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S ELECTRIC Dec 16. 2024

변압기QS 업무가 하는 일

LS ELECTRIC 품질 직무 담당자가 말하는

필자는 올해 2년 차 LS ELECTRIC 품질 직무 담당자이다.


2년 차다 보니 작년보다 업무의 폭을 넓혀 다양한 일을 수행하고 있는데 품질 담당자로 서 해야 할 일이 많고 아직 배워야 할 것들도 많다는 것을 요즘 몸소 체감하고 있다.


부서 현직자임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부족한 것과 모르는 것이 많다고 느끼는데 문득 회사 생활을 경험하지 못한 취준생분들은 '품질 부서가 무슨 일을 하는지 알까? 라는 의문이 들었다.


공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부분의 제조업체에서는 품질 부서가 존재하고 제품의 성능은 제조사의 신뢰와 브랜드 평판과 직결되기에 매우 중요하다.

(이는 품질의 결과인 자동차 브랜드의 이미지 인식, 반도체의 수율 등을 생각하면 쉽게와닿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대학교에는 품질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이 없고 타 부서에 재직자라면 품질직무가 어떤 업무를 수행하는지 정확히 알기가 쉽지 않다.


필자 역시 LS ELECTRIC 품질 부서에 지원했을 때 채용 공고에 표기된 업무 내용만으로는 무슨 일을 하는지 전혀 감이 잡히지 않았다.


따라서 오늘 칼럼에서는 품질 직무 담당자가 어떤 업무를 수행하는지 설명해 볼까 한다.


모든 기업, 부서에 적용시키기에는 100% 맞지 않겠지만 큰 틀에서 품질 직무를 이해하는 데 분명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IQC, LQC, OQC”

설명에 앞서 품질의 기초인 IQC, LQC, OQC 관점에서 이해하기 편할 것이라 해당 용어를 먼저 가볍게 익히고 들어가보겠다.


IQC(Incoming Quality Control : 인수검사)

: 인수 검사는 제품의 구성 자재에 대해 공정 투입 전 검사 기준서에 따라 검사

LQC(Line Quality Control : 공정검사)

: 공정 검사는 공정 중 검사로 체크시트, 절차서에 따라 실시하는 검사

OQC(Outgoing Quality Control : 출고검사)

: 조립이 완료된 제품 최종 검사


"IQC"

검사 기준서 제작

반품 처리


IQC(인수검사)는 제품에 사용되는 자재를 검사하는 단계이며 자재의 검사 기준과 검사수량 등을 결정하는 것이다.


검사 기준 작성에서는 검사 항목과 규격을 선정, 검사 방식, 품질 수준, 판정 기준 등을 결정한다.

가령 필자가 담당하는 몰드 변압기 같은 경우 규소강판, 냉각팬, FRAME, Epoxy, 애자 등과 같은 변압기 구성에 필요한 모든 자재의 검사기준서가 있다.


다양한 재료 중 규소강판의 검사 기준을 예로 들면 녹, 이물질 발생 여부, 치수 혹은 두께가 구매시방서 기준과 일치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외관 검사가 있고 철손, 자속밀도와 같은 전기적 성질을 측정하는 특성 검사가 있다.


이와 같은 기준서에 따라 자재 입고 가능 여부가 결정되고 불합격됐을 때는 반품 처리 그리고 품질에 치명적인 결함이 있으면 개선 대책서를 요청해 원자재의 품질을 관리한다.


"LQC"

구조 외관 검사

특성시험

옵션품 확인 등


LQC(공정 중 검사)는 생산 공정 중 부품 또는 반제품을 작업지도서에 따라 검사하는 것이며 포장 전 완제품 상태에서 검사원에 의해 행해지는 자주검사도 포함한다.


이 과정에서 부적합 발생 시 Tag부착 및 부적합 정보를 피드백하여 원인을 분석해 협력업체 귀책 시 반품 처리, 사내 귀책일 경우 폐기 처리할 수 있다.


변압기의 경우 공정마다 있는 체크시트를 통해 기준 충족 여부를 결정하고 조립 후 구조외관 검사 및 전기적 특성 시험까지 진행하는 것이 LQC에 포함된다.


변압기 전기 특성 시험에 관한 내용은 과거 작성한 칼럼에서 자세하게 설명했으니 해당글을 참조하기를 바란다.


https://blog.naver.com/ls-electric/223515925898


"OQC"

OQC(최종, 출하 검사)는 완제품 상태의 제품을 포장 혹은 납품 전에 한 번 더 최종적으로 체크하는 검사 단계다.


OQC에서는 검사 계획 수립 및 방식을 설정 그리고 시험을 실시하며 검사 시 이전 공정의 모든 검사, 시험이 완료되었는지 확인하고 제품의 완전성, 손상 여부, 기타 특성에 대해 검토한다.


몰드 변압기의 경우 코일, 코어, 프레임 등의 흠집, 얼룩, 색상 등의 외관 확인, 옵션품이사양서와 일치하는지 등을 한 번 더 체크하며 최종 검사한다.


검수 대응 업무


변압기의 경우 최종 검사가 끝난 제품 중 검수가 필요한 품목은 검수를 진행한다.

검수란 제품을 발주한 고객처와 계약된 검수 전문 업체 혹은 시공사가 '제품이 잘 만들어졌는지 특성 시험, 구조 및 외관 검사를 통해 체크하고 제품에 추가하고 싶은 옵션 사항'을 직접 공장 방문을 통해 제품 출하 전 고객과 최종 협의하는 것을 말한다.

변압기는 표준 규격인 IEC60076-11 혹은 IEEE C57.12.01에 따라 특성 시험을 진행하며이는 LQC 단계에서의 전기 특성 시험과 동일하다.


인증 업무


타 기업 혹은 타제품의 품질 업무에 해당하지 않을 수 있지만 변압기의 경우 인증이 필요할 때가 있다.

새로운 타입의 몰드 변압기가 생산됐을 경우 해당 변압기의 효율이 고효율이라는 것을인증 받기 위해 공인 기관에 의뢰하고 시험을 받을 필요가 있다. 또한 변압기 시험을 공인 인증 기관인 KERI에 의뢰해 검수로 대체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3rd Party의 검수 업체보다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공인 인증 기관에 시험을 맡김으로써 해당 변압기의 신뢰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품질 담당자는 고객 요청에 따라 시험을 인증 기관에 의뢰하고 시험 일정수립 및 진행을 통해 인증서 발급에 일조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기타 업무와 품질 목표


이밖에 다른 업무로는 협력 업체 실사를 통한 품질 관리, 출하 제품의 품질 이슈 시 고객 대응, Audit 대응, 시험 장비 투자, 제품 시험 효율 증대 등 다양한 일이 있다.

위와 같은 업무들의 최종 목표는 품질 코스트 감축과 품질 혁신, Zero Defect 그리고 고객 만족으로 귀결된다. LS ELECTRIC 몰드 변압기가 글로벌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고객 사양에 맞는 설계 반영, 발 빠른 납기 준수 그리고 우수한 성능을 보증하는품질이므로 이 부서에 근무하면서 많은 자부심과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내년 3년 차 때더욱더 향상될 나의 역량이 기대되며 변압기 품질 향상을 위한 발자취를 제대로 남기고 싶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