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용만 Aug 28. 2023

왈츠(waltz) 시연

How long will I love you?

 처서(處暑) 즈음 왈츠공연을 기꺼이 하겠노라고 한 게 지난 초여름이었다. 코로나19 시기에 멈춰버린 댄스 루틴을 복습할 겸 왈츠 기량을 늘리고도 싶었다. 조촐한 관현악모임에서 아이스 브레이크(ice brake)를 위한 취지이므로 우리 부부가 봉사하려는 소박한 마음이었다. 마침 차기 댄스클럽회장을 맡아 리딩(leading) 댄스로 무도회 시작을 알리는데 멋진 왈츠 바리에이션이 필요하다.

 무대에 맞는 안무를 위해 공연장소를 둘러보았다. 볼룸(ballroom) 댄스는 무도회 춤으로 시계반대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진행한다. 그에 비하면 라틴댄스는 제자리에서 파트너와 위치를 바꿀 수도 있으므로 작은 공간에서도 가능한 편이다. 춤을 출 공간은 파티 플로어의 1/4 정도였다. 언젠가 라틴댄스를 시연했다는 말이 수긍이 갈 정도이다. 바닥도 마루가 아닌 곳이어서 모던댄스를 하기는 쉽지 않아 보였다. 약해진 발목과 무르팍으로는 겅중겅중하는 스타카토가 되니 차라리 탱고를 추면 감춰질지도 모른다. 

 라틴댄스의 빠르고 절도 있는 동작을 해내기에는 역부족이므로 춤의 기본인 왈츠로 정했다. 3분 이내에 모든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블랙타이(black tie)급의 정장으로 분위기를 살리고 왈츠의 맛이 전달되어야 했다. 영화 어바웃 타임의 주제곡인 'How long will I love you'로 레슨을 받는다. 강사부부가 시범곡으로 썼던 곡이기도 했다.

댄스의 기본이 베이식(basic) 임을 모르는 바도 아니다. 난도(難度)가 높은 춤을 통해 오히려 기본기를 다듬어야 하는 거꾸로 된 교습이 되었다. 여유 있는 표정을 만드느라 신경 쓰다 보면 박자를 놓친다. 입장과 퇴장 인사까지 동영상을 보고 또 다. 자세가 경직되고 상체는 뒤로 젖혀져 뻣뻣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 몸을 부드럽게 밀어 올리고 다운(down)을 깊숙이 해야 하는데 집중 연습으로도 별반 나아 보이지 않았다. 무릎과 발목에서 강약과 스피드가 나온다. 십수 년 전에는 힘으로 춤을 추어 여성들은 내색도 않느라 더 불편해했다. 차차차나 자이브처럼  빠른 곡일 때는 플로어에 나가는 횟수도 점점 줄었다.

 탄탄한 홀딩(holding)과 부드러운 곡선으로 파도가 출렁이듯 춤을 추려니 어렵다. 아이러니하게도 강함이 있어야 부드러울 수 있다니 인생살이와 비슷한가 보다. 달리 방법도 없는지 강사는 "퇴장인사만 멋지게 해도 반은 성공"이라고 위로를 해준다. 미소를 머금고 프로처럼 잘 한 척이라도 하라는 말로 들렸다. 애초에 잘해서 멋있기를 기대한 게 아니었다. 공연을 제안한 H원장에게 감사하다. 시니어의 왈츠가 볼만해서가 아니라 일부러라도 용기를 북돋우려 했다고 믿는다.  상대방의 관심사에 늘 초점을 맞추는 그의 몸에 밴 철학도 배운다. 그의 관심사에 동참하기를 기대할 텐데 나는 목전의 퍼포먼스에만 몰두하고 있어 안쓰럽다.

 모임에 힘을 실어줄 만큼 인품과 기량을 먼저 키우고 있는지도 돌아보았다. 회원들은 권리보다 의무만 커지는 나이에 이미 들어섰음을 알고 댄스클럽을 떠나는가도 싶었다. 봉사차원에서도 갖추어야 할 철학이 필요했다. 모임의 성격과 연령대를 살펴 모임에 참여할지 여부도 깨닫는다. 그렇더라도 자녀와 지인들을 파티에 초대하여 용기와 영감(靈感)을 느끼게 하고 싶다. 우리 커플의 댄스는 후학(後學)위한 '겸허한 마음의 춤'으로 잘 적응해가고 싶다.

Ellie Goulding - How Long Will I Love You (from the About Time OST)

https://youtu.be/B2KKcjSOBmk


How long will I love you?
As long as stars are above you
And longer if I can


How long will I need you?
As long as the seasons need to
Follow their plan


How long will I be with you?
As long as the sea is bound to
Wash upon the sand


How long will I want you?
As long as you want me to
And longer by far


How long will I hold you?
As long as your father told you
As long as you can


How long will I give to you?
As long as I live through you
However long you say
How long will I love you?
As long as stars are above you
And longer if I may


How long will I love you?
As long as stars are above you









작가의 이전글 4살 백이의 세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