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우드소싱 Sep 16. 2024

[아이디어 공모전] 변화의 숲, 40초 이야기숏폼 공모

「변화의 숲, 40초 이야기」숏폼 공모전




Q. 한국임업진흥원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한국임업진흥원(韓國林業振興院, Korea Forestry Promotion Institute, KOFPI)은 산림·임업·목재이용분야의 연구개발성과의 실용화 및 산업화를 촉진하고, 기술지원, 품질관리 및 정보서비스를 통하여 대한민국 임업 및 임산업을 진흥·발전시키기 위하여 설립된 대한민국 산림청 산하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입니다. 한국임업진흥원은 서울특별시 강서구 공항대로 475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만 13세 이상부터 만 40세 미만까지 국내외 누구나

  - 청소년, 대학, 대학원생, 청년 임업인, 관심 있는 청년 등 대상 무관


[공모 분야]

  - 숏폼


[공모 주제]

  - 산림과학기술로 바뀌는 산림의 미래상

  * 숲 + 과학기술 = 40초 영상 이야기


[공모 일정] 

  - 접수 기간 : 9/9 ~ 10/04

  - 적격 검토 : 10/7 ~ 10/11

  - 전문가 심사 : 10/14 ~ 10/18

  - 대국민 평가 : 10/21 ~ 10/27

  - 수상작 발표 : 10/28

  - 시상식 : 11/1


[제출 형식]

  - 30초 ~ 40초 사이의 분량, avi‧mp4‧wmv‧mov 형식의 영상파일

  - 9:16 비율, 해상도 720*1280 이상 1080*1920 이하의 세로 영상

  - 스케치코미디, 드라마, 인터뷰 등 장르 무관


[접수 방법]

  - E-Mail 접수

  - 접수처 : forestrnd@kofpi.or.kr


[심사 방법]

  - 1차 적격 검토 기준 : 주제, 형식 등 제출 작품에 관한 적격성 검토

  - 2차 전문가 심사 기준 : 공감성(35%), 확산성(35%), 적합성(15%), 창의성(15%)

  - 3차 대국민 평가 기준 : 국민생각함 내 게시물을 통한 투표 진행


[문의]

  - 한국임업진흥원 R&D기획실 「변화의 숲, 40초 이야기」숏폼 공모전 담당자

  - TEL : 042-719-1406, 1600-3248

  - E-mail : forestrnd@kofpi.or.kr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라우드소싱은 ?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