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에스더 Nov 16. 2021

마스크 속 불청객 쫓아내고 싶다면 이것 챙기셔야 합니다

유산균의 구강 건강 이점

1. 구취 개선
2. 항균 작용
3. 만성 치주염 완화




안녕하세요. 약사 Jinny입니다.

최근 마스크를 착용하며 “내 입냄새에 놀랐다”며 토로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요. 이는 마스크 착용이 산소 공급을 저해하여 입 속 유해균이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증식한 유해균은 단순 구취뿐만 아니라, 충치, 치주염 등을 유발하여 구강 건강 전반을 위협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유해균 증식을 억제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최근 학계에서 가장 주목하는 방법은 바로 ‘유산균’ 섭취입니다. 보통 유산균은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고 섭취하고 계실텐데요. 따라서 오늘은 유산균의 구강 건강 관련 이점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1. 구취 개선

유산균의 이름을 보면, 그 균종이 어떤 속(屬)과 종(種)에 속하는지 알 수 있는데요. ‘락토바실러스’라는 속(屬)의 ‘살리바리우스’라는 종(種)은 일찍이 구강 건강과 관련된 학계의 연구가 다수 보고된 균종입니다.


2010년 Oral Surgery, Oral Medicine, Oral Pathology, Oral Radiology, and Endodontology에는 락토바실러스 살리바리우스 균종과 자일리톨이 함유된 알약을 섭취했을 때, 구취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논문이 게재되었습니다. 

“락토바실러스 유산균의 경구 섭취는 일차적으로 생리학적 구취를 개선하고, 또한 치주 출혈에도 유익한 효과를 보였다.”

참고 논문 : Tomoyuki Iwamoto, Nao Suzuki, Kazunari Tanabe, Toru Takeshita, Takao Hirofuji (2010). Effects of probiotic Lactobacillus salivarius WB21 on halitosis and oral health: an open-label pilot trial. Oral Surgery, Oral Medicine, Oral Pathology, Oral Radiology, and Endodontology. 110(2): 201-208.


2. 항균 작용

구강 관련 연구가 많이 누적된 또 다른 유산균은 바로 ‘락토바실러스 루테리’입니다. 이 균종은 인간의 모유에서 발견되며, 수유를 통해 산모로부터 아이에게 전달됩니다. 따라서 모유 수유를 중단하면, 점차 줄어들기 시작하죠.


최근 국내 의학계에서 락토바실러스 루테리 균종이 치주 질환이나 충치를 유발하는 균들에 대해 강력한 항균효과를 보인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결과적으로, 락토바실러스 루테리는 뉴클레아툼과 진지발리스 균에 의한 CH₃SH(메틸메르캅탄)의 생산뿐만 아니라, 치주질환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와 뮤탄 균의 성장을 억제할 수 있다.”

참고 논문 : Kang, MS., Oh, JS., Lee, HC. et al  (2011). Inhibitory effect of Lactobacillus reuteri on periodontopathic and cariogenic bacteria. J Microbiol. 49: 193–199.


3. 만성 치주염 완화

잇몸이 붓고 피가 나신 경험 있지 않으신가요? 

이 또한 입 속에 유해균이 과다 증식해서 나타나는 현상인데요. 특히 카페인 섭취와 음주, 흡연은 입 안을 바싹 마르게 만들어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2019년 Beneficial Microbes에는 흡연자의 만성 치주염 치료에 락토바실러스 루테리를 보조적으로 활용한 연구가 게재되었습니다.

“만성 치주염 치료에 락토바실러스 루테리를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잇몸의 염증을 조절하는 데 효과적이다. (하략)”

참고 논문 : Theodoro LH, Cláudio MM, Nuernberg MAA, Miessi DMJ, Batista JA, Duque C, Garcia VG (2019). Effects of Lactobacillus reuteri as an adjunct to the treatment of periodontitis in smokers: randomised clinical trial. Benef Microbes. 10(4):375-384.




오늘은 유산균의 구강 건강 관련 이점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유산균의 종류에 따라, 구강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두시면 더욱 좋겠습니다. 더욱이 종합적인 구강 건강 케어를 위해서는 올바른 양치질과 식습관도 중요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몸도 마음도 건강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이상 Jinny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병원에서 항생제와 함께 처방하는 정장제의 정체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