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루다 Oct 25. 2024

인생에 필요한 재료

잊지 말아요, 오늘의 나와 당신

 살아가는데 필요한 인생의 재료가 있다고 믿는다. 이를테면 시간, 환경이 우리에게 동등하게 주어진 필수재료가 되겠고, 기질과 성격, 통찰력과 판단력, 재능 등 개인의 특출 난 특별한 재료도 있을 것이다. 

마치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양념과 주재료들이 잘 어우러지듯 우리네 삶도 필수재료와 특별재료를 적재적소에 사용하면서 살아가는 것이 인생이라는 긴 여정을 대하는 가장 현명한 태도는 아닐까 생각한다. 다만 바라건대 서두르지 말고, 너무 앞서 나갈 것도 없이 자기만의 안정된 속도로 살아가는 것이 나를 잃지 않고 살아가는 방법은 아닐까 싶은 요즘. 


 인생의 길목에서 마주하는 면면에서 발견되는 것이 비단 녹록하지는 않더라도 행복은 가까이 있다고 믿으며. 기쁨도 슬픔도 한 끗 차이라는 것을 알고 너머의 면면까지 즐기는 것. 그렇게 ‘나름의 행복’을 찾고 향유하며 살아가는 자세가 오늘날 우리 삶의 화두로 떠오른 AI와 어깨를 나란히 견주면서 살 수 있는 필수 요소는 아닐는지. 그리하여 오늘의 나도 나름의 행복을 찾으며 나만의 삶으로 향기 나는 하루를 살아냈다. 내가 지향하는 것을 지표로 삼아! 

 

 오늘의 한 걸음이 내일의 한 걸음을 쉬게 도와준다고 또한 나는 믿는다. 다만 저마다 다른 삶 속에서 사유하는 시간을 통해 나아가는 것, 고이기보다 흘러가며 형태를 바꾸어 내기도 하는 것, 평범함 속 비범함과 함께 유쾌하고 명료한 인생의 새로운 특별재료를 만드는 것. 그리하여 종래는 나로서 오늘을 살아내는 것.


 또한 나는 바란다. 지향하는 것을 지표로 당신도 자신을 잃지 않고 기꺼이 하루를 넘어가기를.

작가의 이전글 흩날리는 모든 것에도 시기가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