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녕하세연 Dec 27. 2019

[로빈후드] 레벨2 마켓 데이터

로빈후드는 스타트업의 바람직한 모습으로, 늘 발전해 나가고있다.

UI도 계속 변경되고, 기능이나 다양한 정보를 더 전해주려 노력하고있다. (편리성은 모르겠..)

글을 지지리도 안올리는 나의 블로그에 비하면 참 바람직한 앱이라고 할 수 있다.


그동안 늘 말했던 로빈후드의 단점중에 하나는 시장이나 주식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물론 그걸 기대하는 앱은 아니지만, 그래도 터치 한번이 게으른 현대 스마트폰 앱의 추세라면 

All-in-One을 기대하는 사용자도 꽤나 있을 것이다.

전문 주식투자자에게는 성에 차지 않겠지만, 로빈후드 골드 멤버들에게 제공하는 한가지 추가 기능이 있다.

바로 Level2 Market Data 제공이다.


스크린샷을 보면 무엇인지 아주 간단하게 드러난다.

중국의 아마존, 알리바바

위에 날짜가 1D, 1W, 1M, .... 5Y, 그리고 셋팅버튼이 있는데 이 버튼을 살포시 눌러주면, 뙇!

레벨2 마켓 데이터가 나온다.

그리고 그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이 그림이 Level2 Market data. Level2라고 해도 쪼렙같아서 기분은 별로다.

주식을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이게 뭘 말하는거지? 할 수 있는데 저? 마크를 누르면 각각 Best Bid가 뭔지, Best Ask가 뭔지 알려준다.

Best Bid에 대한 설명. 간단하게 사고싶어하는 사람들의 가격 제시 리스트 정도?
반대로 요건 Best Ask, 팔려고 하는 가격 제시


이미 다 알고 있을거라고 생각하지만, 결국 현재 이 주식에 대한 양 측의 가격 제시들을 보여주는 항목이다. 단타 치는사람들은 이 추세를 분석하며 초단위로 쌔려빼고 한다. 

개인적으로 이 리스트를 보면 양심 없는 가격들이 많이 있는데 그걸 보면 왜 Best라는 말을 썼는지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뭐 사실 이게 전부다. 골드 멤버를 할까? 말까? 하는 분들 중에 이 정보가 꼭 필요해서 월 $10을 써야할까? 라는 질문을 한다면, 개인적으로는 No. 차라리 시간외 거래나 Instant 입금때문에 하면 모를까, 이 정보때문에 골드를 할 필요는 전혀 없다는게 내 생각이다. 

참고로 로빈후드에서 말하는 Level2 Market Data가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뭐.. 다들 아시는 내용일테니 굳이 읽지 않으셔도 된다.

이제 2020이 다가오는데, 

사소하더라도 Robinhood에 뭔가 내가 몰랐거나, 변화가 있으면 간접 체험하셔서 시작하는 진입 장벽을 낮출 수 있게 돕는 블로그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혼자 망하지 않고 같이 망하자는건 절대 아니고 

모두 부자 되자는 희망찬 각오입니다.

화이팅!



(로빈후드를 시작하시게 된다면, 꼭 블로그 내의 링크를 통해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리퍼 보너스는 이 블로그를 계속하게 되는 힘이 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