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종호 Jan 07. 2022

안녕하실테지요?


辛癸丙甲

酉丑寅辰


乙甲癸壬辛庚己戊丁

亥戌酉申未午巳辰卯 (2, 1964)




어느 가수의 사주입니다. 위키백과나 나무위키에 공개된 그의 생일을 음력으로 볼 때의 사주가 그의 삶을 잘 보여 줍니다.



辛癸丙甲

酉丑

계수가 인월 상관 사회에 태어났습니다. 예술가, 연예인에게 상관은 끼를 뜻하지요. 언어, 표현, 예술, 교육, 영업, 연구 등에 있어서 남다른 특출난 재주와 재능을 의미합니다. 관의 질서와 틀에 얽매이지 않으니 예술가적 자유로운 영혼의 표현에 매우 잘 어울립니다.


인목은 봄을 여는 공간이요, 세상에 갑목이라는 생명체를 처음 내놓는 시기이니 새로움, 시작, 희망, 생기, 교육 등의 속성이 매우 강합니다. 이 인목이 욕상관이니 이 상관의 예술적 재능은 탁월하기 그지 없습니다.


인목의 지장간에 무토 정관, 병화 정재, 인목 상관이 들어 있으니 상관생재 재생관의 흐름으로 예술적 재능을 발휘하여 수입을 얻고 명예도 얻게 됨을 암시합니다. 상관생재로 예술에서 즐거움을 느끼고 연인, 배우자에게 잘하는 성향이지요.


辛癸丙

酉丑

인목 욕상관이 연간에 드러났으니 일간의 재주는 국가적, 세계적으로 알려질 수 있는 가능성을 갖게 됩니다.


연간으로 드러난 갑목 상관은 강한 근을 갖게 되니 성량이 매우 풍부합니다.


辛癸丙甲

酉丑

인중 병화 정재가 드러나 천간 연월에서 상관생재합니다. 노래해서 즐거움을 얻는 것이요 노래해서 돈을 버는 것이며, 병화 정재 무대에서 노래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병화는 화려한 빛으로 방송, 연예, 영화, 드라마, 공연, 광고, 홍보, 홈쇼핑, 유튜브 등의 전파, 전송의 속성을 갖습니다.


그런데 계축일주 입장에서 월지 인목이 공망입니다. 월지 공망은 사회와의 연결성이 온전치 않아 사회의 속성을 십분 사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하자가 발생하는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정규직으로 발령 받지 못하고 계약직으로 일하게 되는 식이지요. 그래서 계수 일간은 병화 정재를 TV나 라디오 같은 주무대로 쓰지 못하고 소극장 중심의 언더그라운드 공연을 위주로 활동했습니다. 축인암합으로 연결되니 일간이 소극장 공연을 왜 그렇게 사랑했는지 이해하게 됩니다.


辛癸丙甲

참고로 공망을 보지 않아도 축인의 지장관 관계를 살피면 병화가 주류 매체가 되기 어려운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축토에는 계수 비견, 신금 편인, 기토 편관이 있고 인목에는 무토 정관, 병화 정재, 갑목 상관이 들어 있지요. 신금 편인과 병화 정재가 합을 이룹니다. 병화의 빛이 어두워지니 월간에 드러나 있는 병화는 밝은 조명의 속성은 아닌 것입니다.


인목 속의 병화 정재를 여자로 보면, 일간이 상관생재로 사랑하는 여자요, 인중 갑목의 생을 받으니 일간의 노래에서 사랑을 느끼는 여자입니다. 축중 신금 편인과 인중 병화 정재가 병신합으로 붙으니 일간은 병화 여자로부터 외로움을 이기게 해주는 기쁨을 느끼게 되고, 사랑에 빠지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병신합수로 변해가니 둘의 사랑은 희미해지게 됩니다. 더욱이 병신합수로 재성이 없어지는 대신 겁재의 에너지가 만들어져 둘의 사이에 다른 남자가 끼어 드는 형국이 되지요.


본래 인중 병화 정재는 자기 입장에서 인중 무토 식신으로 진중 계수 정관과 합하고 인중 갑목을 연간에 올렸으니 '이전에 남자가 있었거나, 결혼을 했었거나, 결혼해도 다른 남자를 만나거나' 등의 의미를 갖습니다.


축중 신금 편인이 시지 유금으로 나가 인목과 원진 관계를 이루고, 인목에서 드러난 병화가 시간 신금과 합하니, 겉으로는 일간의 마음과 병화 정재가 합을 이뤄 좋은 듯하지만 지지 축인의 관계에서 암시된 병신합 조합이 천간에 드러난 것이니 시간이 지날수록 관계가 좋지 않게 됩니다. 지지 인유 원진은 일간의 편인 마음과 월간으로 드러난 병화 정재의 편인 마음이 맞지 않아 서로 스트레스를 받고 미워하며 원망하는 상태로 진전될 것임을 알려 줍니다.


월간 병화에게 인목은 장생 편인이니 병화 정재는 사랑 받고 싶어 하는 마음이 매우 강하고 의존성이 높은 철부지의 기질이 다분한 모습입니다.


辛癸丙甲

酉丑

상관은 사람을 상대하는데 최적화 이른바 인간관계의 에너지입니다. 인목 상관이 진토 정관과 합하니 일간의 노래는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팬들은 일간의 노래를 사랑하게 됩니다.  


丙甲

酉丑寅辰

일시가 살인상생으로 이루어져 있어 일간은 스트레스, 마음속 고통을 편인의 고독으로 품고 승화시키는 모습입니다. 천간 연월에 드러난 상관생재의 명랑함과 달리 집에 있을 때 그리고 사적으로는 많이 외롭고 쓸쓸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辛癸丙甲


유축합을 이룬 일시의 인성이 월지 상관을 금극목으로 상관패인하니 괴롭고 외로운 마음이 절제된 호소력으로 발현되게 됩니다. 그러다가 인중 병화와 월간의 병화가 시주 신유와 합하게 되면 노래하는 기쁨에 취함으로써 외로움을 잊게 되는 것입니다. 일주 계축은 백호로 프로 근성이 탁월하니 상관정관합 하고 있는 관객들에게는 최고의 공연을 선보이려 상관생재로 최선을 다하는 것이지요. 연월의 강한 상관으로 폭발적인 그만의 노래를 부르는 것입니다. 편관과 편인 조합으로 더욱 커진 편인의 남 모르는 외로움과 쓸쓸함이 스며 있는 상관이니 그의 노래는 팬들의 영혼을 두드리는 특별한 감성을 갖게 됩니다.


辛癸

酉丑寅辰

월간과 일시가 사유축 인성 가방합을 이루고 있습니다. 왕지 유금이 시지에 드러나 있으니 편인국이지요. 결혼하면 배우자가 기쁨을 주는 존재에서 결국 더 큰 외로움을 주는 존재로 바뀌는 모습입니다.


辛癸

 

일지 축토 배우자궁에는 계수 비견이 들어 있으니 일간 입장에서는 기본적으로 결혼불미의 인자를 갖고 있는 셈입니다.


십이운성으로 양지이지만 병화 배우자에게 일지궁은 편한 공간이 아니지요. 병신합으로 자신의 빛이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병화 입장에서는 축토 지장간 속의 에너지가 상관생재 재생관의 흐름을 구성하고 있어 합을 이루는 신금 재성에 대한 욕망을 갖고 있고 욕망이 커지면 상관견관 상관대살의 기운이 강해져 배우자에게 반발하는 심리와 다른 이성을 원하는 마음이 자라나게 됩니다. 축토 자체가 상관이니 일지궁에 들어가면 상관의 기질이 발동하게 되고 일간 입장에서는 일지궁이 편관이니 서로 스트레스를 주는 관계가 됩니다.


월간 병화에게 편한 공간은 관대지 진토입니다. 자신의 기질을 맘 편하게 발휘할 수 있는 공간이지요. 식신은 본능 에너지이기도 하니 축토 자리 보다는 진토가 편합니다. 진토가 인(묘)진 방합을 하고 진토 속에는 을목 정인, 계수 정관, 무토 식신이 있으니 계수 정관의 정인 사랑이 있는 곳이요, 무계합으로 식신정관합을 하니 이전에 남자 인연이 있는 모양이 됩니다.


진토 위에 갑목이 있으니 정인이 편인으로 드러난 것이요, 그러니 남자의 사랑을 100%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부정, 불신의 편인 기질이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연주와 연월 지지가 편인도식의 조합이기도 하기에 자신의 사랑을 온전히 하지 못하고 회수하는 것입니다.


진토 식신과 축토 상관이 식상혼잡 되어 축진파하니 말과 행동의 일관성이 떨어집니다. 일지궁 자기 자리를 스스로 불안하게 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축진파 사이에 인목 편인이 있어 생각과 마음이 불안정하니 어떨 때는 축토 상관과 합했다가 어떨 때는 진토 식신과 합하는 등 언행이 오락가락하기 쉽습니다.


辛癸丙甲

酉丑寅辰


乙甲癸壬辛庚戊丁

亥戌酉申未午辰卯 (2, 1964)

기사대운, 재생관 대운으로 천간에서는 상관생재 재생관과 상관합살운으로 단체에 들어가서 노래를 하는 모습이며, 지지에서는 사유축 편인국을 이루고 진사합, 진유합으로 단체와 인성국을 이루니 예술 단체, 그룹, 밴드의 속성이 됩니다. 다만 인사형하고 사화가 사유축을 이루었다가 진토에 붙었다가 하니 복수의 단체에서 노래를 하는 모습입니다.


천간의 상관합살은 상관합살적 속성을 가진 노래를 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힘들고 고통스러운 시대와 사회와 정면으로 충돌하는 강한 민중가요가 식신제살의 속성이라면 상관합살은 그것을 완곡하게 은유적, 서정적으로 표현하는 것과 같습니다. 시주의 편인 영향을 받으니 노래에서 철학적, 사상적 색채와 왠지 모를 고독과 쓸쓸함의 감수성이 묻어나게 됩니다.


인목에서 드러난 사화 정재와 사유축 인성국을 이루어 일지궁으로 가져오니 결혼운입니다. 사화가 천을귀인 정재이기도 하니 일간 입장에서는 아주 귀한 천생연분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천간에서 상관으로 기토 편관 자식성을 합하니 결혼해서 자식을 낳게 됨을 암시하지요. 기사대운 자체가 배우자와 자식성이 동주하여 들어오는 결혼운입니다.


辛癸丙甲

酉丑寅辰


乙甲癸壬辛己戊丁

亥戌酉申未巳辰卯 (2, 1964)

경오대운, 일시에서 정인이 드러나 인성 혼잡이 됩니다. 일간의 마음이 혼란스러워집니다. 지지에서는 오축 원진 귀문 탕화 조합이 이루어집니다. 인오합을 하니 기운이 강한 오화가 일으키는 갈등, 스트레스, 집착의 에너지가 매우 크지요. 원국에는 없는 편재 오화가 들어왔으니 보통은 다른 여자로 인해 이런 문제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인오합을 하고 인목 위에는 병화가 있기에 오화는 양인 기질을 갖게 된 배우자입니다. 월간 병화 입장에서는 오화 왕지 양인을 만나 자기 중심적인 성향이 강해지고, 홀로 서고 싶다는 독립의 욕구가 커지는 것입니다. 오축 조합으로 갈등이 심해지고 일간의 마음인 유금 편인이 인목 자신의 마음에 원진을 일으키니 오화로 오유파하여 일간의 마음을 거부하는 것이기도 하지요.


경오대운 자체가 편재가 정인을 재극인하는 것이니 일간의 마음이 편치 않습니다. 이는 일간이 편인 대신 정인의 순수한 마음을 배우자에게 보여 준 것이기도 한데 병화가 경금을 그대로 극하여 축토에 입묘시켜 버립니다. 일간의 허심탄회한 심정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지요. 상처 입은 경금은 갑목을 극하여 노래할 의욕을 잃게 되고 생기를 잃어 갑니다.


오축 조합 자체도 오화가 축토에 입묘되는 관계이기 때문에 오화 기질로 변한 배우자 입장에서는 인목 자신의 마음에 더욱 고착되게 됩니다. 인오합으로 자신의 에너지를 살리려고 하는 것이지요. 또한 오화의 입장에서는 인목이 정인이므로 배우자는 자신의 생각이 옳다고 여기며 자기 먼저 생각하는 이기심이 작동하는 것입니다.   


또한 일지궁 축토는 오화 입장에서 자식 글자입니다. 오중 기토를 축토로 꺼낸 것과 같지요. 오화 입장에서는 원진 귀문 탕화를 일으키는 축토 자식에 대해 천륜의 책임감, 의무감은 있을지언정 진심 어린 애정을 갖기 어렵습니다. 자신의 에너지가 모두 고갈되는 느낌, 죽을만큼 힘들다는 기분이 자꾸 들기 때문이지요.    




  

경오대운 을해년 무자월 임인일 임인시에 이 가수는 숨진 채 발견되었습니다. 사망 시각은 신축시로 보입니다. 그는 정말 스스로 세상을 떠난 것일까요? 명리적 분석은 여기에서 멈춥니다. 그의 기일이 돌아와 그의 삶과 노래를 생각하며 작성해 보았습니다. 그의 고독한 시간을 굴러 다녔을 우울이 자주 가슴 아픕니다. 여전히 저는 그의 노래를, 그의 방식으로 부르기를 좋아하거든요. 그와 그의 딸의 명복을 빕니다.



근데, 광석이는 왜 그렇게 일찍 죽었대니? 야, 우리 광석이를 위해서 딱 한 잔만 하자. - 오경필(송강호), <공동경비구역 JSA>






https://www.youtube.com/@luckhumanwork


매거진의 이전글 노예를 돌보는 돈은 없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