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코칭 '마음살롱'

by 새나
익숙해지고 있는 온라인 모임


최근에 온라인코칭을 하는 '마음살롱'에 금요일마다 참석했다.
전엔 오프라인으로 만나야 의미가 생긴다고 생각했던 상담이나 코칭도 화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시간이 허락하지 않아서 자발적으로 온라인 상담이나 코칭을 받는 성인들의 경우에는 특정 시간에 맞추어 특정 장소로 가지 않아도 되는 온라인 상담이나 코칭을 선호한다. 특히 화상으로는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전세계 사람들이 참여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다.


이번 코로나로 인하여 오프라인으로 상담이나 코칭을 해야 제대로 된 상담이나 코칭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한 많은 사람들이 불가피한 경우엔 랜선을 활용한 상담이나 코칭 그리고 학습도 안 하는 것보단 훨씬 많은 도움이 된다는 생각을 하게 된 거 같다.
화상으로 하다 보니 서울과 타 지역 분들과 함께 얘기를 나눌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번 마음살롱에 화상으로 참석하면서 '누구나 자신만의 사연이 있다'는 생각을 한번 더 하게 되었다.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내 안에 갇혀있던 내가 성장하면서 깨어지는 경험을 하게 된다.



온라인이나 스마트기기 활용 콘텐츠를 평생 기획하며 살고 있는 나는 그 효과성을 크게 의심하지 않았다. 랜선학습의 승패는 학습 동기 수준과 학습관리 정도가 가장 많은 영향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물론 가정의 경제 수준과 부모의 학력 수준 등 다른 여러 가지 변수도 영향을 미친다.
요즘 코로나로 인해 다른 방법이 없다 보니 교육당국은 심각한 고민을 하다가 랜선학습 외에 선택의 여지가 없어서 온라인개학을 하게 되었다. 막상 랜선학습만 하게 되고 보니 특히 초등학교 부모들은 온라인개학은 '부모개학'이라는 자조 섞인 평가를 하는 등 온라인개학에 대처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렇듯 랜선학습은 모두에게 효과적인 방법은 아니다. 학습자의 연령과 생활환경 그리고 동기 수준 등 다양한 요소가 랜선학습의 효과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불가피하게 온라인으로 학교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번 기회에 학교에 갈 수 없는 요즘과 같은 전 국민 재난 상황에 어떻게 교육할지 좀 더 구체적인 공교육 매뉴얼이 정립되길 바란다.


#코로나후우리삶은어떤변화를겪게될까?
#마음살롱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