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중남미 카드뉴스 공모전
한국외국어대학교 중남미연구소는 1974년에 설립된 국내 최초의 중남미지역 전문연구기관입니다. 중남미연구소는 급변하는 세계사적 조류에 조응하는 지역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출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1980년대의 인문과학, 1990년대의 사회과학 중심 지역연구에 이어 2000년대부터는 자연과학, 특히 환경학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연구 방법론을 개발하고자 시도했으며, 2009-2017년에 한국연구재단의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으로 수행한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중남미 환경정보 인프라 및 네트워크 구축’은 그 산물입니다. 그간의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아 2019년에는 한국연구재단의 ‘인문한국플러스(HK+)’ 지원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HK+ 사업은 지난 2007년 세계적 수준의 대학연구소 육성과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시작된 인문한국(HK) 지원사업의 후속 절차입니다. 중남미연구소는 대학중점지원연구소 시기에 구축한 연구역량을 바탕으로 HK+ 사업 본연의 취지에 적극 부응할 것입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전국 중-고등학교 스페인어과(반) 학생들(개인 또는 팀 단위 응모 가능)
[공모 주제]
- 중남미 생태환경
- 중남미 기후위기
- 중남미 주거환경
[시상 내역]
- 대상 1(팀) 50만원(팀별)
- 최우수상 1(팀) 40만원(팀별)
- 우수상 3(팀) 30만원(팀별)
- 장려상 5(팀) 10만원(팀별)
※시상 규모(수상작 수 및 상금)는 응모자(팀) 수에 따라 변경 가능
[공모 일정]
- 접수기간 2023.09.11.(월) – 10.31(화)
[제출 형식]
- 뉴스, 인포그래픽, 웹툰 등 다양한 형식 가능
- 장당 700x700픽셀, 총 6이상 ~ 10장 이하
- JPG 파일( 총용량 15MB 이내)
[접수 방법]
- 참여신청서 및 작품 1개를 이메일 제출 teachers4spanish@gmail.com
[심사 기준]
- 적합성, 창의성, 활용성
[문의]
- teachers4spanish@gmail.com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국내 전체 디자이너 중 80%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1. 브랜드가 추구하는 디자인 컨셉을 잘 이해한 작품이 우승작으로 선정됩니다.
디자인적인 심미도도 중요하지만, 주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해도가 높을수록 작품에서 브랜드의 색상, 로고, 폰트 등과 같은 요소들이 자연스럽게 반영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공모전 참가 전에는 반드시 주최 브랜드의 웹사이트나 SNS를 참고하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파악하고, 작품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공모전에 출품 시, 작품 설명은 간결하면서 명확한 표현을 사용해야 합니다.
설명이 너무 길어지거나 어려운 용어를 사용할 경우, 주최 측 심사위원이 이해하기 어려워 낮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작품을 제출할 때는 지정된 출품 형식에 맞춰 제출해야 합니다.
파일 형식이나 용량 제한 등 요구되는 형식과 다를 경우 제출이 거절되거나, 심사 시 제외될 수 있으므로 공모 내용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잘 따라야 합니다.
4. ★ 반드시 지정된 기한 내에 제출해야 합니다.
온라인 접수의 경우 공모전 마감 당일에는 많은 사람들이 접속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제출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5. 작업 시, 스톡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구입했어도 공모전 출품작에 활용할 수 없습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를 편집하거나 수정하여 2차 저작물을 창작하더라도, 해당 이미지의 저작권은 여전히 이미지를 창작한 원 저작자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나, 자체적으로 창작한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작품을 완성하면, 출품에 필요한 저작권 문제를 우려할 필요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