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dip Apr 10. 2023

M’22’ AARRR 퍼널 분석하여 데이터 리포트 작성

마케터가 한 달 중 가장 바쁠 때는?

그로스 마케터의 월 마지막 업무는 월 초에 시작한다.


01
한 달 중 그로스 마케터가 가장 바쁠 때는?

바로 매월 첫째 주에요. 그 이유는 바로 지난달 1월~30일, 31일 약 한 달간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월간 데이터 리포트를 만들기 때문인데요. 그로스 마케터가 아니더라도 월간 회고, 리포트 제작 등의 업무를 하시는 분들은 아마 월 초가 가장 정신없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기간을 1일~말까지 정하지 않고 28일까지의 데이터를 정리하고 말일에 공유할 수도 있어요.


잘 갖춰진 템플릿이 있거나, 자동 대시보드가 있다면 쉽고, 빠르게 작성할 수 있지만 이때 중요한 포인트는 이전 데이터와 비교를 하고, 이슈가 있다면 그 내용과 함께 분석, 인사이트를 함께 도출해야 하기 때문에 생각하는 시간 그리고 데이터를 계속 파헤치다 보면 시간이 꽤 소요됩니다.


게다가 템플릿이 잘 갖춰지지 않았다면 그 템플릿을 새로 제작하는데 시간이 굉장히 많이 소요됩니다. 저의 경우 회사의 브랜드가 여러 번 피봇팅하면서 (핵심 사업/브랜드가 바뀌면서) KPI와 핵심 데이터 지표가 달라졌기 때문에 템플릿을 계속해서 변경했었는데요. 그렇다면 기업/브랜드에서 월간 데이터 리포트를 작성하고, 사내 직원들에게 공유하는 이유와 목적은 무엇일까요?



02
데이터 리포트를 제작하는 이유와 중요성

1. KPI 성과 모니터링 2. 조직별 업무 수행 방향성 체크 3. 원활한 의사소통 및 협력 강화

목표 KPI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분석한 데이터가 원활하게 공유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는 조직별 업무 수행에 굉장히 중요한데요. 조직별 업무 방향성을 다시 한번 체크하고, 개개인의 동기부여와 나아가는 방향을 일치시킬 수 있도록 전달할 수 있어요. 그리고 이를 통해서 조직/개인의 소통과  업무 협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를 규칙적으로 공유하는 이유는 회사/브랜드의 목표 KPI를 전달함으로써 함께 같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공유를 하지 않더라도 수집된 데이터를 정리하고,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작성하는 것은 마케터 스스로에게도 도움이 될 거예요!


여러분은 데이터를 잘 정리하고 있나요? 

회사/브랜드에서는 데이터 공유가 잘 이루어지고 있나요?



03
데이터 리포트 작성하는 방법

리포트도 상황에 따라 다양한 양식이 존재하는데요. 우선 '내가 현재 왜 리포트를 작성하려는 가'에 대한 목적을 설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목적에 맞는 데이터를 분류해야 하는데요. 저는 새롭게 피봇팅 브랜드의 퍼널을 설계하여 데이터 리포트를 작성해 보았어요. 

여기서 퍼널이란, 유저(고객)가 전환(상품 구매, 문의 완료, 회원가입 등)에 이르기까지 어떤 단계에서 얼마나 이탈하는지를 시각화하여 개선에 활용하는 분석 기법을 말합니다.

퍼널을 분석하는 효과적인 모델은 스타트업 성장의 모니터링 지표라고도 불리는 AARRR 퍼널입니다.



<퍼널을 모른다면 아래 자료 참고하기>


퍼널 분석을 그대로 활용한 이유는 저희 브랜드는 상품 판매가 아닌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기 때문인데요. 매출과 연관이 없고, 오로지 유저의 전체적인 플랫폼 활용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에 AARRR 퍼널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정리/분석하였습니다.

리포트는 작성 목적과 수집/분석할 데이터에 따라 양식이 천차만별일 수 밖에 없어요. 저는 아래와 같이 템플릿을 완성해 보았는데요.



템플릿


산업과 직군마다 수정을 필요하겠지만 해당 ppt 자료가 필요하신 분이 있다면 공유해 드리려고 합니다.

 데이터를 정리하고,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작성하는 것은 마케터 스스로에게도 도움이 될 거예요!


인스타 팔로우 후 참여완료 댓글달기!

https://www.instagram.com/p/Cq2rWrJpi3t/?utm_source=ig_web_copy_link

- 신청 : ~ 4월 15일까지

- 자료 공유 : 4월 16일 


매거진의 이전글 M'02' 고객의 소리 VOC를 해야 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