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우드소싱 Sep 13. 2024

[아이디어 공모전] 2024년 청년 해외진출 성장스토리

2024년 청년 해외진출 성장스토리 공모전




Q.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한국산업인력공단은 평생능력개발, 국가직무능력표준, 국가자격시험, 외국인고용지원, 해외취업 및 숙련기술장려 등 기업과 근로자의 인적자원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을 종합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투자는 개인과 기업 모두가 함께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길이며 국가 전체의 발전 동력을 이끄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공단은 ‘K-HRD를 짓는 글로벌 인적자원개발 파트너’로서 다양한 일자리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최근 5년 내(2020년~2024년) 해외 진출 경험자

  ※ 개인 제출(팀 불가), 부문별 1인 1작품, 기존 최종 수상자 재응모 불가


[공모 분야]

  - 수기

  - 영상


[공모 주제]

  - 해외 진출 도전 계기와 과정, 해외 진출을 통한 성장 모습, 해외 진출을 기반으로 한 미래 계획 등을 모두 포함한 해외 진출 관련 경험 전반

  ※ 영상 주제도 동일하나, 해외 진출과 관련된 준비과정 또는 현지의 생활 모습이 반드시 들어가야 함 (단순한 개인의 구두 발표 영상은 심사에서 제외될 수 있음)


[시상 내역]

  ※ 자세한 시상 내역은 공고문 참조

  ※ 접수 건수 및 작품 수준에 따라 수상 내역은 가감될 수 있으며, 동일인이 다수 부문 중복 선정 시 선정 등급이 높은 1건만 시상


[공모 일정] 

  - 접수 기간 : 2024. 7. 1.(월) ~ 2024. 9. 22.(일) (12주간)


[제출 형식]

  - 수기 : 지정 양식에 4,000자 이상 작성하고 수기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3장 제출 (각 1MB 이상, jpg, jpeg, png 등)

  - 영상 : mp4, wmv, avi 등 영상파일 형식의 10분 내외 영상

  ※ 분량에 현저히 미달하거나, 활용이 불가할 정도의 저화질 작품은 심사에서 제외될 수 있음


[접수 방법]

  - 홈페이지 접수(www.worldjob.or.kr/info/)

  ※ 영상 콘텐츠 용량 문제 발생 시 worldjobmentoring@naver.com으로 별도 제출


[심사 방법]

  - 주제 적합성, 활용 가능성, 완성도

  ※ 자세한 심사 사항은 공고문 참조


[유의사항]

  ※ 자세한 유의 사항은 공고문 참조


[문의]

  - 이메일문의 : worldjobmentoring@naver.com

  - 전화문의 : 070-7766-1960 (한국시간 기준, 평일 10:00~17:00, 12시~13시 제외)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라우드소싱은 ?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