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지식대전
대한토목학회는 우리나라 공학 분야를 대표하는 학회 중 하나로, 건설과 인프라 분야에서 최대 규모와 최고 권위를 자랑합니다. 또한, 1951년 창립 이후 73년 동안 토목공학 분야의 학문, 기술, 산업 발전, 그리고 건설 엔지니어의 자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습니다. 대한토목학회는 토목의 역사적 가치와 함께, 토목인들의 자부심을 담고 있으며, 토목과 건설인프라의 문명사적 공헌과 가치를 적극 홍보하며, 미래의 산업 사회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기 위하여 힘쓰고 있습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전국 토목과 대학생(학부생)
[시상 내역]
- 1등 : 학회장 상 + 50만원 상당의 상품
- 2등 : 학회장 상 + 30만원 상당의 상품
- 3등 : 학회장 상 + 20만원 상당의 상품
[공모 일정]
- 일정 : 2025. 03. 31.(금) 16시~18시
- 장소 : 한국과학기술회관(서울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지하 대회의실 [예정]
- 1차 : 2025.03.14.(금) 14:00 오픈채팅방을 통해 선공개
- 2차 : 2025.03.23.(월) 14:00 대한토목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
* 토목지식대전 문제는 배포된 기사 및 이론 중심 문제 중 40%, ‘토목학회’
유튜브 영상 UCC 경연대회 출품작, 캐캐토톡 등 영상 내용 바탕 비공개
문제 60% 비율로 출제 예정
[접수 방법]
-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대한토목학회 대학생위원회 전국네트워크" (비밀번호 1951)
* 토목지식대전 문제는 공지된 채팅방에서 선공개가 될 예정이오니 사전 참가
신청자분들께서는 오픈채팅방에 필히 참석해주시길 바랍니다
[문의]
- 대한토목학회 사무국(담당: 곽동진 과장) 전화 : 02-3400-4502
- 이메일 : djgwak@ksce.or.kr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