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chelle Lyu Jul 01. 2024

Crime and Punishment 3

Fyodor Dostoevsky


Crime and Punishment  3


그러나 그의 가족은 상대적으로 부유했고 어린 도스토옙스키는 편안한 생활을 하고 있었지만 예기치 않은 어려운 위기가 다가오고 있었다.


어머니가 1837년 돌아가시고, 그의 아버지는 1839년 자신이 하인에 의해 살해당할 예감을 감지했다.


아버지의 명령에 따라 도스토옙스키는 당시 군 기술자 (육군 엔지니어) Army engineer 가 되기 위해 군사 학교 military school에서 공부 중이었다. 1843년에 도스토옙스키 이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그러나 작가가 되고픈 자신의 꿈을 추구하기 위해 군 경력 전부를 거부했다.


그는 1846년에 쓴 단편 <가난한 사람들> Poor Folk 이 발행되었을 때 거의 즉각적으로 새로운 작가로서의 재능을 인정받았다. 그 이야기는 가난이 주는 심리적 효과에 관한 정확한 묘사로 칭찬을 받았다. 그러나 1840년에 쓴 다른 작품은 별로 환호를 받지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초기 이야기들은 분열된 성격을 지닌 사람들과 다른 심리적인 문제를 가진 사람들의 마음을 탐험하는 데 공을 들였던 그의 관심을 잘 보여준다.


도스토옙스키의 삶은 그가 1847년  페트라셰프스키 서클 Petrashevsky circle에 참여했을 때  너무나 극적으로 변경되었다. 그 그룹의 젊은 지식인들은 모든 계급의 사람들이 더 살기 좋은 상황으로 만들기 위해 변화하는 러시아 사회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었다. 관심이 지대한 그는 결과 지향적이고 관계적이고 비밀스러운 그룹에 관해 더 혁명적인 생각을 품고 참여했다. 1849년 도스토옙스키와 그룹의 다른 멤버들은 모두 체포되었다. 그들의 모임은 정부를 위협하는 단체로 간주되었다. 감옥에서 8개월을 지난 뒤  페트라셰프스키 서클 그룹의 젊은 참여자들 중 소수는 사형선고에서 도망쳤고,  대부분은 4년 동안 아주 힘든 노동을 하러 시베리아로 보내졌고 뒤이어 군인으로 5년 이상의 시간이 이어졌다.


이러한 경험은 러시아인이 전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교회와 신념에 대한 그의 충성스러운 마음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서양 정치적인 사상과 더 많은 자유를 향한 러시안 사회를 위한 모델로 삼고자 했던 종교적인 현대적 접근이 모두 거부당하게 되었다. 또한 일반적인 평범한 사람들이 품고 있는 기본적인 선함에 관한 신념이 그를 더욱  강하게 내면을 확장시켰다.


도스토옙스키는 군인으로 복무 중일 때  만난 아내와 함께 1859년 상트페테르부르크 St Petersburg에 되돌아왔다. 그리고 문학에서 그의 경력에 첫 발을 떼게 한 대단히 주요한 한 장을 시작했다. 처음 그는 그의 형 미하일 Mikhail에 관한 작품을 썼다.


대중적인 정치적 이론에 의문을 던지고 있던 두 개의 영향력 있는 저널에서 그가 생각하는 현대 사업적인 이해에 대해서는 공격을 가했으나, 한 개인의 자유와 책임에 관한 생각에는 지지를 보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 Crime and Punishment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