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fund(財talk)246회
소소한 재미, 오늘 아낀돈은 따로 모으자-lovefund(財talk)246회
큰 돈은 아니더라도, 하루 생활 중에 작은 돈을 절약하는 상황이 생기곤 하지요. 예를들어 지하철을 타고 가야하는데 우연치 않게 걸어가게 되어 교통비를 아낄 수도 있고, 혹은 담배를 피던 분이 담배를 끊어도 하루에 아껴지는 돈들이 크진 않지만 모으다보면 쏠쏠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그렇게 아낀 돈을 그냥 흘려버리면 다른 이유로 허투루 써버리게 됩니다. 이를 막기 위한 소소한 방법 그것은 바로 돈을 아꼈다고 생각하는 즉시 그 금액만큼 적금이나 금융상품 계좌로 묶어 버리는 것입니다.
ㅇ 자전거로 출퇴근하면서 소소하게 모이는 2500원...
필자의 경우 집에서 사무실까지의 거리가 5km정도로 대중교통으로 주로 출퇴근하곤 하여왔습니다. 지난 달부터 운동을 조금 더 해보자는 생각으로 비 오지 않는 날이면 자전거로 출퇴근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렇게 몇일 타고 다니는데 어느날 생각 해 보니, 교통비가 아껴지고 있다는 것이 실감나기 시작하더군요.
그래서 그 돈을 어떻게 할까 생각하다가 인터넷은행에 적금 계좌를 개설하여 교통비를 아낀만큼 적립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편도 1250원, 왕복 하루에 대략 2500원 큰 돈은 아닙니다만, 조금씩이라도 추가로 모을 수 있는 돈이 생기니 어린 학생처럼 괜히 기분이 좋아지더군요. 1주일에 이틀 정도는 자전거로 출퇴근 할 수 있을 듯 하니 한달이면 대략 2만원 정도 1년이면 25만원 정도는 모이겠더군요.
교통비 25만원 절약, 물론 큰 돈은 아닙니다만 생각 해보면 나름 대로의 건강과 소소한 재미를 가질 수 있고 1년에 한번 정도 가족들에게 선물을 사줄 수도 있는 의미를 가져볼 수 있는 돈을 만들 수 있겠더군요.
[자투리돈을 아껴 모으는 필자의 소액 적금]
ㅇ 소소한 돈을 아끼면 : 그 돈을 모으시라.
생활을 하다보면 소소하게 돈을 아끼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날이 너무 더워 택시를 타고 싶은 마음이 목까지 올라왔다가도 잠깐 참고 걸어서 목적지에 왔다면 큰 돈은 아니지만 대략 5000원 돈은 모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는 담배를 피는 분들이라면 담배를 피고 싶은 욕구를 잠깐 참는다면 담배 한갑 4500원 정도를 아낄 수 있지요.
사소하지만 소소한 절약을 세어보다보면 생각보다 큰 돈이라는 것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대략 하루에 1만원돈을 허투루 쓰고 있는 경우 은근히 많으실 것입니다. 이 돈의 절반인 5천원, 하루에 이 5천원만 아껴도 한달이면 15만원, 1년이면 180만원이 됩니다.
별 것아닌 돈 5천원이 모이면서 1년이면 은근히 큰 돈이 되는 것이지요. 이 돈을 10년 모은다면? 이자나 투자 수익률을 감안하지 않더라도 1800만원이 모이게 됩니다.
허투루 녹일 수 있는 돈이 모이고 모이면 10년 뒤 1800만원으로 제법 큰 돈이 됩니다. 아이들이 커서 1년 정도의 대학교 학자금(등록금+생활비)은 될 수 있는 규모입니다.
소소하게 쓸 돈을 우연히 쓰지 않을 경우, 혹은 의지를 가지고 쓰지 않을 경우 그 돈을 바로 금융상품 계좌로 이체하여 적립하여 마치 그 돈을 쓴처럼 내 마음에서 회계처리를 해 버리는 것입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스마트뱅킹을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니, 일상 중 쉬는 시간 중에 오늘 하루 돈을 우연히 혹은 의지를 가지고 아꼈다면 바로 금융상품 계좌로 쉽게 이체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ㅇ 부가적인 효과 : 생활을 절제하고 단기 목표를 둘 수 있다.
이렇게 소소한 자투리 돈을 아끼는 과정을 습관화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생활이 절제 되게 됩니다. 흡연과 같은 나쁜 습관을 버릴 수도 있고, 자전거를 타거나 자동차 대신 대중교통으로 출근하면서 건강과 교통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자투리 돈은 금액 자체는 크지 않기에 재테크 성과에 괄목할 만한 재산 증식에는 절대적인 도움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소소한 돈들이 모여 재테크라는 태산에 작은 봉우리 하나 정도는 되어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돈을 모으는 효과 이외에, 작은 단기 목표를 둘 수 있기에 그 돈으로 가족을 위해 혹은 자신을 위해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일상 속 작은 행복이 피어나겠지요.
작은 행복들은 모이고 모여, 삶을 윤택하게 할 것입니다.
2018년 6월 14일 목요일
lovefund이성수(CIIA charter Holder, 국제공인투자분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