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보고서에 이재용 부회장 연봉이 공개되지 않는 이유

지난 2019년 4월 1일 상장회사의 사업보고서가 일제히 공시되었습니다.
월급쟁이들은 고액 연봉자 명단을 관 심있게 지켜보았습니다. 하지만 대한민국 최고의 부자라고 모두들 예상하고 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연봉은 사업보고서에서 이름을 찾을 수 없었어요.
왜냐하면 2018년 연봉이 ‘0원’이었기 때문이었지요. 이재용 부회장은 최순실 사건으로 구속된 직후인 2017년 3월부터 급여를 1원도 받지 않고 있습니다. 사실 이재용 부회장 뿐만 아니라 정몽규 현대산업개발 회장과 허창수 GS그룹 회장도 회사의 실적 악화에 대한 책임을 지고 그 해 연봉을 받지 않은 경우가 있었어요.

그렇다면 페이스북 CEO인 마크 저커버그가 ‘연봉 1달러’를 받았다는 신문기사는 무슨 의미일까요?
미국에서는 ‘무급 직원 채용’은 법으로 금지되고 있습니다. 결국 미국에는 월급을 받지 않는 CEO가 없는 것이죠. 그래서 ‘연봉 1달러’를 받는 CEO가 있는 것이지요. 세상을 떠난 스티브 잡스 애플 CEO도 연봉을 받지 않으려다 ‘연봉 1달러’가 되었지요.
사실 미국의 CEO들은 우리나라의 CEO의 사례 처럼 회사의 손실에 대한 책임을 지고자 급여를 반납하는 것이 아니죠. 주식차익과 배당으로 막대한 돈을 벌었기 때문에 연봉을 받지 않는 것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