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fund(財talk) BEST 4회
안녕하십니까. lovefund이성수입니다.
lovefund재토크는 재테크와 재무설계, 자산설계에 대한 글을 매주 1개씩 꾸준히 이어갈 계획입니다. 어떤 때는 "절약"에 대한 주제를 잡을 수도 있고, 어떤 글에서는 "돈을 불리는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를 쓸 수도 있으며, 어떤 때는 "재테크에 필요한 습관"에 대하여 글을 적어갈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주제로 꾸준히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글에서는 재테크에 필요한 습관 한 가지를 이야기드리겠습니다.
그것은 바로 "자신만의 재무제표를 만들자"입니다.
(본 글은 2013년 7월 31일에 작성되었으며, 2018년 7월 11일 재편집한 글입니다.)
ㅇ 재무제표? 너무 어렵지 않을까?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재무제표는 회계 쪽 일을 하는 분 아니라면 어렵게 느껴질 수밖에 없는 대상입니다.
가끔 TV 뉴스에서 "OOO대기업의 재무제표 분식회계"라는 단어가 나올 때 분노하면서 재무제표라는 단어를 접하게 되지만 막상 재무제표를 직접보게되면 이게 뭐가 뭔지 모를 정도로 어지럽습니다
하지만 제가 이 글에서 이야기드리는 재무제표는 회사에서 사용하는 그런 거창한 재무제표가 아닙니다.
간단히, 본인의 자산현황을 매달 정리할 수 있으면 됩니다.
그 정리하는 방법은 노트의 한 페이지에 정리할 수도 있지만 제가 추천드리는 바는 "엑셀"을 사용해서 매달 정리해 나가시는 것을 권해드리고자 합니다.
ㅇ 개인 재무제표 작성하는 방법은?
"개인 재무제표"는 용돈 장부처럼 몇 월 며칠날 얼마쓰고, 수입이 얼마고 그런 수입/지출 내역을 적는 것이 아닙니다. 현재 내 전체 자산이 얼마인지 그리고 부채는 얼마인지, 마지막으로 전체 자산에서 부채를 뺀 순자산이 얼마인지를 매달 말일에 정리하시면 됩니다.(이글이 쓰이는 7월 31일처럼 달이 끝나는 날)
일단 자산은 간단히 개개인마다의 몇 가지 항목으로 나누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적금", "예금", "주식펀드", "채권펀드", "부동산" 등 본인의 상황에 맞는 항목을 만드시면 됩니다.
두 번째로 부채도 간단하게 몇 가지 항목으로 나누시거나 항목이 많지 않으시다면 한 개로 합치시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카드론", "부동산 담보대출", "마이너스통장 잔액" 등이 부채에 해당하게 되지요.
마지막으로 순자산(순수한 본인 자산)은 자산의 총합에서 부채의 총합을 빼주시기만 하면 되지요.
이것이 기초입니다. 글로는 복잡할 수 있으니 Sample을 하나 같이 보시도록 하겠습니다.
[가상으로 만들어 본 개인 재무제표, 자산/부채/순자산 부분의 색을 다르게 하면 이해하기 쉽다]
위의 샘플을 보시면 자산, 부채, 순자산 영역을 색을 다르게 하여 한눈에 쉽게 구분할 수 있게 엑셀로 작성을 합니다. 노트에 손으로 작성하시더라도, 이러한 구분은 눈으로 자신의 재무상황을 이해하기 쉽게 하기 위하여 약간의 꾸밈이 필요합니다.
부채 항목에서 필자는 개인적으로 "빚"에 대해서는 마이너스 표시를 붙여놨습니다.
심리적인 부담감을 높이기 위한 개인적인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여, "순자산"은 자산에서 부채 부분만 뺀, 순수하게 남은 나의 자산을 계산해서 넣으시거나 엑셀에서 간단한 사칙연산을 사용하셔서 쉽게 계산하시면 됩니다.
ㅇ 그런데 개인 재무제표를 작성해서 무슨 효과가 있을까?
개인 재무제표를 귀찮게 왜 작성을 할까. 그것은 바로 현재 본인의 자산상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금이나, 적금, 펀드 등의 투자액은 제대로 잘 지키면서 납입하고 있는지도 "개인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확인하게 되며, 펀드의 경우는 막연히 "손해 났네, 수익이네"가 아닌 정확한 평가금액이 얼마인지를 숫자로 명확히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부채의 현재 상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의 본인의 재무상황이 어떠한지 그리고 부채상환은 계획대로 잘 지키고 있는지를 검토할 수 있어, 재무상황을 꼼꼼하게 점검할 수 있게 됩니다.
즉, 개인 재무제표를 작성함으로써 계획대로 자산관리가 지켜지고 있는지 그리고 현재 본인의 재정상황이 어떤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이 뿐만이 아닙니다.
이러한 재무제표를 엑셀을 통해서 중요 항목을 차트로 구현하게 되면, 시각적으로도 본인의 돈 관리가 잘 되어가고 있는 지를 확인할 수 있고, 꾸준히 쌓인 개인 재무제표의 데이터를 수년 뒤에 보면 "뿌듯한 생각"도 들게 됩니다.
[위에서 만든 샘플 자료를 가지고 순자산의 선 차트를 추가하여 보았습니다]
위에서 만든 샘플자료를 바탕으로 "순자산"의 선 차트를 추가하여 보았습니다. 가상의 상황이지만, 수개월 뒤에 본인의 자산이 증가하고 있는 것을 선 차트로 확인해 보면, 현재 본인 재정상태를 한눈에 확인하면서 무언가 뿌듯한 성취감을 느낄 수도 있게 됩니다.
ㅇ 개인 재무제표, 오늘 바로 시작해 보십시오.
이 글을 읽으시는 분이, 직장생활을 하시는 샐러리맨으시든, 사업을 하시는 개인사업자이시든, 전업주부 또는 학생이시든, 전업투자자 또는 은퇴자이시든 남녀노소, 현재 직업에 관계없이 본인만의 재무제표를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재무제표의 작성이 본인의 자산관리, 자산설계의 좋은 습관이 되게 됩니다.
매달 말일에 잠깐 시간을 내셔서 본인의 재산상황을 한번 점검해 보시면서 기록을 해나간다면, 미래에는 여러분의 자산이 차곡차곡 쌓여간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흐름이 꾸준히 재산의 증가 세을 확인 한다면, 더욱더 본인의 돈 관리, 재산관리가 더욱 명확해지고 체계화되실 것입니다.
그러하기에,
"개인 재무제표"는 자산관리, 재무설계, 자산설계에 있어서 가장 기초가 되는 초석이 될 것입니다.
독자님 모두가 lovefund재토크로 부자 되시길 바라며
lovefund이성수 올림
(본 글은 2013년 7월 31일에 작성되었으며, 2018년 7월 11일 재편집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