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ERICA 고교창업 경진대회
한양대학교 ERICA 창업교육센터는 공유기반 캠퍼스 선도형 기술 창업 생태계 구현 이라는 비전을 위해 실전 역량을 갖춘 창업가를 발굴하고, 혁신형 유니콘 기업을 육성하며, 기업의 자립화 기반을 강화하고자 힘쓰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온오프라인을 활용한 실전형 창업교육을 강화하고, 지역사회를 선도하는 창업문화를 활성화 하고 있으며, 창업지원 통합관리 체계를 일원화하고 기술창업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수도권 소재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로, 개인 또는 최대 4명으로 구성된 팀이 참가할 수 있습니다.
※ 중복 참여는 가능하나, 동일한 사업 아이템으로 중복 참여는 불가합니다!
- 다음과 같은 친구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 일상 속 사소한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해결하고픈 열정 가득한 친구들!
- 방학 동안 새로운 경험을 통해 성장하고 싶은 꿈을 가진 친구들!
- 대학 선배 및 전문가 선생님들과의 만남을 통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친구들!
- 한양대학교 ERICA와 함께 창업의 꿈을 키워 나가고픈 창업 꿈나무들 대환영!
- 지난 2023-겨울 SID 대회, 2024-여름 CID 대회에서 수상한 팀은 서류 심사 없이 자동 진출 가능합니다.
[공모 분야]
- 창업경진대회
[공모 주제]
- 나만의 기발한 창업 아이디어
[시상 내역]
- 대상(1팀) : 한양대학교 총장상 및 아이패드
- 최우수상(1팀) : ERICA 산학협력단장상 및 에어팟
- 우수상(1팀) : ERICA 창업지원단장상 및 인스탁스 수여
[공모 일정]
- 아이디어 접수 기간 2024.12.16.(월) - 2025.01.12.(일)
- 서류 심사 기간 2025.01.13.(월) - 14.(화)
- 서류 심사 결과 발표일 2025.01.15.(수)
- 경진대회 PT 진행일 2025.01.22.(수)
[제출 형식]
- 제출 파일명: 고교창업_팀명
- 첨부된 양식 다운로드하여 작성한 후 메일 제출
[접수 방법]
- 메일 제출처: changup@hanyang.ac.kr
[심사 방법]
- 1차: 심사 → 2차: 경진대회 심사
1. 서류 심사
- 평가 대상: 참가 신청서 및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서울 및 경기권 소재 고등학생(개인 또는 팀)
- 평가 방법: 심사위원 한 줄 심사의견 작성, PASS/FAIL 평가로 과반수 이상의 PASS 획득 시 본선 진출
- 심사 위원: 총 3인의 창업교육센터 교직원으로 구성
2. 본선
- 평가 대상: 서류 심사 합격 팀 (지난 창업 고교 대회 수상 팀 (2023-겨울 SID 대회, 2024-여름 CID 대회))
- 발표 방식: 각 팀 당 총 10분 평가 (5분 발표 + 5분 질의응답) 진행
- 발표 자료: 발표 5분 분량 PPT(자유 형식)
- 심사 위원: 교내외〮 창업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 3인
*본선 발표 장소는 ERICA 학연산클러스터지원센터 305호입니다.
*참여 인원에 따라 일정 및 장소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유의사항]
- 대회 상세 소개 링크를 참고
- https://slime-canidae-6a9.notion.site
[문의]
- changup@hanyang.ac.kr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