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ster Your Space Nov 10. 2022

3연임에 성공한 시진핑을 중국, GDP 하락세

시진핑을 위한, 시진핑을 위해, 시진핑을 위하여



중국의 3분기 국내총생산(GDP)이 목표치를 크게 밑돌면서 투자자들이 세계 2위 경제대국에 대한 장기 전망에 대해 우려하면서 중국 주식의 하락세가 심화됐다. 

GDP는 전년 대비 3.9% 성장해 블룸버그가 조사한 애널리스트들의 예측치 3.3%를 웃돌았지만 중국의 연간 목표인 5.5%에는 여전히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이미 30년 만에 최저 수준이다.

지난주 화요일보다 연기된 월요일 데이터 발표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주 공산당 제20차 대회에서 집권 을 전례 없는 3선으로 연장하고 집권을 강화한 후 나온 것이다.



2012년 시진핑(習近平) 주석이 중국 공산당 총서기로 선출된 직후 중국 국가통계국을 찾았다면 경제 데이터의 풍요로움을 발견했을 것이다.

야외 놀이터 오락 장비 부문에 고용된 사람의 수, 광동에서 다른 성으로의 천연 가스 수출, 내몽골의 전력 수지. 이름을 지정하면 80,000개 이상의 다른 시계열과 함께 출판되었습니다.

그러나 불과 1년 후, 그 세 가지 시리즈와 수천 개 이상의 시리즈가 더 이상 업데이트되지 않았습니다. 2016년으로 건너뛰면 국가 및 시 통계국에서 발표한 모든 지표의 절반 이상이 조용히 중단되었습니다. 실종 사건은 실로 어마어마하다.



이러한 배경에서 볼 때, 이번 주 국내총생산(GDP)을 포함한 헤드라인 3분기 지표 발표를 무기한 연기하기로 한 결정은 놀라운 일이 아닌 것처럼 보입니다. 


중국이 지속적인 고성장에서 보다 완만한 수치로 전환함에 따라 통계적 불투명성을 향한 추세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GDP 블랙아웃은 결국 어떤 숫자가 나오든 높지 않을 것이라는 많은 신호 중 하나일 뿐이며 어떤 경우에도 회의적으로 취급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좋은 성과의 증거를 숨기지 않는다는 사실 외에도 분석가는 이전에 분석가가 사용하여 중국의 헤드라인 지표를 확인하는 데 사용되어 GDP 수치가 성과를 과장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우리는 중국의 현재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점점 더 비전통적인 지표가 남아 있습니다.

잘 안 보이네요. 시카고 대학의 경제학자 루이스 마르티네즈(Luis Martinez)는 놀라운 최근 연구에서 위성 이미지의 야간 조명 강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지난 20년 동안 중국 GDP 성장률이 매년 보고된 것보다 약 3분의 1 더 느렸을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미국보다 경제 규모가 약간 커진 것이 아니라 훨씬 작습니다.



대중 교통 이용, 도로 혼잡 및 비행량과 같은 팬데믹 기간 동안 친숙 해진 실시간 지표는 중국의 GDP 수치가 나타나지 않는 이유를 제공합니다. 

미국의 약 7%, 영국의 0에 비해 80세 이상 인구 중 5명 중 1명은 여전히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중국의 코로나바이러스 제로 추구는 생산량에 지속적인 하향 압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2021년 초에 다른 어떤 국가보다 팬데믹 이전 활동 수준에 더 근접한 중국은 현재 정상보다 약 3분의 1 수준으로 운영되고 있는 후진국 중 하나입니다.

이전에 발표된 중국 GDP 수치와 이코노미스트, 뉴욕 연방 준비 은행 및 비행 추적 사이트 Airportia가 수집한 데이터 간의 관계를 기반으로, 저는 중국의 3분기 성장률이 약 3%로 크게 낮아질 것으로 추정합니다. 5.5% 목표치와 최근 예측치의 하한선에 있습니다.

과장을 위해 Martinez의 위성 기반 조정을 적용하면 목표의 절반에 불과한 2.7%가 됩니다. 현실이 기대에 너무 미치지 못하면 중국 경제 통계의 또 다른 폭이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공포가 확산됨에 따라 기록적인 속도로 중국 주식을 탈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