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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 공모전] 서민금융진흥원 대국민 혁신 아이디어

by 라우드소싱
2023년 서민금융진흥원 대국민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Q. 서민금융진흥원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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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민금융진흥원은 금융위원회 산하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으로 휴면예금관리재단(미소금융중앙재단)의 후신입니다. 단순히 명칭만 바꾼 것이 아니고, 미소금융, 햇살론, 국민행복기금 등 제각각 운영되고 있던 서민금융업무를 일원화하여 관리하게 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법인의 법적 성격이 재단법인의 일종에서 주식회사의 일종으로 바뀌었는데, 이에 따라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농협은행, 한국자산관리공사 가 합계 148억원을, 23개 생명보험사가 17억원, 11개 손해보험사가 11억원을 출자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근거법률의 시행 당일인 2016년 9월 23일 등기를 마쳐 설립되었으며, 주사무소 소재지는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프레스센터 4, 5층)입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국민 누구나(개인 또는 3인이하의 팀)

※ 개인, 팀 중복 참여 불가

※ 1인(팀)이 복수응모가 가능하나 심사결과 최상위 1건만 수상 가능


[공모 주제]

- 2가지 공모분야에 따라 6개의 공모 과제 중 하나를 택해주세요!

[서민금융 혁신]

① (사업혁신) 서민경제 안정과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신상품 도입(보증, 대출, 자산형성) 및 주요 사업 관련 개선사항

② (고객중심) 대고객 서비스 프로세스(어플리케이션, 챗봇, 홈페이지, 종합상담 서비스 등) 개선방안

③ (업무효율화) 기관 운영 효율성 제고 및 예산절감을 위한 운영방안, 국민의견 반영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

[ESG경영]

④ (환경경영) 서민금융진흥원 전사적인 친환경 경영 캠페인 확대 방안(ex. 임직원 대상 탄소발자국 줄이기 캠페인 등)

⑤ (사회적책임) 서민금융진흥원 및 서민금융사업수행기관의 사회적 가치 확대 방안

⑥ (지배구조) 서민금융진흥원 임직원 내부통제 강화 방안


[시상 내역]

- (상장 및 상금)대상 : 1명(100만원), 최우수상 : 2명(50만원), 우수상 : 3명(20만원)

※ 상금은 온누리상품권으로 지급될 예정입니다.(제세공과금은 본인 부담)

※ 우수제안이 없을 경우, 시상내역 변동 가능

※ 결과발표는 12.15.(금) 예정(홈페이지 공지 및 개별 연락)

※ 심사제외대상, 저작권 등 상세 내용은 공모전 제안서 내용 참조


[공모 일정]

- (공모기간) '23.10.23.(월)~'23.11.30.(목)


[접수 방법]

1. 첨부된 제안서를 작성 후, 담당자 이메일로 제출(rbflameme@kinfa.or.kr)

2. 홈페이지 국민참여 게시판 업로드

※ 홈페이지 고객서비스-국민참여-제안목록-글쓰기-[대국민혁신공모전] 제목&별도 첨부파일만 업로드


[문의]

- 서민금융진흥원 기획조정부 리스크전략팀(02-2128-8168, rbflameme@kinfa.or.kr)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라우드소싱은 ?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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