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ster Your Space Nov 11. 2022

영란은행은 영국이 100년 만에 가장 긴 경기 침체

어제까지는 미국이라고 하더니 오늘은 영국차례인가?? 돌림병도 아니구.. 

22년 8월달에 영국은 경제 지표를 아래와 같이 영란은행은 2009년 1월 이후 최고 수준인 0.5%에서 1.75%로 금리를 인상했습니다.

영란은행 인플레이션율 0.5%에서 1.75%로 인상

전문가들은 GDP가 2.1% 감소하는 15개월 경기 침체를 예측합니다.


그랬는데 3개월만에 100년만에 경기 침체가 온다고 하니..영국은 쉴 틈이 없는 것 같습니다. 첫째, 올 가을 최장 재위 군주를 잃었고 불과 몇 주 만에 최단 재임 총리가 사임 했습니다.


이제 중앙은행인 영란은행은 1989년 이후 가장 큰 금리 인상을 추진하면서 영국이 100년 만에 가장 긴 경기 침체의 벼랑에 서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현재 은행 금리를 3%로 낮추기 위해 0.75%의 금리 변경을 발표하면서 영국의 통화 정책을 설정하는 위원회는 "매우 도전적인 전망"에 직면해 있음을 인정했습니다.

그리고 발표 후 기자 회견에서 은행의 앤드류 베일리 총재는 더 강력한 금리 정책이 영국인에게 위기가 될 것이라는 점을 깨닫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현재 영국의 인플레이션이 10.1%인 상황에서 Bailey는 "지금 우리가 강력하게 행동하지 않으면 나중에 더 나빠질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나 미국과 영국의 긴밀한 관계로 인해 미국 국무부에 따르면 미국의 모든 주에는 영국 회사의 투자와 관련된 일자리가 있으며 거의 130만 명의 미국인이 미국에서 영국 회사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동맹국이 고군분투하는 것을 보고 싶어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지만 연못 쪽의 상황이 그렇게 심각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을 만한 몇 가지 좋은 이유가 있습니다.



노동시장이 탄탄하다


대부분의 경기 침체에서 경제 생산량과 고용은 동시에 감소합니다. 낮은 수익은 기업으로 하여금 직원을 줄여야 하고, 이는 실업률을 높입니다. 결국 실업률이 높아지면 소비 지출이 줄어들어 악순환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2022년에도 실업률은 여전히 사상 최저 수준입니다. 10월 공식 실업률은 3.7%로 전월보다 약간 증가했지만 2020년 2월 팬데믹 이전 수치에 상당히 근접했습니다. Goldman의 이코노미스트에 따르면 경기 침체 기간 동안 견고한 고용 시장은 "역사적으로 이례적"입니다. 삭스.
이처럼 비정상적으로 강력한 고용 시장은 또 다른 비정상적 출처인 기업의 재정적 강점에서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업은 현금이 풍부하다


기업은 경기 침체기에 매출과 수익이 감소합니다. 그 과정은 이미 시작되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 기업은 이익을 유지하고 막대한 현금을 쌓아두고 있습니다.

평균적인 미국 기업의 세후 이익 마진은 현재 약 16%로 1950년 이후 최고 수준입니다. 전통적인 경기 침체에서 이 비율은 한 자릿수까지 떨어집니다. 한편, 이들 기업은 총 3조 달러 이상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록적인 수준이며 경기 침체 환경에서는 매우 이례적인 것입니다.

기업들은 지난 10년 동안 쉬운 돈과 저금리 시대에 이러한 자금을 조달했을 수 있습니다. 이제 이 현금은 완충제 역할을 하며 기업이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직원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연준의 매파적 입장 

이번 경기 침체의 또 다른 특이한 요인은 연준의 매파적 입장이다. 대부분의 경기 침체에서 중앙 은행은 금리를 인하하고 경제를 안정시키기 위해 더 많은 돈을 추가합니다. 

그러나 2022년 연준은 공격적으로 금리 인상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고용 시장과 기업 대차 대조표의 강점을 고려할 때 중앙 은행이 계속 금리를 인상할 이유가 더 많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무엇입니까?


WSJ의 Jon Hilsenrath는 “이것은 지속 불가능합니다. 그는 이 불일치를 해결하기 위해 두 가지 중 하나가 일어나야 한다고 믿습니다. 경제가 신속하게 회복되어 경기 침체를 끝내거나, 아니면 경제가 계속 침체되어 고용주가 일자리를 줄이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 시나리오는 연준이 이전에 언급한 "연착륙"과 "경착륙"이 될 수 있습니다. 투자자는 영향이 심각할 수 있으므로 모든 지표를 주시하여 어떤 시나리오가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메가 테크 기업들 정리해고, 무슨 주식 랠리도 아니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