 반납함
- 전라북도는 공모전 취지와 목적에 맞게 수상작을 필요 최소한으로(전라북도 로고 등) 재가공 할 수 있음
- 사회 통념상 불건전하거나, 특정 집단을 홍보하는 작품은 제외
- 제출 신청 후 제출서류 및 출품작 수정 불가
- 형식에 위반되어 발생하는 불이익은 출품자에게 있음
- 출품작과 관련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입상하지 않은 응모작은 반환 의사가 없을 경우,
공모전 종료일로부터 3개월이 되는 시기에 폐기함
- 모든 수상작의 저작권(저작재산권, 저작인격권)은 수상자에게 있으나, 공익목적을 위한 경우에는
수상자에게 저작물의 이용 허락을 받은 것으로 간주하고 상호 동의 절차 없이 활용 가능
- 수상작은 도 및 본인 계정의 SNS(페이스북, 유튜브) 등에 업로드 및 홍보
[문의]
- 문의처 : 전라북도 자치행정국 자치행정과 (☎ 063-280-2373)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