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에스더 Nov 17. 2021

어골칼슘의 7가지 진실

팩트체크 리스트

✔ 어골칼슘, 그냥 칼슘이랑 다르다? 

✔ 어골칼슘, 다른 칼슘 원료보다 좋다?   

✔ 어골칼슘, ‘비소성’으로 골라야 한다?

✔ 어골칼슘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 칼슘 보충제를 고를 땐 어골칼슘이 들어 있는지만 확인하면 된다?

✔ 칼슘은 많이 먹으면 위장장애나 신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 칼슘 섭취 부작용 방지를 위해서는 섭취량만 유의하면 된다?




FACT CHECK 1. 
어골칼슘, 그냥 칼슘이랑 다르다?


YES. 다릅니다.

어골칼슘은 생선 뼈에서 추출한 칼슘 원료를 일컫는 말로, 칼슘 화합물입니다.


우리가 섭취하는 칼슘 보충제의 칼슘 원료는 정확히 말해 ‘칼슘(Ca)’ 그 자체가 아닌 ‘칼슘 화합물’입니다. 인산칼슘, 탄산칼슘과 같은 무기염 칼슘부터 구연산칼슘, 글루콘산칼슘과 같은 유기염 칼슘까지 다양한 형태가 있으며, 어골칼슘 역시 이와 같은 칼슘 원료의 일종입니다.  




FACT CHECK 2.
어골칼슘, 다른 칼슘 원료보다 좋다? 


YES & NO.

어골칼슘은 생체 이용률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장점만으로 기타 칼슘 원료보다 ‘절대적’으로 좋다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어골칼슘은 칼슘과 인의 비율이 2:1이라는 점이 가장 특징적입니다. 인간 뼈의 약 80%가 칼슘과 인이 결합한 인산칼슘의 형태라는 점을 고려할 때, 어골칼슘은 우리 몸의 뼈와 그 조성이 매우 유사하며 그만큼 체내 이용률이 높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그러나 다양한 칼슘 원료는 각기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령 탄산칼슘은 칼슘 함량이 높지만 위산이 분비되어야 흡수되고, 구연산칼슘은 탄산칼슘에 비해 칼슘 함량은 낮지만 위산 영향이 없어 위장 능력이 저하된 사람이 먹거나 공복에 섭취해도 무리가 없습니다. 따라서 원료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내 몸에 적합한 원료를 찾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FACT CHECK 3.
어골칼슘, '비소성' 으로 골라야 한다? 


NO. 아닙니다.

비소성이라는 말의 의미는 칼슘 원료의 정제 방식 중 하나에 불과합니다. 또한 비소성 칼슘의 기준 자체가 모호하다는 점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어골칼슘의 경우 생선 뼈 유래 칼슘인 만큼, 원물이 생선이거나 생선 뼈입니다. 원물의 잔류오염이 걱정되신다면 소성처리된 원료를, 칼슘과 인과 함께 기타 무기질을 섭취하고 싶으시다면 비소성처리된 원료를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소성과 비소성을 구분하는 기준 온도 등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정립되지 않아, 이 둘을 구분하는 것 자체가 모호하다는 점은 알아두시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소성/비소성이란? 

소성과 비소성은 산호칼슘, 어골칼슘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원료 정제 방식으로 비교적 고온에서 멸균가공처리하는 것을 소성으로, 비교적 저온에서 가공하는 것을 비소성으로 봅니다. 소성의 특징은 추출 과정에서 입자가 극세화되어 흡수율이 높아지고 불순물이 완전히 제거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소성은 비교적 저온에서 처리하므로 다양한 무기질이 제거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FACT CHECK 4.
어골칼슘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NO. 아닙니다. 

칼슘 보충이 체지방과 내장 지방 감소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은 어골칼슘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칼슘이라는 성분 자체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출처]


TV 프로그램에서 이야기하는 칼슘의 다이어트 관련 효능/효과는 어골칼슘이 아닌, 칼슘 그 자체가 우리 몸의 지방 대사에 영향을 미쳐서 나타나는 결과라고 이해하는 것이 맞습니다. 


어골칼슘도 결국 칼슘의 한 가지 형태이므로 골다공증 예방과 같은 일반적으로 증명된 칼슘의 효능을 모두 공유하고 있습니다. 다만 앞서 말했듯, 어골칼슘은 타 칼슘에 비해 생물학적 이용 가능성이 높다는 특징이 있을 뿐이죠. 




FACT CHECK 5.
칼슘 보충제를 고를 땐
어골칼슘이 들어 있는지만 확인하면 된다?


NO. 아닙니다.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 D, 폴리감마글루탐산과 같은 성분을 함께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의 특성상, 성장기 이후 체내 흡수율이 20~40% 대로 떨어집니다. 따라서 이때 칼슘의 흡수를 돕는 성분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는 칼슘의 흡수와 이용에 모두 도움이 되는 비타민으로, 비타민 D가 결핍되면 칼슘이 뼈에 잘 달라붙지 않아 뼈가 약해지는 구루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햇빛을 통해 합성이 가능하나 실내생활이 주를 이루는 현대 한국인들에게 특히 부족해지기 쉬운 비타민이죠. 


이어 폴리감마글루탐산은 다소 생소할 수도 있으나, 식약처로부터 ‘체내 칼슘 흡수 촉진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라는 기능성을 인정받은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청국장이나 낫토의 끈적끈적한 실에 함유된 성분으로, 다수의 동물실험과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칼슘 흡수를 돕는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성분들과 칼슘을 함께 드시는 것이 칼슘의 흡수율을 높이는 데에 매우 유리하겠습니다. [출처] [출처]




FACT CHECK 6. 
칼슘은 많이 먹으면
위장장애나 신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YES. 맞습니다.

하지만 이는 필요 이상의 칼슘을 과량 섭취했을 때 나타나는 부작용입니다. 일반적인 양의 칼슘을 먹을 때, 가장 주의해야 하는 부작용은 바로 ‘석회화’입니다.


칼슘 섭취로 인한 석회화에 대해서는 TV 프로그램에서 중요하게 다뤄지지 않은 것 같아, 자세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모든 영양소는 사실 흡수보다 중요한 것이 이용입니다. 흡수된 칼슘이 우리 몸에서 얼마나 이용되는가, 즉 섭취한 칼슘이 뼈 형성에 얼마나 기여하는가가 더욱 중요한 것이죠. 


칼슘이 제대로 이용되지 못할 경우 골밀도 개선 등 실질적인 뼈 건강에는 별다른 도움을 주지 못합니다. 뿐만 아니라 뼈를 이루지 못한 잉여 칼슘이 혈관을 돌아다니다 혈관벽을 비롯한 조직이나 기관에 쌓여 돌처럼 단단해지는 석회화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석회화는 동맥경화나 뇌경색과 같은 질환의 전조 증상이 되기도 하죠.




FACT CHECK 7.
칼슘 섭취 부작용 방지를 위해서는
섭취량에만 유의하면 된다?


NO. 아닙니다.

칼슘 섭취량과 무관하게 발생할 수 있는 석회화 부작용을 방지하려면, 마그네슘과 비타민 K2와 같은 성분도 함께 신경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칼슘 부족 역시 체내 칼슘침착의 원인이 되므로, 칼슘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보다 더욱 중요한 것이 칼슘침착을 억제하는 성분의 병용섭취입니다. 


따라서 체내 칼슘침착을 억제하고 칼슘이 뼈 형성에 올바르게 이용될 수 있도록 돕는 마그네슘이나 비타민 K2와 같은 성분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와 같은 성분은 칼슘 침착에 따른 석회화를 방지하고 칼슘이 뼈에 제대로 달라붙어 결합하도록 합니다. 다만 식약처 규정상, 비타민 K2는 제품 원재료명에 ‘바실러스나토균농축분말’이라는 이름으로 표시되어 있을 수 있으니 이 점에 유의하시면 더욱 좋겠습니다.




팩트체크 확인 결과

✔ 어골칼슘, 그냥 칼슘이랑 다르다? YES

✔ 어골칼슘, 다른 칼슘 원료보다 좋다? YES & NO

✔ 어골칼슘, ‘비소성’으로 골라야 한다? NO

✔ 어골칼슘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NO

✔ 칼슘 보충제를 고를 땐 어골칼슘이 들어 있는지만 확인하면 된다? NO

✔ 칼슘은 많이 먹으면 위장장애나 신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YES

✔ 칼슘 섭취 부작용 방지를 위해서는 섭취량만 유의하면 된다? NO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