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우드소싱 Oct 27. 2022

“회사 때려치고 치킨집이나 할까?”싶을 때

차별화 된 치킨집 로고는 이렇게!



직장인분들, 한번쯤은 이번 뉴스레터 제목처럼 생각한 적 있으시죠? 실제로 회사를 뛰쳐나가 창업한 분들이 많아서 일까요?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치킨집 개업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수많은 치킨집들 중 살아남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가장 중요한 준비물은 '브랜딩'입니다. 계속해서 늘어나는 브랜드 중 눈에 띄기 위해서는 고객과 가장 먼저 대면하는 브랜딩이 중요합니다. 그럼 차별화된 브랜딩으로 성공한 치킨 브랜드의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case) '명품 디자인' 마케팅으로 성공한 푸라닭
출처 : 푸라닭치킨 공식 CF 영상

푸라닭치킨은 그동안 시도하지 않았던 '고급스러운 치킨 브랜드'로 쟁쟁한 치킨 시장에서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키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푸라닭치킨의 모든 요리는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실용성을 고려하여 제작한 포장박스와 더스트 백에 담아 제공합니다. 기존의 종이가방, 비닐 등 개성 없는 포장에서 벗어나 더스트 백이라는 포장의 차별화를 두었습니다.


출처 : 푸라닭치킨 공식 홈페이지


각종 브랜드 광고에서도 블랙을 메인 컬러로 '명품'의 이미지를 더했고, 로고도 기존 치킨 브랜드와 다르게 정적이고 심플한 디자인으로 일관된 브랜딩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결과로, 푸라닭치킨은 2년간 매출신장률 453%로 치킨 업계의 신흥 강자가 되었습니다. 잘만든 브랜딩의 시작으로 성공까지 이뤄낸 사례입니다. 



브랜딩의 중요성을 이해했다면, 실제로 치킨집을 창업하는 사장님들은 어떤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준비하시는지 궁금하실 것 같아 준비했습니다. 라우드소싱에서 최근 5년 간 치킨집 사장님들의 의뢰로 탄생한 로고 디자인 스타일 TOP3를 공개합니다. 


[1] 귀여운 캐릭터를 포함한 로고 디자인

[2] 고급스러운 심볼 로고 디자인

[3] 브랜드 네임 강조형 로고디자인



 [1] 귀여운 캐릭터를 포함한 로고 디자인


철인 7호 치킨 로고 디자인

상금 : 150만 원 | 시안 수 : 114개


치킨집임을 강조하는 캐릭터를 활용하여 제작한 로고입니다. 강한 이미지의 타이포로 '철인'이 주는 이미지를 담았고, 20-40대 젊은 연령층을 타깃으로 하는 브랜드로 키치하게 제작했습니다.





이끌리오 로고 디자인

상금 : 40만 원 | 시안 수 : 19개


매력이 넘치는 치킨에 이끌린다는 콘셉트의 캐릭터 일러스트형 로고 디자인입니다.




[2] 고급스러운 심볼 로고 디자인


갓맥 로고 디자인

상금 : 60만 원 | 시안 수 : 21개


보리 왕관을 쓰고 있는 신의 형상을 심플하게 표현하였습니다. 브랜드 네임이 의미하는 '갓 만든 맥주'를 신이 만든 맥주로 상징화하여 고급스럽고 유니크한 분위기를 조성하였습니다.


https://www.loud.kr/contest/view/63220/winner?&utm_source=daum&utm_medium=brunch&utm_campaign=client_conts_221019




BASACO 로고 디자인

상금 : 70만 원 | 시안 수 : 30개


최고를 의미하는 월계관을 꼬치로 표현하고, 미니멀한 닭의 이미지를 삽입하여 모던하면서도 아이덴티티가 명확한 디자인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3] 브랜드 네임 강조형 로고디자인


치킨그릴드1987 로고 디자인

상금 : 30만 원 | 시안 수 : 9개


‘숯불’과 ‘닭’을 형상화한 엠블럼 스타일의 로고디자인입니다. 수제 느낌이 나는 자글한 느낌의 캘리그라피형 폰트와 숯불 모양의 엠블럼 속 구워지는 닭과 나뭇잎(정직함,건강함)을 담아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담아냈습니다.





감동치킨 로고 디자인

상금 : 30만 원 | 시안 수 : 17개


치킨 한 마리로 감동을 선물한다는 가치를 표현하고자 앞치마를 입은 귀여운 치킨의 형태와 선물의 리본을 결합하여 치킨을 선물한다는 가치를 표현하여 브랜드의 역할과 아이덴티티를 표현했습니다. 의미하는 월계관을 꼬치로 표현하고, 미니멀한 닭의 이미지를 삽입하여 모던하면서도 아이덴티티가 명확한 디자인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그럼 앞으로도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다음 레터도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 치킨집 로고 의뢰 사례보기


* 뉴스레터 구독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캐릭터 만들고는 싶은데 비용이 부담스러우신가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