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응진교수님.
드라마 대사는
적과의 대화 0다
벗과의 대화는 잡담.
대사의 원칙
압축성, 경제성, 방향성, 목적성, 중의성
역설을 품을 때 명대사가 나온다
드라마를 쓸 때 주의할 점
1. 아이디어, 로그라인
비슷한 영화, 드라마 10편 정도 체크
2. 최상의 주인공, 악역, 원초적 목표
목표 이루는 장애물,
장애물 부딪혀 최고 갈등 설정, 기울어진 씬
장을 나누기
변사의 부활
3. 드라마는 매혹적이어야 한다.
질문하고 답변하기
작가는 정서를 만들어가는 사람들이다.
작가는 절대 마음만 갖고 가면 안 된다.
치밀하게 글 쓰기
인간의 희노애락을 무시하면, 드라마가 안 된다.
심플하게 쓰기
서스펜스 테크닉 개발하기
많은 소재를 개발하라
맨 땅에 헤딩하려고 하면 안 된다.
플롯
1. 음모
2. 몰래 꾸미다
드라마는 갈등의 구조화다.
갈등없는 두 사람을 놓지 말아라.
설상가상 일파만파 일촉즉발
대폭발의 반복
모티프: 극적 장치 음악, 특정 대사 시각적 이미지
소도구 극적 상환,
모멘텀: 물체가 한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변형화하는 경향
작은 재미-작은 재미-큰 재미
몽타주: A+B=AB 강화
A+B=C 다른 의미
미장센: 장면 안에 무엇을 놓는다.
퍼레이드: 바디랭귀지로 몸짓, 표정으로 의미 맞추는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