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회사 이름이 울트라

회계를 알면 기업이 보인다(22)


Intro | 진짜 울트라야? 울트라맨의 그 울트라?


세상에는 별난, 신기한 이름을 가진 이들이 많습니다. 개성 있게 살라는 부모의 뜻도 있겠지만, 놀림감이 되기도 합니다. 회사 이름도 특이한 경우가 있네요. 울트라~~~ 더 재미있는 건 ‘주식회사 울트라’뿐만 아니라 울트라공영, 울트라보드, 울트라브이 등 많은 울트라 회사들이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최근에 ‘울트라캡숑(출판업)’은 해산청산 절차에 들어 갔다고 합니다. 계열사나 그룹이 아닙니다.


Body | 자동차 부품 제조 울트라


㈜울트라는 2001년 7월 9일 설립되었습니다. 자동차부품 제조업 등을 주요 목적사업으로 본점 소재지는 전라북도 완주군 봉동읍 용암리 792, 793번지입니다. 대표이사는 ‘정지웅’이며, 40% 지분을 갖고 있는 대주주이기도 합니다. 이 외에 김상도 40%, 이휘영 20%의 지분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어떤 자동차 부품인지는 알 수 없으나, 울트라의 2018년 기준 재무제표 상으로 272억 원 가량의 제품을 생산판매 매출을 올렸습니다. ①자산총계 203억 원의 울트라는 최근 공장을 증설하는 등 회사 규모를 키우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매출액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다만, ②회사를 확장하기 위해서(?) 단기, 장기차입금을 100억 원 정도 차입한 터라 부채비율이 323%로 다소 높습니다. 영업이익은 5억 원 → -1억 원 → 7억 원 → 9억 원으로 개선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④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을 봐도 아직까지는 부채를 청산할 여유는 조금 부족해 보입니다. "울트라 화이팅!"


재무제표 주석 6-2 토지의 공정가치 재평가를 한 이유도 ‘토지 재평가이익’으로 자본을 확충한 것처럼 보이고, 담보로써의 크기를 높이기 위한 게 아닐까 추정합니다. 차입금 이자율은 3.05~4.5% 정도이며 2021년 이후 49억 원의 장기차입금 상환계획이 잡혀 있습니다.


Outro | 자동차 부품 ‘울트라’


울트라 본점 주소를 지도에서 검색해 보면, 바로 옆에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에 울트라 부품이 들어가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회사 이름이 독특해 살펴 본 재무제표입니다. 울트라2공장 등 최근 지속적인 투자가 조금씩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 결실이 울트라 이익으로 돌아오면 좋겠습니다.



글쓴이 소개- 숫자울렁증 재무제표 읽는 남자 저자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4094377  

이미지 출처 - 상기 사용한 모든 이미지는 DART,  FreeQration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항공기 제조 KAI(한국항공우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