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우드소싱 Oct 16. 2019

속이 훤히 들여다 보이는 ' 투명마케팅 '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차별화 전략!

Intro. 투명마케팅이란?


   '투명함'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깨끗함, 속이 비치는, 정직함 등을 많이 떠올리실 텐데요. 이런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심어주기 위해 여러 브랜드에서 활용하고 있다는 사실! 이런 투명한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거나 브랜드의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활용하는 것을 '투명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예전에는 안에 있는 내용물을 포장하는 용도로 불투명하게 제작하는 것이 당연했는데요. 이제는 이런 고정관념을 탈피하고, 내용물을 보여주는 것이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또한 지금까지 불투명한 포장재가 대다수이므로 투명한 제품이 돋보여 주목도를 끄는 효과도 있습니다. 



초반에는 구강청결제품의 대명사 '가그린' , 애경의 '투명한 생각' 새로운 브랜드 론칭 등 세정 및 위생 제품 위주로만 투명한 제품들이 나왔지만 이제는 식품부터 패션까지 투명마케팅이 트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지금부터 식품과 패션업계의 투명함을 함께 보시죠~


영상출처 : 동아제약 공식 유튜브 채널





01. 식품업계의 투명마케팅


   몸에 직접 닿는 청결제품을 넘어 입으로 섭취하는 식품업계에서도 투명함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정직한 식품을 선호하면서 무색 식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SNS를 통해 영국의 '투명한 커피'가 한창 이슈를 끌었던 것을 기억하시나요? 커피 맛은 유지하되 방부제, 설탕, 감미료 등 화학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아서 커피를 많이 마시는 사람들이 걱정하는 치아 변색이나 건강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커피는 갈색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세상에 나온 이 '투명한 커피(Clear Coffee)'는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했고, '독특하다', '신기하다' 등의 반응으로 마케팅 효과도 자연스럽게 나타났습니다. 



영상출처 : 'Clear Coffee' 공식 유튜브 채널



위처럼 식품 자체의 색이 아닌 포장재를 투명하게 바꾼 사례 하나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바로 코카콜라사의 '스프라이트' 인데요. 출시부터 녹색 페트병을 유지했던 스프라이트가 27년 만에 무색으로 리뉴얼 되었습니다. 재활용이 용이한 투명 페트병으로 바꾸면서 환경을 생각하는 브랜드라는 인식을 심어주었습니다. 



사진출처 : 코카콜라 음료 공식 홈페이지



또한 더욱 깨끗해 보이고 제품의 특성에 맞게 시원해 보인다는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습니다. 또 하나의 장점으로는 페트병이 투명해져 내용물이 그대로 보이다 보니 불순물이나 이물질이 들어가도 육안으로 바로 확인이 가능해 믿음이 간다는 것입니다. 식품업계에서의 중요한 이미지인 신뢰와 믿음을 심어주기에 투명함만한게 없겠죠?






02. 패션업계의 투명마케팅


   패션 쪽에서 투명한 소재는 일회용, 저가의 이미지가 강했습니다. 극단적으로 표현하는 사람들은 '우스꽝스럽다'라고까지 했으나 지금은 유명 패션 브랜드에서도 트렌디한 아이템으로 투명한 소재로 된 신상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해외 명품 브랜드 프라다, 구찌의 투명 핸드백과 샤넬의 투명 슬리퍼가 그 예로 꼽을 수 있습니다. 

샤넬슈즈
프라다 핸드백


PVC 소재(투명한 소재)의 패션 아이템들은 여름 시즌을 겨냥하여 시원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고, 소재 특성상 물에 젖지 않기 때문에 간편하게 들고 다닐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패션에서도 투명함은 생소하기 때문에 포인트 아이템인 핸드백, 신발, 파우치 등에 적용하여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아직 낯선 풍경이지만 해외에서는 PVC 소재의 옷까지 입고 다닐 정도로 힙한 패션 트렌드라고 합니다. 재미있는 짤로 많이 돌아다니던 가수 박진영 씨의 투명 바지가 완전히 낯설지만은 않은 시대가 온 것 같습니다:-) 앞서가는 패션 트렌드에 도전해보실 분들은 PVC 코트 어떤가요?  





End. 투명마케팅 = 차별화전략


   속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투명마케팅 어떻게 보셨나요? 식품에서는 제품에 대한 신뢰를 주고, 패션에서는 독특함으로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효과를 나타내는 투명한 제품 전략은 결국 지금까지 하지 않았던 새로운 시도에서 집중을 받는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또한 호기심을 자극하여 경험해보고 싶게 만들어 소비자들의 구매로까지 쉽게 이어질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차별화와 더불어 건강과 청결함을 주목하는 사회 변화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으로 떠오른 '투명마케팅'! 앞으로 어떤 분야에서 투명함이 주목을 받을지 기대가 됩니다~





아직도 수요일이라니ㅠㅠㅠ 이번주는 시간이 느리게 가네요...

금요일까지 모두모두 힘내세요!:D 




매거진의 이전글 무료 폰트 배포 소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