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폰트, 메로나체, 전소민체, 을지로체, 뿌리깊은서체, 생활공작소서체
안녕하세요! 라우드소싱입니다.
10월 9일 한글날, 이렇게 뜻깊은 기념일을 맞이하여 다양한 기업에서 무료 폰트 배포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폰트에 목마르던 분들께 아주 좋은 소식일 것 같은데요, 새롭게 태어난 따끈따끈한 폰트들은 무엇무엇이 있는지 지금부터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여 즐겁게 게임을 만드는 곳, 넥슨에서 한글날을 기념해 서체 배포 웹사이트 '레벨업'을 오픈하였습니다! 레벨업과 함께 공개된 새로운 폰트가 무려 5종! 모두들 의미 있고 개성 있는 서체들인데요, 아래 개별 서체 설명으로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공모전을 통해 탄생한 귀요미 서체, 넥슨 배찌체
배찌체는 2019년 공모전을 통해 제작된 서체입니다.
배찌를 사랑해주시고, 특징을 잘 이해하고 계신 유저분들의 참여로 완성되어 더욱 뜻깊은 서체입니다. 둥글둥글 귀여운 배지의 형상이 연상되면서 서체로서의 기능을 놓치지 않는데 집중하였고, 수상작 원도의 특징을 살려 제작되었습니다.
공모전에 접수된 약 1500명 이상의 작품 중 선별하여 서체의 캐릭터성이 더욱 풍부해지도록 다듬고 발전시키는 과정을 마치고 마침내 유저분들께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박진감 넘치는 서체, 넥슨 풋볼 고딕 서체
넥슨풋볼고딕 서체는 '최고의 플레이하라!' 슬로건에서 출발하여 축구 경기의 역동적이며 박진감 넘치는 느낌을 토대로 제작된 폰트입니다. 또한 긴장감 있는 폰트를 표현하기 위해 사선의 활용이 자칫 가독성을 해칠 수 있으므로 장평을 넓히고 글자의 간격은 좁혀 글자에 안정감을 주었습니다. 넥슨풋볼고딕 서체의 역동감을 체험해 보세요!
귀여움 뿜뿜, 메이플스토리 서체
메이플스토리 서체는 메이플스토리만의 귀엽고 발랄한 캐릭터와 재미있고 유쾌한 게임 분위기가 반영된 서체입니다! 마치 캐릭터같이 느껴지는 폰트 디자인이라, 폰트의 깜찍함이 생동감을 더욱 돋구워주고 있습니다 :)
기업의 이미지를 담은 넥슨 Lv.1 고딕, 넥슨 Lv.2 고딕
넥슨 Lv.1 고딕은 넥슨이 추구하는 젊음, 즐거움을 세상에 전하는 글씨입니다. 가독성 좋은 본문용 글꼴로써 다양한 게임들을 아우르며 모바일, 웹, 인쇄 등 다양한 매체 사용에 무리가 없도록 만들었습니다. 넥슨 Lv.2 고딕 서체는 다양한 분야에서 두루 사용할 수 있는 서체입니다. 온/오프라인 등 적용점에 구애받지 않고, 젊고 귀여운 넥슨 Lv.1 고딕보다 성숙하고 어른스러운 느낌의 서체로 완성되었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넥슨의 5개 서체는, 젊고 캐주얼한 넥슨의 기업 이미지를 담고 있습니다. 넥슨 서체에 대한 더 자세한 스토리를 만나보시려면, 서체 배포 웹사이트 '레벨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시리즈의 빙그레체의 뒤를 잇는 새로운 서체가 탄생했습니다. 이름부터 달콤한 서체, 빙그레 메로나체가 그 주인공인데요~! 빙그레 메로나체는 아이스크림 ‘메로나’의 제품 로고 디자인을 소재로 개발된 서체입니다. 빙그레가 비용을 부담하고 세종대왕기념사업회와 한국 글꼴 개발연구원이 자문을, 윤디자인그룹이 디자인을 맡았다고 합니다. 벌써부터 궁금해지는 '메로나체'!
더 자세한 탄생 스토리를 만나보겠습니다 :)
올 때 메로나의 주인공! 멜론의 부드럽고 풍부한 맛을 그대로 담은 '메로나'가 2016년, 2017년, 2018년에 이어 한글 서체 시리즈 제4탄, '빙그레 메로나체'로 개발되었습니다. 메로나는 빙그레를 대표하는 스테디셀러 아이스크림 제품인데요, 빙그레 메로나체는 메로나 아이스크림의 네모난 형태와 산뜻한 맛을 글꼴로 표현한 것이 특징입니다!
한글 11,172자, 훈민정음 서문 옛 한글 31자
메로나 로고타입의 특징적인 요소를 자소에 반영하고 반듯한 네모의 형태로 젊은 느낌을 주는 구조로 레트로 감성을 표현하여 제작되었습니다. 국문학자와 디자이너의 자문 의견을 반영하여 한글 11,172자와 한글날의 의미를 생각해 볼 수 있는 훈민정음 서문의 옛 한글 31자를 추가로 개발하였습니다. 특히, 메로나 로고에서 영감을 받아 ‘메’, ‘나’, ‘L’ 문자에는 특별한 사각형 디자인을 삽입했다고 합니다.
순 한글 이름의 브랜드, 빙그레가 만든 한글 글꼴 빙그레 메로나체! 달콤함과 향긋함이 느껴지는 메로나체의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빙그레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SBS 대표 예능 프로그램 <런닝맨>에서 탄생한 폰트, 전소민체!
<런닝맨>은 한글날을 기념하여 '손글씨 폰트 제작 레이스'를 진행하고 우승자에게 자신의 손글씨를 폰트로 제작해 주는 특집화를 진행하였는데요, 출연진들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배우 전소민씨가 우승을 차지해, 자신의 손글씨를 포트로 제작할 수 있는 영광스런 기회를 얻었습니다. 윤디자인그룹 x 런닝맨 콜라보로 진행되어 탄생한 전소민체! 지금 바로 만나보겠습니다.
통! 통! 튀는 손글씨, 전소민체
전소민씨의 친근하면서도 통통 튀는 서체가 윤디자인그룹의 분석 및 세밀화 작업을 통해 멋진 폰트로 탄생하였습니다. 본인의 이름으로 탄생한 폰트라니, 얼마나 영광스러울까요! 윤디자인그룹은 전소민씨 서체의 중하단 글줄과 좁은 자간에 집중하여, 서체의 개성을 살렸습니다. 획을 이어 쓰는 습관이 담긴 'ㄹ', 'ㅂ', 'ㅎ' 의 개성 있는 형태도 잘 살려진 서체입니다. 전소민체는 지금 SBS를 통해 무료 배포되고 있습니다.
런닝맨 전소민체 폰트 파일은, 3개월(2019.10.06 ~ 2020.01.05) 동안 무료로 제공되며, 별도의 승인 없이 인쇄, 출판, 영상, 웹 모바일 등 다양한 매체에서 상업적 목적으로도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전소민씨의 이미지와도 비슷한 통통 튀는 서체, 전소민체가 더 궁금하시다면, SBS 런닝맨 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
폰트 장인 우아한형제들(배달의 민족)에서 무려 8번째 서체를 공개하였습니다! 이름하야 힙히다힙한 최근 트렌드를 담은, 을지로체! 우아한형제들은 새로운 무료 서체 ‘배달의민족 을지로체’의 디자인 컨셉을 도시 전체로 확장해 을지로라는 공간의 느낌을 서체에 담아냈다고 전했습니다. 을지로 감성을 가득 담은 멋진 서체를 지금 바로 만나보겠습니다 :)
뉴트로 트렌드를 담은 한글 서체, 을지로체
우아한형제들은 한글의 매력을 널리 알리고자 매년 한글 날마다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간판 글자들을 배달의민족만의 감성으로 재생산한 무료 서체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올해 한글날을 기념하여 배포된 을지로체는 을지로 간판 장인들이 함석판이나 나무판 등에 붓으로 쓴 글씨를 재해석해 탄생한 서체입니다. 페인트 붓글씨 특유의 느낌을 살려 획의 시작은 힘차고, 마지막은 부드럽게 마무리된 것이 특징입니다.
우아한형제들은 ‘을지로체’ 출시를 기념해 을지로체 서체 제작 배경과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을지로체, 도시와 글자’ 전시도 개최하고 있습니다. 해당 전시는 서울시 중구 을지로 4가에 위치한 ‘엔에이(n/a) 갤러리’에서 오는 13일까지 진행되니, 을지로체의 탄생 스토리가 더 궁금하시다면 전시를 통해 만나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디자인210에서는 시대별 의미 있는 글씨를 연구하며 뜻을 이어가고자 석보상절을 시작으로 뿌리 깊은 서체들을 3년간 개발하여, 런칭, 배포하고 있습니다. 이번 한글날을 맞이해서는 그 프로젝트의 5번째 서체인, 정속언해체가 공개되었습니다!
정속언해체는 '여씨향약언해'와 함께 백성들의 풍속을 교화시키기 위한 교화서 '정속언해' 그 속에 담긴 의의와 한글 서체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고자 제작된 뿌리 깊은 서체입니다.
5년 차를 맞은 생활용품 브랜드, 생활공작소에서도 한글날에 '생활공작소' 서체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서체는 윤디자인 그룹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개발됐으며 1년 가까운 시간, 생활공작소의 브랜드 정체성과 위트를 담았다고 합니다. 생활공작소의 평소 이미지를 떠올렸을 때, 어떤 재밌는 서체가 나올지 정말 기대가 되는데요~! 제품과 브랜드에 녹아나는 군더더기 없는 느낌처럼, 심플하고 현대적인 느낌의 서체가 탄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궁금증을 자아내는 생활공작소 서체는 10월 9일 이후, 생활공작소 블로그와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해 대중에 공개될 예정이라고 하니, 틈틈이 살펴보아야 하겠습니다!
생활공작소 브랜드의 디자인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라우드소싱 콘테스트 사례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올해로 573돌을 맞는 한글날! 이렇게 뜻깊은 날인만큼, 정말 많은 기업에서 새로운 서체 개발 소식을 전해왔습니다. 민족 문화의 기반을 이루고 있는 것은 그 민족의 말과 글이라고 합니다. 그렇기에 우리의 말과 글을 다듬고 가꾸며 지키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할 텐데요, 고유의 문자를 지니고 있는 민족임에 우리 모두 자긍심을 지니고, 우리의 한글이 갖는 의미와 중요성을 한 번 더 되새길 수 있는 날이 되었으면 합니다.
한글날이 좀 지났지만 유익한 콘텐츠라 꼭 발행하고 싶었어요:D
월요병을 이겨내며 이번주도 모두들 힘내세요! 월요일 묻고 더블로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