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넓을홍 Apr 27. 2020

성공적인 인생을 위한 첫걸음: 목표

매번 다짐했다가도 어느새 포기하는 당신에게 변화를.

우리는 모두 성공을 원한다. 


누구나 성공한 인생을 살고 싶어 한다. 각자가 원하는 것은 다르겠지만 아직 고등학생이라면 명문대에 진학하는 것을, 직장인이라면 연봉 상승과 승진을, 사업가라면 회사의 성장을 원할 것이다. 이러한 외적인 측면 말고도 소중한 사람들과의 관계, 건강 등 인생의 모든 영역에서 성공하고 싶어 한다.


그리고 우리는 성공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도 알고 있다. 나는 주변에서 자신의 상황이나 성과를 개선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전혀 감을 잡지 못하고 있는 사람은 본 적이 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를 위해 필요한 지식과 자원을 가지고 있다. 무엇을 해야 할지 전혀 모른다고? 적어도 그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은 알고 있을 것이다.


문제는 알면서도 그 일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위 문장으로 보고 뜨끔했나? 그렇다 바로 당신의 이야기다. 내일부터는 인터넷 강의를 열심히 수강하고 문제집을 20페이지 풀 거야! 퇴근하면 업무와 관련된 책을 읽고 적용해봐야지! 올해는 정말 꾸준히 운동해서 멋진 몸매와 건강을 찾겠어! 등등 수많은 다짐을 했다가 일주일 만에, 아니 10분 만에 누워서 유튜브나 보는 일상으로 돌아오는 당신. 당신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새로운 삶을 살기 위해 결심했다가도 금방 원래의 일상으로 돌아온다. 게으르고 무책임한 시간 낭비의 일상으로 말이다.


생각해보라, 등이 아프도록 스마트폰을 들여다보거나 친구들과 어울려 늦게까지 술을 마시거나 밤새도록 게임하는 것이 행복한가? 그 순간은 즐거울지 모르겠지만 지나고 나면 고통스러울 것이다.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과 뒤처진다는 강박감에 괴로울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주위 환경을 탓하고 원망할 수도 있다. 비슷한 주위 사람들을 보고 안도하거나 요즘 유행하는 힐링 메시지에 귀를 기울일 수도 있다. 물론 현재 상황에 100% 만족하고 있다면 문제없다. 하지만 정말 그런가? 지금의 삶이 당신이 생각하는 최고의 삶인가?


그러면 어떻게 변화할 수 있을까?


우리는 변화를 좋아하지 않는다. 변화에 저항하고 그것을 피하거나 지연시키려고 온갖 핑곗거리를 만들어 내는 게 인간의 본성이다. 이성적으로는 아침에 일찍 일어나야겠다고 생각하면서도 막상 알람이 울리면 구구절절한 온갖 이유들로 일어나지 못한다. 나름 변하겠다고 동기부여 영상이나 자기 계발 서적을 읽어도 그때뿐이고 근본적인 삶의 변화로 이어지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인간은 이성이 아닌 감정으로 움직이기 때문이다.


당신도 분명 목표를 달성하려는 강렬한 감정을 느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특히 당신이 좋아하는 취미 활동이나 여가 생활에서는 그 사례가 더욱 많을 것이다. 나의 경우에는 게임이다. 인기 있는 PC 게임인 리그오브레전드에서 상위 티어를 달성하기 위해 PC 방에서 친구와 40시간 동안 잠을 자지 않고 게임을 한 적이 있다. 내 지인의 경우 자신의 주량을 갱신하겠다고 소주 10병을 마신 적도 있다. 바로 이 강렬한 감정을 내가 원하는 곳에 이끌어 내야 한다.


성공을 위한 첫 걸음, 목표 세우기


강렬한 감정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목표가 있어야 한다. '부자가 돼서 욜로 인생을 살고 싶다' 같은 두루뭉술한 목표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단순하고 막연한 바람은 누구나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런 바람들은 당신에게 어떠한 긍정적인 영향도 미치지 못한다. 목표는 눈 앞에 그려질 정도로 구체적이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즐겁고 가슴이 뛰어야 한다. 일단 미래에 자신이 어떤 모습이었으면 좋겠는지 그려보자. 예컨대 '연 수입 10억 원에 벤츠 S 클래스를 타고 다니며 사랑하는 사람들과 여유로운 일상을 즐기는 나'를 상상해보는 것이다. 거기에 추가로 '2개월에 한 번씩 지인들을 무료로 초대하여 해외에서 파티를 여는 내 모습' 같이 디테일을 추가해서 상상해보자. 굳이 자본주의적인 가치에 가슴이 뛰지 않는다면 자신의 관심분야와 연결하여 '혁신적인 암 치료제를 개발하여 노벨상을 수상하고 있는 나' 혹은 '올림픽에서 경쟁자 들을 제치고 세계 신기록을 경신하며 금메달을 따는 나' 등 무엇이든 좋다. 잠시 읽기를 멈추고 내가 원하는 미래를 그려보자. 여기서 핵심은 아주 구체적이면서도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가슴이 뛰는가이다.


성공하는 삶에는 목표가 있다. 비단 개인뿐만 아니라 어떤 기업이나 단체도 목표가 없이는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재미있는 것은 주변에서 구체적인 미래를 그리고 목표를 설정하는 사람이 드물다는 것이다. 그저 주위 상황에 따라 강물에 떠내려가는 통나무처럼 사는 것이다. 그러다 바위에 부딪치면 '이런 나쁜 바위 덩어리 같으니라고!' 하고 바위 탓을 한다. 바위는 그저 거기 가만히 있었을 뿐인데! 게다가 목표가 없으면 주도적으로 살 수 없고 주변 사람들에게 휘둘리게 된다. '영어 공부를 해야 해', '취업 준비를 해야 해', '아니야 그냥 노력 안 하고 살아도 괜찮아' 등등 우리는 수많은 조언과 간섭을 받고 뭐가 옳고 그른지도 알지 못한다. 당연하다. 기준이 없기 때문이다. 내가 원하는 명확한 목표가 있으면 거기에 따라 모든 것이 정리된다. 내가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영어 공부가 필요하면 하는 것이고 아니라면 굳이 시간낭비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그리고 그 수많은 조언을 들어도 하나라도 제대로 할 수 있던가? 이 또한 당연하다. 내 가슴이 뛰지 않기 때문이다.


자신이 진정 원하는 미래를 그려보자. 상상만으로도 가슴을 뛰게 하는 그것을 찾아내자. 만약 잘 그려지지 않는다면 자신에게 질문을 던져보자. 나는 어떤 사람이지? 나는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사랑, 관계, 인정, 성장 등 나는 어떤 가치를 추구하지? 나는 언제 행복하지? 가능하다면 주변 사람들에게 나에 대해 물어보는 것도 효과적이다.


가슴 뛰는 미래를 그려보았는가? 이것이 당신이 성공적인 삶을 살게 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당신이 가야 할 길을 명확하게 밝혀 줄 것이며, 잠시 눈을 감고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행동을 위한 강력한 감정의 힘이 솟아날 것이다. 물론 목표가 다는 아니다. 구체적으로 목표를 세분화하여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단계에서 넘어지지 않도록 또 다른 감정의 동력인 성취감을 느껴야 한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시라. 아무리 게으른 당신이라도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만들 모든 노하우를 차근차근 알려줄 것이다.


단 한번뿐인 인생이다. 
다른 누군가의 삶을 사느라 인생을 낭비하지 마라.
당신의 가슴이 시키는 대로 살아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