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제품 홍보 안해요
Intro : 체험마케팅이란?
과거에는 제품의 본질적인 성능이나 특징을 바탕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이성적 소비가 대부분이었지만, 이제는 제품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경로가 다양해지면서 차별점이 사라지자 새로운 소비패턴이 생겼습니다. 바로 감성적 소비인데요.
매력적인 제품으로 보이기 위해 브랜드의 스토리나 이미지, 제품이 가지고 있는 분위기 등에서 타 제품과 차별화를 두어야합니다. 이런 매력어필에서 막강한 효과를 발휘하는 마케팅 전략 중 하나가 체험마케팅입니다. 체험마케팅이란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여 자연스럽게 친근함과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체험은 물리적인 체험 이외에도 생각하고, 느끼는 것 등 넓은 범주의 경험을 뜻합니다. 경험을 주는 방식 또한 매우 다양합니다. 특별한 감동을 주거나,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놀라게 하거나, 해보고 싶게 만들거나 이밖에도 수많은 방식이 있는데 이렇게 소비자들에게 주는 경험을 아주 재치있고 기발하게 전달하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위의 사진을 보고도 짐작하셨겠지만 콜라의 대표 브랜드 '코카콜라'입니다. 세계적인 브랜드의 체험마케팅은 어떤 방식으로 소비자들에게 어떤 경험을 주는 지 살펴보도록 해요!
01. 코카콜라 : Selfie Bottle 체험마케팅
코카콜라의 체험마케팅 사례 중 첫번째는 2016년 영상광고인 '코카콜라 : Selfie Bottle' 입니다. 영상 먼저 보고가시죠~
(바쁘신 분들은 37초부터 감상하세요!)
코카콜라의 아이디어 어떤가요? 처음 영상을 보고나서 저는 '우와 진짜 기발하다'라는 감탄을 내뱉었는데요. 코카콜라는 병뚜껑을 개조하여 핸드폰을 끼울 수 있게 만들어 콜라병을 셀카봉처럼 쓸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콜라를 셀카봉으로 쓴다는 독특한 경험을 보여주는 영상을 시청한 사람들로 하여금 '해보고 싶게 만드는 것'을 자극시켰고 코카콜라를 구매해 셀카를 찍고 SNS에 공유하는 것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콜라 셀카봉이 더욱 기발한 이유는 콜라에 핸드폰을 끼워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으면 코카콜라 병이 노출되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자연스럽게 제품까지 함께 공유가 되고 홍보효과까지 높아지게 됩니다. 제품의 홍보와 더불어 사람들에게 재밌고 새로운 경험을 선물한 코카콜라의 체험마케팅이었습니다~
02. 코카콜라 : 행복의 자판기 영상광고
코카콜라의 체험마케팅 두 번째로 '행복의 자판기 영상광고'를 준비했습니다. 이번에도 영상 먼저 보시죠!
행복의 자판기 영상광고 내용은 학교의 자판기에서 벌어지는 에피소드를 담고 있는데요. 한 학생이 자판기에 돈을 넣고 음료를 하나 꺼내니 또 하나가 떨어지고, 하나를 꺼냈더니 또 하나가 떨어지고 신기한 자판기에 학생들은 웃음이 터지며 계속 꺼내 결국 모두가 다같이 나눠먹으며 행복한 시간을 보냅니다.
이 영상을 본 사람들은 행복이라는 키워드를 느끼게 되고 '코카콜라가 행복하게 만들었다'라는 인식을 갖게 되면서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체험하게 됩니다. 영상의 시작부터 끝까지 제품의 맛이나 성분 등을 드러내지 않고 감성적인 부분만을 전달하여 앞서 말했던 감성적 소비에도 좋은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End. 체험마케팅의 포인트
코카콜라의 체험마케팅 어떻게 보셨나요? 다양한 체험마케팅이 있지만 그 중에서 코카콜라의 방식이 특별했던 점은 소비자들에게 제공한 경험이 다른 기업과 차별화되었다는 것입니다. 소비자 타깃에게 맞는 경험 제공과 고객과의 친밀도를 고려해 어떤 식으로 차별점을 둘 지 고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직접적인 제품 홍보가 아닌 간접적인 홍보로 소비자들의 입을 통해 경험의 전파가 이루어지는 것이 체험마케팅의 중요포인트입니다. 공감을 이끌어내고 나를 감동시키는, 놀라게 하는 브랜드에 자연스럽게 끌리는 것을 잊지마세요!
라우드소싱의 브런치는 매주 월요일, 금요일에 업로드됩니다~
오늘의 짤은 귀엽지만 펭청한 펭귄들 입니다ㅋㅋㅋㅋㅋ
넘어지고 미끄러지는 모습이 안쓰러운데 넘모 귀여워요ㅠㅠㅠㅠ
이 짤보고 구독자 여러분들 모두 힐링하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