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핫치 연애컨설턴트 Apr 13. 2023

상대방의 태도는 당신의 태도에 달려있다. by 핫치

데이트 비용을 매번 당신이 결제한다면 그건 당신의 잘못이다.

본 내용은 작가의 저서 '연애의 전략'의 번외이자 작가가 하고 싶은 말을 중점으로 담은 글입니다.
과도한 사랑은 인간에게 아무런 명예나 가치도 가져다주지 않는다.

에우리피데스

데이트 비용을 매번 당신이 내고 있다면.

데이트를 할 때, 건강한 관계라면 일방적으로 한쪽에서 모든 데이트 비용을 결제한다기보다는 서로 번갈아가면서 결제를 하거나, 더 여유 있는 쪽이 조금 더 쓰며 데이트를 즐기려고 할 것이다. 지만 건강하지 않은 관계는 한쪽이 일방적으로 데이트 비용을 결제하는가 하면, 일방적으로 선물을 주기도 한다. 보통 이런 상황을 놓고서 받는 쪽에서는 사랑이 아니라 돈을 위해 이용한다고 보기도 하는데 서로 진심으로 사랑하는 관계라고 하더라도 이런 상황은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또, 전체적인 비율로 따진다면 남성의 비율이 더 높지만 성별에 무관하게 남성, 여성 할 것 없이 이런 상황을 겪기도 하는데 약 당신이 과거 이런 경험을 한 적이 있거나, 지금 이런 경험을 하고 있다면 그건 모두 당신의 잘못이라고 말하고 싶다.


원래 그랬던 게 아니라 당신이 그렇게 만들었다.

간혹 그런 사람들이 있다. "너가 나보다 돈을 많이 버니까 당연히 너가 내야지"라거나 "너가 남자니까 당연히 너가 내야지"라는 식으로 말하는 사람. 데이트비용을 내거나 선물을 사주는 것에 고마움을 느끼기보다는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인데 대개 이런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은 아주 잠깐 대화를 하더라도 눈에 보이기 때문에 꼭 직접 만나며 겪어보지 않아도 이런 가치관을 가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다못해 같이 커피를 마시거나, 밥을 먹어봐도 결제를 할 때 어떤 태도를 보이느냐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이런 가치관을 가진 사람이 싫고, 자신과 맞지 않는다고 판단된다면 만나지 않으면 되는 것이다. 상대방의 가치관이 이렇다는 것을 알면서도 상대방을 만난다면 그땐 상대방의 잘못이 아니라 알면서도 만난 나의 잘못일 것이다.


 이처럼 상대방이 원래 그런 가치관을 가졌고, 그 가치관이 나와 맞지 않다면 거리를 두면 되니 문제가 없지만 진짜 문제는 애 초기에는 그렇지 않았던 상대방이 연애를 하면서 바뀌었을 때 것이다. 연애 초기에는 데이트 비용을 결제할 때 보태려 하거나 자신이 내려하기도 하고 얻어먹더라도 미안해하는 모습을 보이곤 했던 상대방이 시간이 지나며 점점 당연하게 생각하는 모습을 보이기 시작하는 것이다. 보통은 이런 상황에 대해 상대방이 원래 그런 사람이었다며, 모든 잘못은 상대방에게 있는 것처럼 상대방을 비난하곤 하는데 그렇지만은 않다. 상담을 진행하며 "데이트 비용을 매번 저만 결제하는 것 같아서 점점 비용이 부담스러워져요"라는 고민을 가진 분들을 적지 않게 뵙게 되는데 이런 고민의 원인은 십중팔구 내담자분들이 연애 초기 상대방이 돈을 못쓰도록 하거나, 내담자분이 돈을 내는 상황이 당연하도록 만들었다는 데 있다.


다시 말해 상대방이 원래 그런 사람이었다기보다는 상대방이 데이트 비용을 결제하려 하면 그러지 못하게 하거나, 시도 때도 없이 선물을 하는 식의 상황을 반복하다 보니 내담자분 스스로가 상대방이 돈을 쓰지 않고, 선물을 받는 상황을 익숙하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물론, 이런 상황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도 바람직하지는 않지만 초기부터 태도를 확실히 했다면 런 일이 일어나지는 않았을 것이다.


상대방에게도 기회를 주자.

결국, 상대방이 돈을 쓰지 않고 선물을 받는 상황을 익숙하게 만들어버린다면 원래는 그렇지 않은 사람이어도 자신도 모르게 당연하게 느끼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인데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이 사실을 알면서도 비슷한 실수를 하곤 한다. 하지만 해결책은 생각보다 정말 간단하다. 상대방이 당신에게 마음을 쓸 기회를 주면 되는 것이다. 좋아하는 감정이 있으니 더 잘해주고 싶고, 돈을 쓰지 않도록 신경을 써주고 싶은 마음은 정말 좋지만 상대방도 당신을 진심으로 좋아한다면 같은 마음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러니 데이트 비용을 같이 결제하려는 모습을 보이기도 할 텐데 그럴 때 한발 물러나 결제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여기서 "만약 상대방이 결제하도록 뒀다가 저를 돈 아끼는 사람으로 보면 어떡하나요?"라는 걱정을 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을 텐데 당신이 단 한 번이라도 데이트 비용을 먼저 결제했다면 상대방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애 초기에 일방적으로 데이트 비용을 결제하기보다는 상대방도 함께 데이트 비용을 결제하는 상황을 정말 당연하도록 만든다면 시간이 지나도 상대방은 정말 당연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같은 고민을 갖게 되지는 않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분위기가 사람을 달라 보이게 만든다. by 핫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