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 효능
01. 편두통 완화
02. 불면증 지표 개선
03. 혈압 감소
안녕하세요. 논문 읽어주는 약사입니다.
몸이 좋지 않아 병원을 가면 의사 선생님들께서 진료를 끝낼 때 하시는 말씀이 있습니다. 바로 ‘스트레스 받지 마세요.’라는 말이죠. 알고는 있지만 숨가쁜 일상을 사는 우리에게 스트레스란 피할 수 없는 것이죠.
그러나 과도한 스트레스가 누적되면 만성피로, 두근거림/현기증, 두통과 같은 신체적 반응은 물론 불면증, 우울증과 같은 질병을 유발하여 정신 건강을 위협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항 스트레스 무기질로 정신의 흥분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하는 마그네슘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천연 진정제’라고도 불리는 마그네슘은 스트레스로 인한 다양한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죠.
01. 편두통 완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나 한 번쯤은 편두통으로 고생했던 경험이 있으실텐데요. 아직까지 편두통은 명확한 발생 기전이 밝혀지지 않아, 편두통의 완치란 사실상 어려운 실정입니다. 그러나 분명한 건, 스트레스와 피로는 편두통의 대표적인 유발 요인에 속한다는 것인데요.
2016년 Pain Physician에는 정맥으로 주사된 혹은 경구 섭취한 마그네슘이 편두통을 완화한다는 논문이 보고되었습니다.
"우리는 정맥 주사 마그네슘이 급성 편두통 발작을 경감하는데 이로운 영향을 미치며 경구 섭취 마그네슘 보충제가 편두통의 빈도와 강도를 완화시킨다는 것을 확인했다.”
참고 논문 : Chiu HY, Yeh TH, Huang YC, Chen PY (2016). Effects of Intravenous and Oral Magnesium on Reducing Migraine: A Meta-analysis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Pain Physician, 19(1):97-112.
02. 불면증 지표 개선
고민거리가 생겨 하루만 밤잠을 설쳐도 낮 시간이 매우 힘겨워지는데요.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는 불면증은 그 자체로 일상생활에 막대한 문제를 초래합니다. 특히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수면 효율이 크게 감소하여, 중장년층, 노년층의 불면증 환자 비율이 높은 편인데요.
이런 분들께 반가운 소식입니다. 2012년 J Res Med Sci에는 마그네슘의 보충이 노인의 불면증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논문이 게재되었습니다.
“마그네슘의 보충은 노인들에게서 나타나는 ISI(불면증 심각도 지수) 점수, 수면 효율, 수면 시간 및 수면 시작 잠복기, 이른 아침 각성과 같은 불면증의 주관적 측정치와 혈청 레닌, 멜라토닌과 혈청 코르티솔 등 불면증의 객관적 측정치를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 논문 : Abbasi B, Kimiagar M, Sadeghniiat K, Shirazi MM, Hedayati M, Rashidkhani B (2012). The effect of magnesium supplementation on primary insomnia in elderly: A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clinical trial. J Res Med Sci, 17(12):1161-1169.
03. 혈압 감소
고혈압은 우리 국민의 4명 중 1명이 갖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환이며, 최근에는 2030 인구의 발병률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평상시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어 자각 자체를 하지 못하거나, 관리나 치료를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죠. 그러나 고혈압은 ‘조용한 살인자’라고 불릴만큼, 환자들에게 여러 합병증을 유발하고 치명적인 뇌, 심혈관 질환으로 갑작스러운 사망에까지 이르게 하는 질병입니다.
따라서 평상시 생활습관 관리가 매우 중요한 질병인데요. 2018년 Advances in Chronic Kidney Disease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마그네슘이 혈관에 다양한 영향을 미쳐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할 수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본 보고는 마그네슘이 혈압에 미칠 수 있는 메커니즘에 초점을 맞추었고, 마그네슘이 혈관의 강성, 혈관의 저항성, 순환량에 미치는 영향이 모두 혈압을 낮추는 효과에 기여할 수 있음을 밝혀냈다.”
참고 논문 : Joëlle C. Schutten, Michel M. Joosten, Martin H. de Borst, Stephan J.L. Bakker (2018). Magnesium and Blood Pressure: A Physiology-Based Approach. Advances in Chronic Kidney Disease, 25(3):244-250.
오늘은 마그네슘의 진정 작용과 관련하여 다양한 효능을 알아보았는데요.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서는 마그네슘 보충과 함께 생활습관 개선 또한 중요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오늘 하루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저는 언제나 유익한 콘텐츠로 찾아뵐게요.
늘 건강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