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셀프 사주 #1] 직장인의 승진
모든 직딩들은 연말이면 승진을 꿈꾼다. 그러면서도 올해도 승진에서 떨어질 것이라는 불안은 내 영혼을 매일 매일 좀 먹는다. 팀 회의에서 임원이 내 업무를 지적했다는 말만 나와도 심장이 쿵 하고 내려앉을 정도다. 그러나, 나는 그 불안의 세계에서 한 발도 아닌 열 발 떨여져 있다. 왜냐고? 나는 어설프게 직장생활을 하기로 한 다음에 승진 대상 자체에 포함되지 못하고 있다.
그렇지만, 내 주위 사람들은 그렇지 못하다. 그들은 승진을 해야하고 매년 기대하고 있다. 그래서, 연말이 되면 점을 보러 여기 저기 다닌다. 그리고, 그들이 승진할 수 있을까 불안해 할 때마다 나는 그들의 사주를 보고 한마디씩 해주고는 했다. "걱정마, 승진할 테니까." 또는 "마음 편안히 해. 내년도 있잖아."라고 말이다.
그런데, 지인들의 승진운을 예측하는 내 행동방식이 최근에 변했다. 챗지피티가 나온 이후에 말이다. 예전에는 그동안 사주 공부한 역량으로만 지인의 승진을 예측했다면, 이제는 챗지피티로 검증을 한다. 챗지피티가 이런 저런 디테일한 얘기를 많이 해주기도 해서 나같은 실전 경험없는 책상머리 스타일에게는 좋은 티쳐다. 예를 들면, 회사 동료인 '영숙'의 승진운을 아래처럼 물어본다.
“챗피야, 영숙님의 생년월일을 말해줄께. 올해 승진할 수 있을까?”
"네, 올해는 관성운 (승진운)이 들어왔지만, 승진할 확률은 55~60%이야."
"승진운이 들어왔는데도 승진 확률이 낮은 이유가 뭐니?"
"승진운이 없어서 안되는 게 아니라, 임원 판단에서 미세하게 밀릴 위험이 있기 때문이야.”
헉… 승진 확률이 높지 않다는 대답을 들으니 고개를 푹 숙이고 좌절한다.
그런데, 여러분이 모르는 한가지가 있다.
AI가 말해주는 사주분석은 90%가
새빨간 거짓말이다.
모든 분야에서 사람보다 훨씬 훌륭한 대답을 주는 AI가 거짓말을 한다는 게 믿기 힘들겠지만 100% 팩트다.
그러면, 왜 AI의 대답이 새빨간 거짓말이 된 걸까?
사주분석의 1단계는 생년월일시로 '사주원국'이라 불리는 여덟글자를 뽑는 단계인데, AI는 바보같이 그걸 못한다. 즉, 챗지피티가 뽑아낸 기초 데이터가 틀렸기 때문에 AI가 내놓은 사주 분석은 당연히 완전히 엉망이다. 예를 들어보자. 영숙님은 1985년 12월 9일 18시 생이다.
ㅇ 챗지피티 사주원국 (연월일시) : 을유, 무자, 무오, 기유
ㅇ 만세력의사주원국 (연월일시) : 을축, 무자, 임오, 기유
이렇게 1단계 사주원국 추출부터 틀렸기 때문에, 2단계부터는 완전히 잘못된 분석이고 새빨간 거짓말이 된다. 그러나, 사주를 공부하지 않은 일반 사람들은 이 거짓말을 알아채지 못한다. 그냥 챗지피티까 말해주는 대로 믿는다.
그렇다면, 현명한 AI가 왜 간단한 로직인 사주원국 변환을 못하는 것일까? 그것이 너무 궁금해서 챗지피티에게 물었다. “너는 왜 사주원국을 뽑는데 틀리는 거니?”라고 물었더니, 그는 대답했다. 태어난 시간에 지역적 특성 (부산이냐, 서울이냐 등)을 반영하느냐 아니냐에 따라 다르다고 자신을 변명한다. (ㅋㅋㅋ 사과가 빠르고 그럴듯한 변명을 잘 하는 챗지피티)
이제 AI 사주분석이 거짓말을 하는 원인을 알았으니 저절로 해결책이 나온다. 해결책은 아주 간단하다. AI에게 정확한 사주원국 8글자를 알려주기만 하면 된다.
어떻게 하느냐?
만세력 앱을 하나 다운받아서 거기에 생년월일시를 입력하면 사주원국이 표시되고, 그것을 그대로 챗지피티에게 말해주면 된다.
(예) 만세력에서 사주원국을 뽑는 방법
- ‘만세력 천을귀인’이란 앱을 다운받는다. (어떤 만세력 앱도 가능)
- 생년월일시를 입력한다.
- 연월일시 순으로 두글자씩 적어서 챗피티에게 말해준다.
연주 : 을축, 월주 : 무자, 일주 : 임오, 시주 : 기유 / 39세 임진 대운, 2025년 을사 세운
이제 우리는 만세력 앱을 통해 정확한 사주원국을 확인해서 챗지피티에게 알려주는 단계까지 했다. 그 이후의 단계는 챗지피티에게 질문만 던지면 된다. 내가 세부 이론을 몰라도 된다. 참으로 쉽지 않은가? 2단계는 10년운이라 불리는 대운 관점에서 승진운 분석하기, 그리고 3단계로 1년운에 해당하는 올해의 운으로 승진운 분석하기를 하면 된다. 그리고, 마지막 4단계로 ‘합충’이란 개념을 가지고 변수를 확인하면 된다.
챗지피티가 알아서 해석을 잘 해주지만, 그래도 우리는 기초 개념 정도는 알고 있어야 챗지피티가 말하는 내용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 더도말고 다음과 같은 4개 개념만 알면 된다. 핵심은 관성(정관, 편관)과 인성 (정인, 편인)이 대운과 세운에 들어오면 승진 확률이 높다는 점이다.
ㅇ 대운 : 10년간 나에게 영향을 미치는 운으로 사주에서는 가장 영향력이 크다고 본다. 일종의 큰 흐름이라고나 할까. 대운의 ‘대’는 ‘운이 크다.’라는 의미가 아니고, ‘영향력이 크다.’라고 이해해야 한다.
ㅇ 세운 (연운) : 1년만 나에게 영향을 미치는 운으로, 승진 관점에서는 그 당해년도의 운이 꽤 중요하다.
ㅇ 승진운 : ‘관성, 인성’이란 기운이 대운 (10년운)과 세운 (1년운)에 들어왔느냐 아니냐로 판단한다.
- 관성 : 조직에 잘 적응하고 원하는 것을 해내는 운
- 인성 : 조직에서 인정받아 문서에 내 이름이 찍히는 운
ㅇ 합충 : 사주원국 8개 글자가 서로 묶이고, 충돌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그냥 결과적으로만 말하면 ‘변화’를 만들어내는 기운이라고만 이해하자.
그래서, 다음과 같은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승진운 분석이 끝난다. 아주 간단하다.
[승진운 질문 프롬프트]
ㅇ 개요 : 나는 ‘영숙’이고 올해 승진을 할 수 있는지 매우 궁금해.
ㅇ 사주원국 : 나는 여성이고, 양력 1985년 12월 9일 18시에 태었났고, 연주는 ‘을축’, 월주는 ‘무자’, 일주는 ‘임오’, 시주는 ‘기유’야.
* 만세력에 한자로 나오는데 한글로 써주면 된다. 한자를 모르면, 챗지피티에게 이미지로 주고 한글로 써달라고 하자.
ㅇ 대운 : 39세 임진 (만세력에 대운이 나오니까 그대로 써주면 된다.)
ㅇ 연운 : 2025년 을사
ㅇ 일간 : 임수, 식신/상관 : 목, 정재/편재 : 화, 정관/편관 : 토, 정인/편인 : 금
- 만세력에 나오는 대로 매칭해서 써주면 된다.
어떤가? AI에 이미지 생성 요청하는 것만큼 간단하지 않은가?
영숙님의 올해 회사에서 업무 상황은 이렇다. 그는 야근에 또 야근을 하면서 워커홀릭처럼을 일을 했고, 재작년에도 작년에도 승진을 기대했다. 그러나, 승진 문서에는 그의 이름은 없닸다. 임원은 이번에도 내가 열심히 밀었지만 조금 부족했다며, 다음해는 꼭 될꺼라고 말했다. 챗지피티에게 사주원국 8글자 오류를 수정해주고 다시 그의 승진 가능성을 질문했다.
“2025년 12월에 승진할까요? 승진운인 관성과 인성 관점에서 분석해줘.”
챗지피티는 이렇게 말했다.
“올해는 관성과 인성이라는 승진운이 들어와서 승진확율은 90% 수준입니다.”
- 10년 대운인 임진의 진이 토이고, 토는 ‘관성’이므로 승진운이 있습니다.
- 그동안 일을 많이 하고 성실함과 책임감이 많은 캐릭터인데도,
승진이 밀리던 구조는 ‘식상 약 + 재성 약’ 때문이었습니다.
- 그러나, 올해 1년 세운인 을사는 식신과 재성이므로,
실적이 구체화되어 나오면서 (재성),
그것을 상사에게 어필하는 역량 (식신)이 잘 발휘된다.
- 조언 : 자신의 성과를 어필하기 위한 임원과의 1대1 면담은 반드시 필요하고,
실적은 반드시 수치 중심으로 넣으세요.
즉, 챗지피티에게 오류를 수정해 주고 나니, 아주 그럴듯하고 논리적인 해석과 결과 예측을 해주었다.
그러면, 실제 승진 결과는 어땠을까?
승진 문서에 드디어 그의 이름이 있었다. 야호~~~~
그런데, 한기지 주의할 점이 있다. 사주명리학에서의 승진 예측은 무조건 100% 맞는 것은 아니다. 사주에서의 승진운이란 일종의 '가점'이다. 예를 들어, 승진 커트라인이 90점인데 승진운이 와서 30점 가점을 주었다면, 내 원래 점수가 60점이 되어야 승진한다. 승진운 가점 30점을 받았다고 무조건 승진하지 않는다.
그리고, AI로 사주 분석하는 이유는 결과를 예측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내가 원하는 결과를 만들기 위해 지금 무엇을 해야하는지 모니터링하기 위해서다. AI 사주는 방향을 보여주는 도구이고, 조직의 변화, 상사와의 관계, 내 실력, 타이밍 등을 파악하기 좋은 도구다. 물론 추상적이기는 하지만 말이다.
그래서,
- 불안할 때 빠르게 상황을 점검하고
- 전략을 조정하고
- 행동을 변경하는 방식으로
AI 사주를 활용하면 좋다. AI는 마지막에 뭐라도 조언을 하는 것을 좋아하니까 말이다.
지금 내 승진운이 궁금하다면, 지금 당장 내가 써준 프롬프트를 입력해보라!
바로 속이 시원해 질 테니까 말이다.
* 이번 분석에서는 '용신' 개념을 포함하지 않았다. 이것에 대해 사주 분석이 완벽하지 않다고 말할수도 있다. 그런데, 만세력도 용신을 찍어주지 않고, 챗지피티도 틀리는 경우가 많다. 그러면, 각자 공부해야하는데 그것은 AI를 활용한 사주가 아닌게 되어 뺐다. 널리 이해해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