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content marketer 는 이런 일들을 합니다.
비전공 콘텐츠 마케터를 준비하며 생각보다 빠르고, 수월하게 취업을 하게 되었다.
저의 경우 콘텐츠 마케터로서 브랜드 소셜 미디어 계정을 운영하는 업무를 메인으로 담당했는데요.
인스타그램(페이스북), 블로그 가 기본 채널이었습니다.
각 채널에 업로드할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고, 업로드 및 데이터를 분석하여 수치가 우상향 되도록 운영하는 역할인데요.
회사 별, 브랜드마다 기획하고 제작하는 콘텐츠가 굉장히 다양하답니다.
상품을 판매하는 브랜드의 경우 제품을 강조하는 콘텐츠
그 반대로 상품이 없는 브랜드의 경우 목표 KPI 가 전혀 다른데요. 상품 판매가 아닌 브랜드 인지도나 MAU, 참여,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정보성/브랜드 스토리텔링 콘텐츠
<담당 업무>
- 인스타그램 주 7개의 콘텐츠 제작
- 블로그 주 7개 콘텐츠 제작
- 바이럴 및 채널 확장하기
- 이벤트 진행
<상세 업무>
인스타그램 주 7개의 콘텐츠 제작
템플릿 리디자인
콘텐츠 인사이트 분석 → 더 나은 방향 제시 (반복)
블로그 주 7개 콘텐츠 제작
트렌드 분석 → 주제 선정 → 제작
통계 분석 → 더 나은 방향 제시 (반복)
에드 포스트 등록
인플루언서 등극 → 키워드 챌린지 시작
성장에 따른 분석 → 더 나은 방향 제시 (반복)
바이럴 및 채널 확장하기
KPI를 위한 페이스북, 카페 등 소셜 미디어 바이럴
운영하고 있는 채널 외 타 채널 확장성 고민 → 브런치, 카카오뷰 채널 추가 담당
이벤트 진행
브랜드 이벤트 기획 및 채널 별 특성에 맞는 홍보 이미지 제작
이와 같은 업무를 하며 콘텐츠 마케터란,
여러 채널 별 특성을 고려하며 운영방안을 기획하고 운영하며
데이터를 분석하여 채널을 성장시키는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더 힘을 쏟아야 하는 채널은 무엇이며, 가장 영향력이 낮은 채널은 왜 낮은지 생각하는 것 또한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SNS 채널은 그냥 운영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 채널이 우리 회사/브랜드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 수립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