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dip Nov 19. 2023

M’31’ 연말 결산 랩업&리캡 마케팅이란?


연말이 점차 다가오면서 2024년 12월에는 어떤 랩업&리캡 마케팅이 시작될지 궁금해지는데요.
아직 랩업&리캡이 생소한 마케터분들을 위해 정의부터 알아볼게요.


랩업&리캡 마케팅이란?

'wrap up (랩업) = 마무리하다, 끝내다 & Recab (리캡) = 요약, 개요'라는 뜻으로 한 해를 요약하여 돌아보는 캠페인을 말해요. 연말 결산이 바로 그 예인데요. 1. 사회적인 트렌드나 브랜드 자체 결산을 하는 경우와 2. 고객의 데이터를 분석해 개인화 결산을 하는 2가지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아직 어떻게 연말 결산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순위를 매긴다’라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아요. 올해 인기 제품 TOP 3, 조회수 순위, 활동 유저 랭킹과 같이요. 그럼 대표 사례를 통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


네이버 블로그는 서비스의 전체적인 데이터를 리캡하여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를 제공하며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유저들에게는 개인화 데이터를 통해 블로그 리듬이라는 리포트를 발행했어요.


블로그 리듬은 작성한 글 수를 바탕으로 스타트, 루키, 프레시, 에너지, 슈퍼, 마스터, 갓 리듬이라는 등급을 부여했는데요. 내가 가장 글을 많이 쓴 시간, 요일, 업로드한 사진 수, 인기 글 순위, 많은 공간을 보내준 블로거 등 굉장히 디테일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디자인 또한 눈에 잘 띄어 인상 깊게 남았는데요. 리포트 캠페인을 참고하여 저도 ‘상반기 결산 어워드’온라인 캠페인을 진행해 본 적이 있어요. 정보를 제공하고, 소소한 보상을 통해서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하고, 유저 활동성을 증가시킬 수 있었던 좋은 결과를 만들어 냈었죠. = )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 https://m-campaign.naver.com/2022blog/blogreport/



careet 총결산 어워드

마케팅 뉴스레터 캐릿에서는 Z세대에게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던 마케팅 사례부터 F&B 트렌드, 유행템 그리고 캐릿 올해의 콘텐츠 TOP 10까지 사회 전반적인 이슈와 브랜드 결산 총정리 콘텐츠를 발행했어요. 가볍게 순위를 정하는 게 아니라 핵심 내용을 요약해 두어 보다 유익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죠.

캐릿 https://stibee.com/api/v1.0/emails/share/5jntASu1F6r0HfrLwuAtMtQXICh_YnY=




이외에도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많은 레퍼런스를 참고할 수 있는데요. wrap up&Recab 마케팅은 인화 데이터를 자세하게 보여줄수록 유저에게 친밀감과 서비스 이용 충성도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만약 연말 결산 캠페인을 오프라인에서 진행하고 싶다면?? 연기대상, 연예대상 프로그램을 참고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지금 시작해도 늦지만 아무것도 안 하고 연말을 보내기엔 마케터로서 못참죠…!! 여러분들은 어떤 연말 마케팅을 준비하고 계시나요? 저는 온라인 상반기 어워드에 이어 연말에는 오프라인 어워드 행사를 기획해 보고 있어요. 행사 프로그램과 장소 섭외부터 브랜드 협찬, 홍보 등 준비할 것들이 많은데요. 성공적으로 잘 마무리하여 예비&신입 마케터분들께 기획안 템플릿을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Instagram 

- short portfolio

매거진의 이전글 M’29’사수가 있는 게 좋을까요? 없는 게 좋을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