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에스더 Nov 10. 2021

이유 없이 우울할 때, 천연 마음영양소 이것 챙겨보세요

세인트존스워트 효능

01. 우울증 증상의 개선
02. 계절성 정서 장애 증상의 개선
03. 월경 전 증후군의 개선




안녕하세요. 논문 읽어주는 약사입니다.

이유 없이 울적하고 무기력한 기분이 지속되는 것, 많은 분들이 경험해보신 적 있으실 거예요. 혹시 이럴 때마다 ‘컨디션이 안 좋아서 그래’, 혹은 ‘요새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나’ 하면서 그냥 넘기지는 않으셨나요? 그렇다면 오늘 소개해드리는 천연 마음영양소 세인트존스워트를 눈여겨보세요. 


학명으로 히페리쿰 페르포라툼, 염소풀이라고도 불리는 세인트존스워트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 도파민, 노르아드레날린의 재흡수를 막고 대사를 억제해 체내 농도를 높이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통해 불안·무기력·우울감 등을 개선하는 데 기여해, 유럽과 미국에서는 약리적으로 사용되기도 하지요.




01. 우울증 증상의 개선

세인트존스워트는 1세기 초부터 로마 군대의 정신건강을 위해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내면의 악마를 물리치는 마법적 성질을 가진 것으로 믿어져 중세시대에는 영혼의 ‘마술 물약’으로도 불렸지요.

이처럼 오랜 전통을 가지고 사용되어온 만큼, 항우울제로서의 유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수많은 연구와 임상시험이 진행되었습니다. 2008년에는 세인트존스워트 추출물에 대한 기존 논문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메타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세인트존스워트 추출물의 주요 임상연구를 검토한 결과에 대해 다음과 같이 보고하고 있습니다.

"임상시험에서 테스트된 세인트존스워트 추출물은 a) 주요 우울증 환자에서 위약보다 우수하며; b) 표준 항우울제와 유사하게 효과적이고; C) 표준 항우울제보다 부작용이 적다"

참고 논문 : Linde, K., Berner, M. M., & Kriston, L. (2008). St John's wort for major depression. The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2008(4)


02. 계절성 정서 장애 증상의 개선

정기적으로 가을이나 겨울에 우울감이 강해졌다가 봄과 여름이 되면 나아지는 경험, 혹시 겪으신 적 있으신가요? 이러한 증상을 ‘계절성 정서 장애(SAD)’라고 부르며, 증상의 강도에 따라 우울증의 하위 그룹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Journal of geriatric psychiatry and neurology에 게재된 논문에서는 세인트존스워트 추출물의 계절성 정서 장애 개선에 대한 임상연구를 진행해 그 결과를 다음과 같이 보고했습니다.

“우리의 데이터는 세인트존스워트 추출물을 이용한 약리학적 치료가 계절성 정서 장애 증상에 있어 효율적인 관리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참고 논문 : Martinez, B., Kasper, S., Ruhrmann, S., & Möller, H. J. (1994). Hypericum in the treatment of seasonal affective disorders. Journal of geriatric psychiatry and neurology, 7 Suppl 1, S29–S33.


03. 월경 전 증후군(PMS)의 개선

월경 전 증후군(PMS)은 월경 시작 전에 시작되는 신체적·정서적 불편감으로 과민, 불안, 심한 기분변화, 우울 등의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가임기 여성의 약 20~50%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많은 여성분들에게 일상이 되어버린 불편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인트존스워트 추출물의 우울감 개선에 대한 여러 연구보고에 이어, 2010년에는 세인트존스워트 추출물의 월경 전 증후군(PMS) 개선에 대한 임상연구 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월경 전 증후군(PMS)과 관련된 신체적·행동적인 주요 증상의 개선에 있어 세인트존스워트 추출물은 위약에 비해 효과적이다.”

참고 논문 : Canning, S., Waterman, M., Orsi, N., Ayres, J., Simpson, N., & Dye, L. (2010). The efficacy of Hypericum perforatum (St John’s Wort) for the treatment of premenstrual syndrome. CNS drugs, 24(3), 207-225.




이상으로 학계에서 검증을 거친 세인트존스워트의 주요 기능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몸을 건강하게 하기 위해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과 같이, 마음도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적합한 영양소를 섭취해야 한다는 것, 꼭 기억해주세요.


언제나 유익한 콘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늘 건강하세요 :)

매거진의 이전글 마스크에 온종일 시달리는 피부, 이것으로 지켜주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