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우드소싱 Nov 13. 2024

[아이디어 공모전] 지역 상권 살리기 에세이 공모전

2024년 지역 상권 살리기 에세이 공모전




Q. 독립출판 풀잎서점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풀잎서점은 개성과 창의를 모토로 삼아 설립된 독립출판사입니다. 대형 출판사와는 차별화된 방식으로, 새로운 신인 작가들과 함께 활동하며 독창적이고 참신한 세계관을 구축하고자 하는 열정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기존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개성 넘치는 새로운 목소리들을 발굴하여 그들의 상상력과 이야기가 마음껏 펼쳐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풀잎서점은 창의적이고 독립적인 출판 문화를 지향하며, 우리의 철학을 함께 공유하는 작가들과 독자들의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대학생 및 휴학생 (졸업유예자 포함)

  - 동네의 소소한 매력을 발견하고 이를 글로 표현하고 싶은 전국 20대 청년들


[공모 주제]

  - 우리가 살아가는 동네 속 숨겨진 이야기와 매력을 알려주세요. 


[시상 내역]

  - 대상(1명): 상금 50만 원 및 출판사와의 계약(주제 : 청년의 동네)

  - 우수상(2명): 상금 20만 원 및 음각 만년필

  - 장려상(3명): 상금 10만 원


[공모 일정] 

  - 공모 기간 : 2024년 10월 7일(수)~11월 22일(일)

  - 시상자 발표 : 2024.11.29(금) 18:00 시상자 발표

  * 시상자에게는 개별적으로 연락이 갈 예정입니다


[제출 형식]

  - 구글폼에 기록된 '작품 양식'을 기준대로 한글 파일, 워드 작성


[접수 방법]

  - 구글 폼 접수 (www.docs.google.com/forms/)


[심사 방법]

  - 글의 감동과 스토리텔링 (20%): 얼마나 독자의 감성을 자극하고, 공감을 이끌어내는지 평가합니다.

  - 지역 상권과의 연결성 (20%) : 동네 상권의 이야기를 개인의 경험과 얼마나 자연스럽게 잘 연결했는지를 봅니다.

  - 창의성 (30%) : 글의 표현 방식이나 이야기 전개에서 창의성이 얼마나 발휘되었는지 평가합니다.

  - 지역의 매력 발견 (30%) : 지역 상권과 골목의 매력을 얼마나 잘 표현했는지를 중점적으로 봅니다.


[문의]

  - 이메일 : 풀잎서점 기획팀 (pulipbook00@gmail.com)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라우드소싱은 ?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디자인 공모전사이트] 부산 '한방울' 캐릭터 디자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