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결혼생활 오답노트

이혼전문변호사, 직업의 본질을 고민해보다

사법시험을 합격하고 10년넘게 변호사 생활을 해오면서 자연스럽게 저는 저의 전문분야가 생겼습니다.

대학, 대학원시절 전공을 했던 가족법 분야의 일을 자연스럽게 했고, 그 일이 천직이라 생각하고 13년가량 이혼전문변호사, 가사법 전문변호사로 일을 해왔죠.

그런데 긴 기간 이 일을 하다보니, 이 일의 본질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왜이렇게 부부가 갈등을 겪을까, 

왜이렇게 바람을 피울까, 

이럴꺼면 왜 결혼을 할까, 

이러지 않으려면 무엇을 체크하면 될까...

뭐 이런 복잡다단한 고민을 하고 있는데요,



이혼전문변호사의 직업의 본질이 결국 결혼생활 오답노트를 정리하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너무 사랑했던 남녀가 결혼을 하지만, 

정말 다양하고 남이 보기에는 사소한 이유로 헤어지면서 이혼이라는 도장을 찍습니다.

우리가 시험공부할때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그 오답노트만 잘 정리해도 시험을 잘볼 수 있는 것이 일반적으로 알려진 정석이잖아요.

그것처럼 결혼선배들의 오답노트를 잘 물려받아서 결혼이라는 시험을 친다면 그 시험을 잘 볼 수 밖에 없겠구나라는 생각이 들면서,

이혼전문변호사인 제가 오답노트를 만드는 일을 좀 해보아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결혼에 관해서 워낙많은 책과 각종 영상, 컨텐츠들이 있기에 대단히 특별한 이야기를 내가 할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이혼전문변호사인 저를 찾아오는 많은 사람들이 겪은 일들은 누군가에게는 미리 예상문제를 고민해보고 결혼이라는 시험을 치를 수 있는 중요한 기출문제가 되리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혼전문변호사는 결혼생활 오답노트 작성자라는 사실 기억하며,

나름의 사명감을 갖고 틈날때마다 기출문제 풀이를 정리해 봐야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혼과 가정의 가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