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두두 Dec 24. 2018

기도의 진실

기도의 진실


얼마 전까지 나는 기도에는 3가지 응답이 있다고 믿어왔다. 그것은 YES, NO 그리고 WAIT이다. 하나님은 기도를 들어주시기도 하지만 아니라고 상황을 보여주신다. 그리고 보통 때가 아니니 기다리라는 말씀을 주로 하셨다. 하지만 하나님을 신실하게 믿는 자녀들에게는 어떠한 대답이 오더라도 상처 받지 않는다.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응답이기 때문이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나는 이렇게 생각했고, 기도했다. 하지만 내 생각은 정말 교만하기 짝이 없었다. 하나님은 나의 기도를 3가지 응답 중에 하나로 답해주시지 않으셨다. 모두 YES로 대답해 주셨다. 그것을 내가 감사하지 못해 이건 NO이고 WAIT이구나 하며 회피하고 있었다.


기도에는 YES라는 하나님의 응답이 있고, 나의 3가지 대답이 있다.


첫째는 그래서 감사합니다.

둘째는 그렇지만 감사합니다.

셋째는 비록 그럴지라도 감사합니다. 이다.


비록 그럴지라도, 제발 이런 상황이 오지 않았으면 하는 일이 나에게 일어나더라도 감사하다고 말할 수 있는 믿음이 우리에게 필요하다.

이전 09화 억압된 그리스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