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우드소싱 Jan 31. 2020

지구를 지키는 신발&패키지 브랜드


안녕하세요~ 10만 디자이너의 디자인플랫폼, 라우드소싱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발'에 대한 이야기를 준비했어요. 그냥 평범한 신발이 아닌 스타일도 잡고 환경까지 생각한 혁신적인 신발인데요. 새로운 소재를 사용한 신발은 어떤 모습일까요?


여기에 덧붙여서 신발을 담는 패키지디자인에도 환경을 생각하는 아이디어가 적용된 사례가 있습니다. 지구가 좋아할 디자인, 함께 보시죠~





01. 네이티브 슈즈의 제퍼슨 블룸(Jefferson Bloom)


캐나다의 신발 브랜드 '네이티브 슈즈'의 친환경 신발, 제퍼슨 블룸이 바로 그 혁신적인 신발의 주인공인데요. 네이티브 슈즈는 Live lightly라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바탕으로 끊임없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신발 판매 그 이상의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브랜드입니다.



이 브랜드는 미국에서 조류를 수집하고 가공하는 회사인 <Bloom>과 협력하여 새로운 소재를 개발했어요. 바로 EVA (Ethylene Vinyl Acetate)에 조류를 10% 합성한 소재인데요. EVA는 유연한 고무 속성의 플라스틱으로 신발 제조에 사용되지만 제조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물질이 항상 문제였죠.


이런 점을 해결하고자 네이티브 슈즈에서 단점을 보완한 소재를 활용하여 '제퍼슨 블룸'을 출시했습니다. 



위의 신발이 제퍼슨 블룸, 일명 에바(EVA) 스니커즈입니다.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군더더기 없이 편안한 착용감이 특징인데요. 끈, 찍찍이 등의 요소가 없어 손쉽게 신고 벗을 수 있고, 무게감이 적은 가벼운 신발이죠.


스타일부터 기능성, 친환경까지 더한 제퍼슨 블룸은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을 출시했습니다. 남녀 구분할 것 없이 심플한 디자인으로 어떤 패션에도 잘 어울려 품절되는 상품도 있을 정도입니다.



그리고 이 신발은 3D 몰딩기술을 사용하여 한번에 만들어지기 때문에 본딩이나 봉제 과정이 없어 다른 신발들에 비해 훨씬 튼튼하죠! 그리고 이물질이 묻어도 물로 닦아내면 손쉽게 지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신발 전면에 작은 구멍들 보이시죠? 이 구멍은 약 150개 정도 되는데요. 무려 핸드메이드라 구멍이라고 합니다. 저 작은 구멍들로 인해 발에 공기가 순환되어 냄새나 습기 걱정이 없고 혹시나 물에 젖어도 잘 빠질 수 있는 구조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제퍼슨 블룸은 얼마나 환경에 도움이 되는걸까요? 신발 한 켤레 당 80L의 물을 정화해주고 , 풍선 15개 만큼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고해요! 위에는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이미지화 한 것 인데요. 신발 한 켤레의 힘, 대단하죠?



네이티브 슈즈는 '더 리믹스 프로젝트(The Remix Project)'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는데요. 수명이 다한 신발을 재활용하여 지구를 지키는 프로젝트입니다. 


보통, 신발을 만드는데 들어가는 소재의 종류가 많아질수록 분해가 어려워 재활용이 불가능해집니다. 이런 폐신발들은 소각장으로 보내지게 되는데 이때 배출되는 다량의 이산화탄소가 환경을 파괴하는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더 리믹스 프로젝트'를 통해 신발에서 추출한 플라스틱 소재로 의자를 만들거나 놀이터의 쿠션바닥으로 재활용하죠. 


신발의 제조과정부터 사용이 끝난 후까지 생각한 제퍼슨 블룸, 지구를 지키는 신발이라는 타이틀에 딱맞는 신발인 것 같죠?




02. Matadog Design의 신발 패키지디자인 'VIUPAX'



신발 뿐만 아니라 신발 패키지까지 환경을 생각하는 디자인이 있는데요! 바로 그리스 아테네의 브랜딩 전문기업 'Matadog Design'에서 고안해낸 신발 패키지디자인 'VIUPAX' 입니다. 



보통 신발 패키지는 커다란 네모난 상자에 넣는데요. 이 새로운 패키지는 신발 모양을 따라 한쪽 면을 비스듬하게 제작해 박스의 남는 공간을 최소화하였습니다. 기존 신발 박스보다 공간을 50% 줄이고, 박스를 만드는 재료는 57%나 줄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패키지는 환경 보호 이외에도 휴대가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존 박스는 한번 더 손잡이가 있는 봉투에 담아야 편하게 들고다닐 수 있죠. 하지만 'VIUPAX'에는 손잡이가 달려있기 때문에 박스 째로 들고다닐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패키지에 숨겨진 비밀! 윗면에 끈이 숨겨져 있어 어깨에 매고 다닐 수 있습니다. 두손이 자유로울 수 있도록 하는 경제적인 디자인이기도 하죠.



'VIUPAX'의 또다른 우수한 점으로는 상자의 옆면이 뚫려있어 통풍이 잘되고 서있을 때 다리 각도와 패키지의 각도가 평행을 이루면서 보행에 불편함을 주지않는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이라는 점이에요.


그리고 신발이 고정되어 있어 흔들림에도 스크래치가 발생하지 않죠. 



'VIUPAX'는 패키지 형태를 응용하여 맞춤형 신발 패키지도 선보였는데요. 아동용 신발을 포장할 경우에 안성맞춤인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이미지를 활용하여 패키지까지 사랑스러운 디자인을 탄생시켰습니다.


지구를 생각한 신발 패키지디자인, 실감나는 영상으로도 만나보세요~ 




지금까지 환경과 스타일을 모두 잡은 신발과 지구를 생각한 패키지디자인까지 살펴보았습니다. 모두 당연하게 생각했던 것을 기발한 아이디어로 환경을 위한 용기있는 발걸음을 내딛은 것이 멋지게 느껴집니다. 업사이클링 디자인, 에코 디자인 등에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지갑을 여는 지금, 브랜드들의 환경을 위한 움직임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사진출처
01. 네이티브 슈즈 공식 홈페이지 (https://www.nativeshoes.com/)
02. VIUPAX 공식 홈페이지 (http://viupax.com/sustainable-packaging/)


더많은 디자인컨텐츠는 라우드매거진에서 확인해보세요:D


라우드소싱의 브런치는 매주 월요일, 금요일에 업로드됩니다~

오늘의 짤은 어제 저녁을 너무 많이 먹은 제모습입니다ㅋㅋㅋㅋㅋ큐ㅠㅠㅠㅠㅠ

뱃살은 언제쯤 없어질까유ㅠㅠ

구독자여러분! 요즘 코로나바이러스가 아주 극성이네요ㅠㅠ모두들 손 깨끗하게 잘 씻고다니세요! 건강이 자산입니다(나이든소리ㅋㅋㅋㅋ)


작가의 이전글 모던한 디자인 / 감성적인 로고 디자인 포트폴리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