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SNS상이나 투자 카페 등에서 전업투자에 관한 글과 영상들이 심심치 않게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2월에 관련하여 "주식 전업투자에 대한 경험과 생각"이라는 제목으로 증시토크를 적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상하리만치 약세장임에도 불구하고 최근들어 전업투자를 생각하는 분들이 늘고 있어 오늘 증시토크에서는 그 원인을 분석 해 보고, 단도직입적으로 증시토크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단언적으로 증시토크를 적은 적은 거의 없지만 이번만큼은 강하게 쓰겠습니다.)
"전업투자!! 하지마세요"
ㅇ 40대 초반 전업투자자가 되려하는 이에 관한 뉴스기사를 보고
우연히 머니투데이에서 "40대 초반, 전업투자자가 되려합니다. 게시글에 댓글이 수백개, 6월 26일자 칼럼"을 보게 되었습니다. 어떤 커뮤니티에서 40대 초반 어떤이가 전업투자를 하겠다고 글을 썼고 많은 이들이 우려섞인 답글을 남겼다고 합니다.
해당 글을 찾기 위해 뒤적뒤적 구글링을 하다보니 그 글이 가치투자자들에게 유명한 커뮤니티인 "가투소"에 올라온 글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글작성자 페OOOO)
흙수저로 태어나 대리운전, 조선소, 퀵서비스, 배달대행, 노가다 등 어려운일을 계속 해온 그 글을 쓰신페OOOO님은 정말 진지하게 전업투자를 생각하고 계셨고 답글의 내용으로 볼 때 투자 경험 6개월이신 듯 하더군요.
유튜브를 보면서 전업투자에 대한 확신을 얻었다하시는 페OOOO님의 글과 답글을보다보니, 최근 전업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이 크게 늘고 있는 이유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증시가 지지부진한데도 불구하고 전업투자자가 늘고 있다는 것은 다른 동인이 필요했을터인데 그 것이 바로 SNS였던 것입니다.
ㅇ 인스타그램, 유튜브, 베스트셀러에 넘쳐나는 전업투자 성공자들...
[SNS, 유튜브에는 전업투자로 성공했다는 이들의 이야기가 가득하다. 사진참조 : pixabay]
전업투자로 성공한분들 분명 존재합니다. 다만 그 비율이 극히 낮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주식투자 인구 500만명으로 보았을 때, 이 중 1%가 괜찮을 수익을 낸다한다면 5만명일 것이고, 0.1%가 초대박 수익률을 만들었다면 한국에 5천명이 존재할 것입니다.
십수년여년전, D증권사에서 HTS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였을 당시 트레이딩을 잘하는 투자자들의 요구가 PM을 통해서 계속 들어오기에 어떤 사람인지 물어보았는데, 이 과정에서 D증권사 고객중에 트레이딩으로 성공한 투자자 수가 제법 많다는 것을 실감하기도 하였었지요.하기사 로또복권도 매주 몇명씩 1등 당첨자가 탄생하고 1년이면 천여명은 로또복권 1등당첨자가 되는 것처럼, 실력이 뛰어나거나 매매 운이 같이 맞을 경우 단시간에 엄청난 투자 성과를 만드는 개인투자자 혹은 전업투자자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 성공비율은 1% 이내라는 것을 기억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99%이상의 대다수의 전업투자자들은 조용히 시장에서 사라질 뿐입니다.
그런데 최근 실제 전업투자로 성공했거나 혹은 정체불명의 사람들(?)이 SNS를 통해 자신의 투자를 자랑하는 일들이 크게 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인스타그램에는 자신의 매일매일의 투자 성과를 올리는 이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으며 수익금이 얼마이고 이를 가지고 무엇을 했는지도 계속 올라옵니다. 그러다보니 그 분들에 대한 팬들도 늘어나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여기에 유튜브 채널에서는 전업투자에 성공하였다 주장하는 분(?) 혹은 정체불명의 투자자들이 전업투자 별것 아니라는 식으로 자랑하니 대다수의 개인투자자들이 전업투자를 애들 장난처럼 쉬운일로 생각하고 실제 전업투자로 발을 담그려 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최근 주식투자 관련한 책이 이례적으로 경영서적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르기도 하였는데 그 책도 전업투자를 암시하는 책제목이더군요.)
하지만! 현재 전업투자를 고민하는 분들 눈에 SNS상에 성공한 전업투자자만 보인다하더라도 전업투자 하지마세요...
ㅇ 전업투자자 하지말아야하는 이유1. 건강이 안좋은분들은 절대 금지!
필자의 경우도 20대 때는 건강에 대해서 생각하지도 않았지만 중년이되고보니 건강이 왜 중요한지 깨닫고 있습니다. 이 건강! 전업투자하지말라는 이유 중 제1 순위의 이유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특히 40대 이상 중년이신 경우에는 전업투자로 인해 돌연사를 할 수도 있음을 진지하게 생각하십시오.
고혈압, 뇌졸중 가족력, 뇌혈관 및 심장계 질환 가족력이 있으신분들은 절대!!! 전업투자하지 마세요.
아무리 자신이 뛰어난 트레이딩 실력이 있고 엄청난 투자 성과를 만들어 몇년만에 몇천배로 자산을 불린다하더라도 그 과정에서 쌓인 스트레스로 인해 순식간에 훅 저 세상으로 떠날 수 있습니다.
전업투자자의 경우 한정된 작은 자금으로 투자를 해야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보니 결국 단기투자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단기투자에서 성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24시간이 모자랄 정도로 시황과 뉴스, 종목, 테마 등등을 분석해야하는데 오랜 시간 책상에 앉아 분석하다보면 점점 건강과는 거리가 멀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증시 개장시간 6시간 30분을 매매를 위해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초집중 상태로 있어야 하지요. 20대 때는 몸이 견딜 수 있다고 하지만, 40대 중년 이후부터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특히나 매매가 꼬일 경우 그 스트레스는 말로 표현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 과거 저의 경험으로는 간이 꼬이는 느낌이 들더군요.)
전업투자 오래하면 결국 몸이 스트레스를 이겨내지 못하고 건강이 무너져 버리고 맙니다. 특히 뇌혈관 쪽으로 건강 이상이 발생하면... 아.. 끔찍합니다.
ㅇ 전업투자자 하지말아야하는 이유 2. 마음이 급할 수 밖에 없다. 미수/신용 몰빵 기본
요즘 전업투자로 성공했다는 이들의 SNS나 유튜브, 책(?)을 보면 단 몇년 만에 자산을 몇천, 몇만배로 불렸다하더군요. 전혀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만 이렇게 투자성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자기자본 만으로는 불가능합니다. 미수/신용을 최대한 땡겨서 연일 연전연승 해야만 가능한 성과입니다.
전업투자를 고려하시는 대다수의 개인투자자분들의 투자자금은 크지 않습니다. 10억원 이상의 투자자금으로 전업을 한다면 큰 무리없이 투자하겠지만 금융자산 10억원이 넘어가면 이미 우리나라 부자반열에 들어가 KB금융이나 하나금융에서 여러분에게 한국 부자 설문조사에 참여해 달라는 부탁을 받고 있을 것입니다.
대부분은 1억원 수준에서 전업투자를 고민하게 되지요. 한달에 10%만 수익을 내면된다 생각하지만 이게 만만치 않기에 트레이딩 과정에서 미수/신용은 필수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투자금이 작을 경우에는 더더욱 무리한 레버리지 투자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좋을 때는 좋지만, 어느날 갑자기 매매가 꼬이게 되면 레버리지는 양날의 칼처럼 전업투자자의 자산을 순식간에 녹여없애버리고 맙니다.
전업투자로 승승장구하던 분들이 조용히 투자 세계에서 사라지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이는 일반 개인전업투자자 뿐만 아니라 애미(애널리스트 출신 개미), 매미(펀드매니저 출신 개미)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ㅇ 전업투자자 하지말아야하는 이유 3. 중년의 경우 생활비 압박이 상당하다.
다른 업을 가진 상태에서 주식투자를 할 때는 생활비에 대한 압박을 실감하지 못합니다. 어느날 자신의 투자 수익률이 엄청나다 생각해서 전업투자를 시작하면 그 순간부터 생활비 압박이 현실로 다가오게 됩니다.
특히 중년의 가장이 전업투자를 할 경우 매달 들어가야하는 생활비와 아이들 교육비 그리고 부모님 부양비 등등은 엄청나지요. 수익이 나면 그 수익으로 생활비를 충당하면 다행입니다만, 손실이 발생할 때에는 투자 원금을 녹여서 생활비로 써여 합니다.
만약 1억원을 가지고 전업투자를 했는데 1년 수익률이 0%일 경우, 자신의 투자원금에서 생활비로만 30%이상은 빠져나갈 것입니다. 2년 고전할 경우 그야말로 투자원금이 반토막나게 되는데 그러면 더 무리한 레버리지 투자를 감행할 수 밖에 없는 악순환의 함정에 빠져버리고 맙니다.
그런데 그 순간 전업투자 중, 중년인 당신의 건강마져 나빠진다면... 상상만해도 끔찍합니다.
ㅇ 전업투자로 성공한분들 제발 자중하시고 전업투자를 전파하지 마시길.
[사진참조 : pixabay]
전업투자로 성공하였다고 SNS와 유튜브에 글과 영상을 올리는 분들께 부탁드립니다.(그 중에는 진짜 성공한 분들도 계실 것이고, 혹은 허풍선이 아무개처럼 가짜도 있겠지요)
여러분이 전업투자로 성공한 노력과 성과에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고생하신 스토리들 대단한 결과라 평가드리겠습니다.
하지만, 전업투자로 성공한 여러분들은 극히 일부의 성공한 케이스란 것을 여러분들이 더 잘 아실 것입니다. 그런데 일반 개인투자자에게 "전업투자해라", "야! 너두 할 수 있어"라는 식으로 사람들에게 전업투자를 설파한다면 이들 중 성공하는 이들은 극히 일부일 것입니다. (전업투자에 성공했다는 여러분들처럼 말이죠)
그외 나머지 대다수는 직장을 잃거나 건강을 잃거나 심한 경우에는 가정이 파탄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는 점을 당신은 누구보다도 잘 알 것입니다. 왜? 이미 전업투자에 성공했다는 여러분도 겪었지 않습니까?
증시가 약세장임에도 이례적으로 전업투자자가 크게 늘고 있다는데 책임감을 느끼실 필요가 있습니다. 전업투자는 단순하게 투자 성과의 문제가 아닌 인생이 걸린 문제이니 말입니다.
그리고 주식전업투자 생각하는 개인투자자 여러분, 진정한 경제적 독립 단계 이르기 전까진 전업 투자 하지마세요.
(PS : 얼마전 전업투자로 대성했다는 친구를 부러워하는 지인분께...)
2019년 6월 26일 수요일
lovefund이성수(유니인베스트먼트 대표, CIIA charterHolder)
[다음검색에서 "lovefund이성수"를 검색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