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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 공모전] 제20회 차세대문화공간 공모전

by 라우드소싱
제20회 차세대문화공간 공모전




Q. (사)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는 어떤 단체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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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는 공연장, 미술관, 박물관 등 문화공간의 기획과 설계, 운영에 관한 연구를 수행합니다. 문화공간 건축의 전문성 제고와 제도 개선, 정책 제안 등을 통해 학문과 실무의 발전에 기여합니다. 학술대회, 세미나, 출판 등을 통해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합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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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2년제 대학이상 건축, 실내건축, 문헌정보, 공연예술, 전시 관련학과 대학(원)생/(휴학생 포함) - 건축 및 실내건축 관련 분야 신인 디자이너


[공모 분야]

- 박물관, 미술관, 도서관, 공연장 등 문화시설 - 사회 통합의 장(場)으로서의 문화공간 - 공공성을 갖는 문화공간


[공모 주제]

- 박물관, 미술관, 도서관, 공연장 등 문화시설 - 사회 통합의 장(場)으로서의 문화공간 - 공공성을 갖는 문화공간

이번 공모의 핵심 키워드(Keyword)는 다음과 같습니다:

- 문화 (Culture) - 잊혀진 / 사라진 / 존재하지 않았던 (Forgotten / Disappeared / Non-existing) - 공간 (Space) - 장소 (Place) - 다시 채우기 (Refilling / Resilience / Recovery / Revitalize)


[제출물]

1차 제출물

(1) 작품설명서 ① A3, 표지포함 3매 이내로 자유롭게 구성, 출력물(아크릴 커버 없이 제출) ② 작품설명서에서는 주어진 소주제를 어떻게 이해하고, 구현하였는가와 참가자가 제안하는 새로운 문화구현 시스템 등에 대한 분석과 해석 등이 포함 ③ 용지는 백색, 200g 이하, 가로용지, 좌철고정(스테플러 사용, 스프링/아크릴표지 불가) 기준 ④ 표지는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은 지정양식 사용, 지정양식 이외의 표시 불가 ⑤ 우편 및 택배 접수의 경우 접수 마감일 09월 16일(화) 17:00까지 도착된 작품에 한함 ⑥ 접수마감시간 이외의 작품은 일체 접수하지 않으니 필히 시간엄수

(2) 출품신청서 : 홈페이지(www.kicaspace.com)에서 공모전출품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아 작성한 후 pdf파일 변환하지 않은 Excel파일 상태로 대표출품자 이름명으로 이메일 제출(1차 작품접수 1일 전까지 학회(E-mail: master@kicaspace.com)로 제출해야 함) - 출품신청서는 출력하여 작품설명서(표기불가)와 함께 제출

(3) 우편 접수 : 우편번호 06687 서울특별시 서초구 효령로87 건축센터 204호 -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 사무국 작품접수 담당자 앞

(4) 송금 계좌 : 우리은행 1005-503-792555 (사)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 ※ (1차 작품제출 1일 전까지 반드시 대표자 성명으로 온라인(계좌이체) 입금) - 개인사정에 의한 미출품 작품의 출품료는 환불되지 않습니다.

2차 제출물

(1) 대 상 : 1차 심사 통과 작품

(2) 제 출 물 : ① 패널(가로 900㎜ X 세로 1,500㎜) _ 10mm이내 폼보드에 부착하여 1장으로 제출 ② 모형(가로 900㎜ X 세로 900㎜ X 높이 600㎜ / 기준사이즈 이하 제출 가능 / 이상 불가) ※ 높이제한 : 모형거치대 포함 총 높이가 600㎜를 넘지 않도록 유의, 거치대 제공 안함 ③ 패널 이미지(이미지 사이즈 900㎜X1,500㎜, jpg, 300dpi) 및 출품자 사진(공동응모자 포함, 각 30㎜×40㎜,300dpi)을 담은 USB 1개 ※ CD제출시 해당 이미지, 출품자 사진 없을시(오류시) 홈페이지 게재시 제외됨(필히 확인) ④ 폐기물처리비 10,000원 (전시기간 이후 작품회수 시 환불/영수증 지참) ⑤ 기타 변동사항이 있을 경우 홈페이지에 추후 공지 예정(2차 작품접수 이전에 필히 확인)

(3) 접수장소 : 추후 공지


[공모 일정]

- 1차 작품접수 및 결과발표 (1) 1차 작품접수 : 2025년 09월 16일(화) 오후2시~오후5시 정시 마감 / 장소: 학회 사무국 (2) 1차 심사 결과발표 : 2025년 09월 19일(금) 오후5시 홈페이지 www.kicaspace.com 공지

- 튜토리얼 : 2025년 09월 19일(금)~2025년 10월 02일(목) 스튜디오 진행(2회 이상)

- 2차 작품접수 및 결과발표 (1) 2차 작품접수 : 2025년 11월 18일(화) 오후2시~오후5시 마감 / 장소: 동대문디자인플라자 (2) 2차 작품심사 : 2025년 11월 18일(화) 오후6시~오후9시 (3) 최종 작품 PT : 2025년 11월 19일(수) YOUTUBE 생중계 예정 / 장소: 추후공지 (4) 최종 심사 결과발표 : 2025년 11월 20일(목) 오후6시 홈페이지 www.kicaspace.com 공지

- 시상식 ※ 주요일정은 학회 사정에 의해 변동될 수 있음. (1) 시 상 식 : 2025년 11월 21일(금) 오후5시 / 장소: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서울온 스튜디오 (2) 전시일정 : 2025년 11월 21일(금)~11월 26일(수) 오전10시~오후8시 전시예정 (3) 철거 및 반출 : 2025년 11월 27일(목) 오전10시~오후3시 작품 반출, 반출시간 이후 작품폐기


[접수 방법]

- 1차 작품접수 : 2025년 09월 16일(화) 오후2시~오후5시 (시간 엄수) / 장소: 학회 사무국

- 2차 작품접수 : 2025년 11월 18일(화) 오후2시~오후5시 (시간 엄수) / 장소: 동대문디자인플라자

- 기타 유의사항 ① 아래 각호에 해당되는 내용은 본 공모전에 출품할 수 없음 - 국내외 공모전에 수상한 내용 - 표절한 것으로 인정되는 내용 - 공공질서,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 - 출품물 규격을 준수하지 않은 경우 ② 응모자 1인이 3점 이내의 작품을 응모할 수 있음 ③ 공동 응모작의 경우 3인 이내로 함 ④ 신인부분 출품작은 접수개시일 이전 2년 이내에 계획 또는 시공한 것으로 제한함 ⑤ 출품물에는 응모자의 신원을 파악할 수 있는 어떠한 표시도 할 수 없음 ⑥ 시상내역은 상황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⑦ 수상작의 출판권은 본 학회에 귀속되나 저작권은 출품자에 있음 ※ 공지사항 및 세부규정에 관한 미숙지 등 본인 부주의에 의한 불이익은 일체 책임지지 아니함


[시상]

- 대  상 : 1작품, 상장(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및 상금 500만원, 크리스탈 상패 - 최우수상 : 1작품, 상장 및 상금 200만원 - 우 수 상 : 2작품, 상장 및 상금 100만원 - 기업특별상 : 1작품, 상장 및 상금 100만원 - 장  려 상 : 6작품, 상장 및 부상 - 입  선 : 다수, 상장


[특기사항 및 특전]

- 2차 심사에는 ㈜디에이그룹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 에이앤유디자인그룹건축사사무소㈜, ㈜해안종합건축사사무소, ㈜행림종합건축사사무소,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이상 건축설계 회사) 및 ㈜국보디자인, ㈜시공테크, ㈜니즈디자인랩, ㈜디자인스튜디오유랩, ㈜오픈스튜디오, ㈜플라이밍고(이상 공간디자인 회사)의 11개사의 임원들이 직접 심사에 참여

- 대상 수상작을 비롯하여 장려상 이상 입상자에게는 상기회사 입사지원시 가산점을 부여하고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의 추천서를 발급

- 입선이상 수상자 전원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 정회원으로 가입시 입회비 및 연회비 면제


[문의]

- (사)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 - Tel: 02-745-8241, Fax: 02-745-8242, E-mail: master@kicaspace.com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라우드소싱은 ?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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