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dip Mar 04. 2023

M’16’ 콘텐츠 마케터가 하는 일

스타트업 content marketer 는 이런 일들을 합니다.

비전공 콘텐츠 마케터를 준비하며 생각보다 빠르고, 수월하게 취업을 하게 되었다.


Q. 콘텐츠 마케터는 실제로 무슨 일을 해요?

저의 경우 콘텐츠 마케터로서 브랜드 소셜 미디어 계정을 운영하는 업무를 메인으로 담당했는데요.

인스타그램(페이스북), 블로그 가 기본 채널이었습니다.

각 채널에 업로드할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고, 업로드 및 데이터를 분석하여 수치가 우상향 되도록 운영하는 역할인데요.

회사 별, 브랜드마다 기획하고 제작하는 콘텐츠가 굉장히 다양하답니다.


상품을 판매하는 브랜드의 경우 제품을 강조하는 콘텐츠

@milka_korea
@collinslife_co
@mave_travel
@joopda_official



그 반대로 상품이 없는 브랜드의 경우 목표 KPI 가 전혀 다른데요. 상품 판매가 아닌 브랜드 인지도나 MAU, 참여,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정보성/브랜드 스토리텔링 콘텐츠

@baemin_official
@daangnmarket
@knewnew_official
@lever.me




<담당 업무>

- 인스타그램 주 7개의 콘텐츠 제작

- 블로그 주 7개 콘텐츠 제작

- 바이럴 및 채널 확장하기

- 이벤트 진행


<상세 업무>

인스타그램 주 7개의 콘텐츠 제작   

템플릿 리디자인

콘텐츠 인사이트 분석 → 더 나은 방향 제시 (반복)


블로그 주 7개 콘텐츠 제작   

트렌드 분석 → 주제 선정 → 제작

통계 분석 → 더 나은 방향 제시 (반복)

에드 포스트 등록

인플루언서 등극 → 키워드 챌린지 시작

성장에 따른 분석 → 더 나은 방향 제시 (반복)


바이럴 및 채널 확장하기   

KPI를 위한 페이스북, 카페 등 소셜 미디어 바이럴

운영하고 있는 채널 외 타 채널 확장성 고민 → 브런치, 카카오뷰 채널 추가 담당


이벤트 진행   

브랜드 이벤트 기획 및 채널 별 특성에 맞는 홍보 이미지 제작




이와 같은 업무를 하며 콘텐츠 마케터란,

여러 채널 별 특성을 고려하며 운영방안을 기획하고 운영하며

데이터를 분석하여 채널을 성장시키는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더 힘을 쏟아야 하는 채널은 무엇이며, 가장 영향력이 낮은 채널은 왜 낮은지 생각하는 것 또한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SNS 채널은 그냥 운영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 채널이 우리 회사/브랜드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 수립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매거진의 이전글 M’15’ 비전공 마케터 포트폴리오 퀄리티 높이는 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