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Tips
브랜드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로고는 사이즈는 작지만 중요한 요소임을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잘 된 로고의 디자인은 브랜드의 이미지를 전달하고 소비자에게 가깝게 다가갈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기도 하며, 비즈니스의 확장과 시대의 흐름에 따라 리뉴얼되는 경우도 빈번하게 일어나죠.
소비자가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 로고와 함께 기억되는 기업의 이미지나 제품 및 서비스의 경험은 더욱 구체적으로 기억에 남게 됩니다. 로고는 소비자가 바라보는 브랜드의 첫인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사용자의 경험을 돕고 브랜드의 가치나 경험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이러한 중요도를 잘 알고 있는 브랜드일수록 로고 제작에 심혈을 기울이곤 합니다.
앞서 말했듯 오래된 브랜드 및 기업의 경우 브랜드를 유지하면서 시대에 맞춰 로고를 리뉴얼하는 경우 또한 빈번합니다. 스타벅스의 경우 인어의 형상화를 한 로고를 사용하였지만 커피의 색상에서 시작하여 성장과 신선함을 표현하기 위해 초록색상으로 색을 바꾸었고 인어의 디자인이 외설적이라는 여론을 잠재우기 위해 확대하여 상반신과 벌린 지느러미를 가리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하였습니다. 끝내 커피라는 문구를 삭제한 스타벅스 로고는 커피를 넘어서 서비스가 확대될 것이라는 해석이 있었습니다. 이렇듯 시대적 문화와 여론 등을 반영하여 로고를 리뉴얼하는 경우 또한 많지만 그 디자인 안에서도 지금까지 자신의 브랜드가 지켜온 아이덴티티를 잃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그럼 로고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은 로고 디자인 및 제작에 필수 요소인 로고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텍스트로 이루어진 로고 형태인 워드마크는 브랜드명을 식별하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간단하고 직관적이며 독특한 서체나 타이포그래피를 이용하여 서비스 특징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인지도가 낮은 신생 브랜드에 적합한 로고 형태 중 하나입니다.
이미지나 아이콘으로 제작된 로고입니다. 주로 특정 개념이나 물체를 단순화하거나 추상적인 형태를 상직적으로 사용합니다. 시각적으로도 간결하고 브랜드의 특징을 반영한 상징은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지만 브랜드 명을 인식시키는 데에는 불리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텍스트와 이미지가 통합된 형태로 하나의 상징적인 마크를 이루는 로고입니다. 주로 원이나 방패 같은 형태 안에 텍스트와 이미지가 함께 배치되어 독립적인 사용을 제안하는 형태입니다. 고전적이거나 전통을 강조하는 브랜드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브랜드를 상징하는 캐릭터나 사람, 동물 이미지를 사용한 로고입니다. 친근하고, 재미있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소비자와 감정적으로 다가가기에 유리합니다. 친근하게 다가가고 싶은 브랜드나 어린이 대상의 브랜드에 적합합니다.
텍스트와 이미지 또는 심볼을 함께 사용하는 로고입니다. 브랜드 이름과 이미지가 동시에 나타나기 때문에 직관적으로 브랜드를 인지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변형 및 재배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유연한 사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다섯 가지 형태의 로고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의 브랜드를 시작하려는 분들 중 많은 분들이 서비스와 제품에 많은 신경을 몰두하기 때문에 로고 디자인을 간과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로고라는 작은 디자인 안에 자신이 기획한 브랜드의 철학과 아이덴티티 등 많은 의미를 담아 이용자에게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 전문적이고 정교한 디자인을 필요로 합니다. 자신만의 브랜드를 시작하려는 모든 분들이 이번 포스팅을 통해 로고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용자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갈 수 있길 희망합니다. LOUN은 1:1 맞춤 로고 제작으로 브랜드의 걸음이 목적지에 닿을 수 있도록 한 발자국 보탬이 되고 싶습니다.
"A logo doesn't sell (directly), it identifies."
"로고는 직접적으로 팔지 않지만, 그 존재를 식별하게 만든다."
Paul R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