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S ELECTRIC Mar 03. 2022

[눈높이 기술] 충전 솔루션을 향해! 전기차 충전기


에너지 효율은 높고 탄소 배출은 거의 없는 전기차. 환경을 생각한다면 전기차가 필수인 시대죠. 그런데 전기차 구매 후 충전이 어려운 상황을 맞닥뜨린다면 어떨까요? 주거지 근처에 충전기가 마련되어 있지 않거나, 충전기가 고장 난 상태로 방치되어 있다면 말이죠. LS ELECTRIC은 다양한 종류의 전기차 충전기를 개발하며 충전 인프라 확충에 앞장서고 있는데요. 전력CIC)마케팅팀 황세연 매니저가 LS ELECTRIC의 전기차 충전기를 소개해드릴게요.


1. 기초 학습

전기차 충전기, 어떻게 구분할까요?


전기차 충전기는 교류 충전기와 직류 충전기로 구분돼요.


전기차 충전기를 소개하기에 앞서 전기차 충전기 구분법을 알아볼까요? 보통 전기차 충전기를 완속, 중속, 급속, 초고속이라는 충전 속도로 구분하죠. 그런데 이 충전 속도의 차이가 전류 변환 방식 때문에 발생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아시다시피 배터리는 직류 전기만을 저장해요. 전기차 배터리 역시 마찬가지죠. 그런데 우리는 교류 전력망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전기차를 충전하려면 이 교류 전기를 직류로 변환해주어야 해요.


전기차 충전을 위한 전류 변환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하나는 충전기 자체에서 전류를 변환한 후 차량엔 직류 전기를 공급하는 방식이에요. 이를 직류 충전 방식, 즉 급속 충전이라 불러요. 차량에 교류 전기를 공급한 후 차량 내 OBC(On Board Charger)라는 전류 변환 장치에서 전류를 변환하여 충전하는 방식도 있어요. 이는 교류 충전, 즉 완속 충전이라 부르죠. 


국내 완성차는 7kW급 OBC를 사용하기 때문에 교류 충전 방식으로는 7kW 충전이 한계예요. 반면 직류 충전 방식은 OBC를 거치지 않고 바로 충전할 수 있어 더 빠른 충전이 가능하죠. 이러한 차이로 인해 교류 충전기를 완속, 중속 충전기로, 직류 충전기를 급속, 초고속 충전기로 세분화한답니다.



잠깐 개념 정리!

OBC와 전기차 충전기

OBC는 배터리, 모터, 감속기와 함께 전기차의 핵심 부품으로 꼽혀요. 모든 전기차에는 교류 충전을 대비한 OBC가 장착되어 있죠. OBC에는 최대 입력 전력이 정해져 있어요. 국내의 경우 대개 3~7kW 수준인데요. 완속 충전기가 7kW를 중심으로 포진되어 있는 이유가 이 때문이에요. 그런데 최근 출시되는 전기차들의 OBC가 11kW로 상향 조정되고 있다고 해요. 이러한 추세에 맞춰 11~22kW 중속 충전기 시장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죠. 전기차 기술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에 충전기 제조사에는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할 능력이 요구되고 있어요.



2. 궁금해요

한눈에 살펴보는 LS ELECTRIC 전기차 충전기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맞춰 제품을 다양화하고 있어요.


이제 LS ELECTRIC의 전기차 충전기를 살펴볼까요? 현재 4종의 충전기가 출시되어 있어요. 완속 충전기인 7kW 충전기와 14kW 충전기 그리고 급속 충전기인 50kW 충전기와 100kW 충전기죠. 전기차 시장을 확대하려면 충전 인프라를 촘촘하게 구축하는 일이 중요한데요. 이 중심에 완속 충전기가 있어요. 급속 충전기는 비용 측면에서 설치를 늘리는 데 아직 한계가 있고, 하루 평균 주행량을 감안하면 완속 충전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이에요. LS ELECTRIC은 출시된 충전기 외에도 과금형 콘센트*를 올해 안에 출시해 완속 충전기를 다양화할 예정이에요.



완속 충전기뿐만 아니라 버스형 충전기와 같은 다양한 급속 충전기 제품도 개발 예정이에요. 급속 충전기는 시간당 충전량에 따라 충전기 크기도 커질 수밖에 없는데, 사용자 편의성과 디자인을 고려해 충전기 규모를 줄일 방법을 연구 중이랍니다. 전기차 시장이 빠르게 변하고 있고 소비자의 요구도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반영해 보다 고객 친화적인 제품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어요.

*충전기 없이 충전이 가능한, 과금 기능을 추가한 콘센트


3. 핵심 정리

그렇다면 LS ELECTRIC 전기차 충전기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가장 큰 장점은 에너지 효율이 높다는 점이에요. 50kW 충전기 기준 에너지 효율이 96.7%에 달하는데 이는 국내 제품 중 최고 효율에 해당해요. LS ELECTRIC의 전력 기기를 사용해 제품 신뢰도를 높였다는 점도 장점 중 하나죠. 전기차 충전기는 전기와 관련한 위험 요소를 고려해야 하기에 제품 신뢰도가 중요하거든요.


A/S 구조가 간편하다는 점도 놓칠 수 없죠! 그동안 전기차 충전기 시장은 중소기업들을 중심으로 잘게 쪼개져 있었는데요. 관리 역량 부족으로 고장 난 채 방치된 충전기가 많았어요. LS ELECTRIC 충전기는 후면 개방이 아닌 전면 및 측면 개방형이라 A/S가 손쉽고, 설치 공간도 비교적 많이 차지하지 않아요.



이것만 기억하세요!

전기차 충전기 특장점

1.국내 최고 에너지 효율(96.7%)

2.LS ELECTRIC 전력 기기 사용

3.간편한 A/S 구조

4.충전기 설치 공간 축소



4. 더 알기

LS ELECTIRC과 함께 더욱 편리해질 충전 인프라

다양한 종류의 충전기 개발과 안정적인 A/S 프로세스 구축 등으로 충전 인프라 확충에 기여하고 있는 LS ELECTRIC. 2021년 환경부가 발표한 ‘제4차 친환경 자동차 기본 계획’에 따르면 2025년까지 정부 주도하에 급속 충전기는 최소 1만 2000개소에, 완속 충전기는 최소 50만 대까지 대폭 늘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민간 시장 물량까지 고려하여 LS ELECTRIC도 제품 개발에 더욱 속도를 낼 계획이에요. 제품 다양화뿐만 아니라 제품의 기능을 개선하는 일도 중요할 텐데요. 충전기 운영 시스템에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 소프트웨어를 강화할 예정이에요. 과금 기능을 담당하는 본 시스템에 충전기 상태를 점검하고 감시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죠.


장기적으로는 충전기 개발에서 나아가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효율적으로 운영 및 관리할 수 있는 충전기 솔루션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예요. 최근 국내 대형 물류 업체와 ‘화물 운송 물류거점 특화 전기차 충전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종합 에너지 인프라 사업 모델을 선도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어요. LS ELECTRIC과 함께 더욱 편리해질 충전 인프라의 미래, 많이 기대해주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