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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우드소싱 Sep 09. 2019

가전, 작품이 되다

제품디자인 트렌드 변화 : 예술품과 맞춤형

Intro. 기술과 예술이 결합한 디자인


출처 : LG전자 공식 홈페이지


     가심비, 개취존중의 뜻을 아시나요?[가심비 = 가성비의 변형어로 가격 대비 심리적인 만족도 / 개취존중 = '취향입니다, 존중해주시죠?'에서 파생된 개인의 취향 존중]

  

   위의 단어들은 모두 사람들의 소비심리,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생겨난 신조어입니다. 소비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기능적인, 기술적인 면도 중요하지만 개인의 만족도에 비중이 높아졌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나'의 행복이 중요해진 지금 제품을 판매하는 입장에서는 '성능도 좋지만 보기에도 좋은' 미적인 디자인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많은 제품들 중에서도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가전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가전제품의 대표 브랜드 LG전자와 삼성전자의 제품디자인을 소개합니다~






1. LG 시그니처 & 삼성 비스포크


출처 : LG전자 공식 홈페이지


   첫 번째는, 그동안의 가전제품 광고의 틀을 깬 LG시그니처 시리즈입니다. LG 시그니처는 기존의 가전제품과 완전히 차별화되는 디자인과 더불어 최고의 성능을 기반으로 제작하며, '초프리미엄 가전'의 타이틀을 가져가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이에 따라 광고와 마케팅에서 단순히 가전제품이 아닌 작품 즉, 하나의 예술품이라는 타이틀을 강조하며 고급스러운 느낌이 묻어 나오도록 연출하였습니다.


   불과 몇 년 전의 냉장고 광고와 어떻게 다른지 비교를 위해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LG의 냉장고 광고입니다.



(1) 2012 LG DIOS 냉장고 광고
사진출처 : LG전자 공식 홈페이지
사진출처 : LG전자 공식 홈페이지
사진출처 : LG전자 공식 홈페이지




(2) 2018 LG SIGNATURE 냉장고 광고
사진출처 : LG전자 공식 홈페이지
사진출처 : LG전자 공식 홈페이지
사진출처 : LG전자 공식 홈페이지



   두 광고의 차이점이 뚜렷하게 보이시죠? 2017년의 냉장고 광고에서는 대용량, 많은 수납공간 등 제품의 기능적인 면에 집중을 했다면 아래의 광고에서는 제품의 아름다운 디자인을 강조하면서 마지막에 '냉장고, 작품이 되다'라는 문장으로 한 번 더 어떤 점이 강점인 지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LG전자 공식 유튜브 채널


    클래식 음악이 나오며 예술작품과 어우러져 등장하는 가전제품 광고는 사람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었고, 아름다운 가전제품에 사람들의 소비심리가 움직였습니다. 시그니처 시리즈 출시 후 프리미엄 제품의 비중을 높여온 LG전자는 영업이익률이 역대 최고치인 8.6%에 달했습니다.


출처 : LG전자 공식 홈페이지


    사람들의 소비트렌드를 발 빠르게 파악하고 과감한 도전을 한 LG의 시그니처 시리즈로 가전제품 디자인의 방향이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기능에 대한 강점 설명에 충실했던 마케팅 방식도 아름다운 디자인, 예술품 같은 가전제품을 내세우며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지갑이 열리게 하는 방식으로 변화되었습니다. LG 시그니처 시리즈 출시는 기업의 매출뿐만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까지 '프리미엄'으로 바꿔준 사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출처 : 삼성전자 공식홈페이지
출처 : 삼성전자 공식홈페이지




     두 번째는, 삼성의 비스코프 냉장고입니다. 삼성의 제품은 LG 시그니처와 같이 디자인적인 면에 집중했지만 그 포인트가 다르다는 것이 특징인데요. 그 포인트는 바로 소비자 개인마다 원하는 대로 디자인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냉장고 도어의 개수 선택, 김치냉장고 추가, 9가지의 색상선택으로 디자인과 성능을 맞춤형으로 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선택의 폭을 넓혀줍니다. 


출처 : 삼성전자 공식홈페이지


   '디자인'이라고 하면 겉으로 보기에 아름답고 예쁘다는 표현에서 더 나아가 원하는 방식으로 조립한다는 방향까지 고려한 삼성전자의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제품입니다. 미적인 요소와 함께 '나'만을 위한 맞춤형 제품을 선호하는 사람들의 취향을 저격! 하는 냉장고라고 할 수 있죠. 원하는 기능에 대한 조립도 가능해지면서 밥을 해먹는 사람, 시켜 먹는 사람, 모던함을 좋아하는 사람, 팝을 좋아하는 사람 등등 세세한 특성을 가진 소비자층 모두에게 적합한 냉장고 디자인을 제공하여 기존의 하나의 디자인을 가진 제품을 출시했을 때보다 훨씬 광범위한 타깃층을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입니다.






  두 기업의 <성능과 함께 디자인을 강조한 제품들>, 어떻게 보셨나요? 과거보다 '나'에 초점을 두고 주체적인 소비를 하는 소비형태에 맞추어 제품디자인에도 반영하는 것이 필수인 시기가 왔습니다. 앞으로도 이어질 소비트렌드에 맞추어 제품들의 디자인이 어떻게 달라질지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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